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이더리움 토큰 리스트 : Ethereum Tokens Market / Erc20 Token Contracts 본문

가상화폐 도구

이더리움 토큰 리스트 : Ethereum Tokens Market / Erc20 Token Contracts

납득이 스티마 2018.03.19 00:00

비트코인이 가상화폐의 새로운 시작을 열었다면, 이더리움은 가상화폐에 날개를 달았다고 표현을 할만 합니다. 비트코인이 탈중앙화와 합의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디지털세상에서 이중지불문제를 해결하였다면, 이더리움은 스마트콘트랙트를 도입하여 가상화폐가 화폐에 머무르지 않고, 자동화를 이룰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스마트콘트랙트가 가장 잘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가상화폐 ICO 분야 입니다. 


이더리움의 ERC20 Token Contracts를 통해서 만들어진 토큰 계약만 50,000개에 이르며, 이중에서 잘나가는 토큰들이 이더리움의 스마트콘트랙트를 통해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리스트만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Etherscan.io 의 Token Tracker 입니다.


이더스캔 토큰 트랙커https://etherscan.io/tokens




위 화면을 보시면, 현재 가상화폐 가격 하락기 이기에 모두 빨간색 숫자입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걸 보시라는건 아니구요. ^^;; 이 화면은 이더리움 토큰 중에서 시가총액기준으로 상위 65까지 표시되는 화면 입니다. 1위 부터 보면,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꿈꾸는 EOS(EOS), 블록체인기반의 중국판 콘텐츠 유통시스템 Tron(TRX), 이더리움 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OmiseGO(OMG), 모바일 기기에서 간단하게 실행하는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QTUM(QTM), 전세계 최대 거래량을 자랑하는 바이낸스 거래소의 Binance(BNB), 한국에서 진행한 두번째 ICO로 더 유명한 ICON(ICX) 등 나름 유명한 코인의 토큰들이 리스트업 되어 있습니다.



이 리스트에서 개별 코인을 하나 클릭해서 상세 화면으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EOS 토큰을 클릭한 화면 입니다. 빨간색 네모 상자에 이 토큰의 요약정보중에서 중요한 정보가 있는데요. Total Supply 입니다. 발행하는 토큰의 수이죠. 10억개 입니다. 그 라애는 개별 토큰의 시세인 Value of Tokens를 보여주고, Token Holders에서는 토콘 보유 주소숫자가 표시 됩니다.




그 아래에 빨간색 숫자는 아시겠지만, 제가 메뉴를 설명하기위해 임의로 적은 숫자 입니다. 

1번은 토큰이 전송된 내역을 볼 수 있는 화면 입니다. 

2번은 토큰 보유주소를 보는 화면입니다. 주소별 토콘을 많이 보유한 숫자부터 차례로 보여지므로, 최다 보유자를 알수 있겠죠.

4번은 스마트계약을 정보를 조회하며, 5번은 사용자들의 SNS 댓글 입니다. 


가장 유심히 봐야 할 정보는 3번은  토큰 정보 인데요. ICO의 시작날짜와 종료날짜, 토큰당 ICO가격을 보여 줍니다. 이 정보는 토큰(코인)을 평가할때 발행가격을 기준으로 얼마나 상승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기초자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 합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계약을 통해서 진행된 ICO 정보를 알아볼 때 유용한 이더스캔의 토큰 트랙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여기에서 본인이 알고 있는 토큰이 있다면, 토큰명을 입력하여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YGGDRASH를 입력해 보시면, 최근에 커뮤니티를 통해서 진행되었던 이그드라시 ICO 정보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아직까는 상장이 되지 않아서 가격정보나 상세 정보가 등록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1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