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메모장으로 채굴 프로그램 실행용 bat 파일 만들기, help 파일 만들기 본문

채굴자를 위한 컴퓨터 기초

메모장으로 채굴 프로그램 실행용 bat 파일 만들기, help 파일 만들기

STIMA 2017. 7. 28. 00:00
반응형

앞서 작성한 포스팅에서는 파일의 확장자를 보는 방법과, 확장자를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이제는 메모장으로 채굴프로그램 실행용 bat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이 카테고리에 포스팅은 윈도우즈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는 포스팅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파일의 확장자를 보았던 폴더에서 bat 파일을 만들어 help.txt (도움말) 파일도 만들고 실행 파일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기전에 "파일 확장자 보기 설정 하는 방법"을 먼저 숙지하고 오세요.


배치파일 만들기 Start.bat

xxx.bat 파일은 배치파일이라고 하고, 여러가지 명령어들을 묶어서 한번에 실행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던 파일 형식 입니다.

start.bat 파일을 만들기 위해 start.bat이 위치할 폴더에서 [오른쪽마우스 버튼 클릭]-[새로 만들기]-[텍스트 문서]를 아래 화면처럼 진행 하세요.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새 텍스트 문서.txt] 파일이 생성되고, 파일명을 수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start.bat로 파일명과 확장자를 변경하고, 경고창이 뜨면, 예(Y)를 클릭하면 됩니다. 편의상 start.bat 으로 이름을 지은것 입니다. 원하시는 파일명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start.bat 파일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help.txt 파일 만들기

도움말 파일을 꼭 만들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채굴풀에서 또는 채굴프로그램에서 예제 배치파일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와 본인이 채굴 세팅을 제대로 하고 싶을때 명령어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사용하기 위해 필요 합니다.


만들어진 stat.bat 파일에 마우스 오픈쪽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들어 갑니다.




그러면, 메모장에서 start.bat 파일을 엽니다. 그런데, 내용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기에서 명령어를 넣습니다.

sgminer -h > help.txt


여기에서 실질적인 명령어는 sgminer 이고, -h는 명령어 옵션 입니다.

>는 실행결과를 파일로 만들라는 뜻이고

help.txt는 파일명은 help.txt 로 만들라는 뜻 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sgminer를 -h 옵션(도움말 출력) 으로 실행하여 나온 결과물을 help.txt에 저장하세요. 라는 뜻 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채굴소프트웨어는 -h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실행파일은 그렇습니다.) 이렇게 적어 놓은 명령어를 저장 합니다.




저장된 start.bat을 실행 합니다. 그러면, 도스창이 깜빡하면서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명령어를 실행한 것이죠.




그리고나서, 폴더를 보면, help.txt 파일을 생성되어 있음을 알게 될 겁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help.txt를 실행하면 도움말 명령어가 적힌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채굴을 하는 start.bat 파일 만들기

먼저 도움말 파일을 만들때 사용한 명령어는 모두 지웁니다. 그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배치(bat) 파일을 만듭니다. 방법은 아래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위에서 만들어진 help.txt 파일을 보고 만들기
2. 채굴풀에서 알려주는 예제를 이용해서 만들기
3. 채굴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있는 예제를 이용해서 만들기
4. 1~3을 활용해서 만들기


이제 실제 구동 가능한 채굴 소프트웨어 가동파일은 채굴코인, 채굴 알고리즘, 채굴 풀, 채굴 하드웨어 및 기타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조합을 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상세한 내용은 각 코인별로 들어가서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찾는 방법을 아래 내용을 참조 하세요.



스티마 블로그에서 메뉴로 코인별 채굴 방법 찾기

스티마 블로그의 왼쪽 제일 위를 보시면, ≡ 모양의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 집니다. 원하시는 코인을 찾아 들아가시면, 코인별 채굴방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스티마 블로그에서 검색으로 코인별 채굴 방법 찾기

스티마 블로그의 이미지 영역에서의 오른쪽을 보시면, 돋보기가 있습니다. 이 돋보기를 클릭하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나름 메뉴별로 정리를 하기는 했지만, 글이 다른 카테고리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검색어를 입력해서 찾으시면 됩니다.



돋보기를 클릭하면



검색창이 열립니다. 여기에 찾는것을 입력하세요.



bat 파일을 본격적으로 만들기 이해 사전에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채굴관련 정보를 보고, 직접 만드는 준비가 되신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