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보스코인(BOScoin)에 대한 생각 본문

블록체인 뉴스

보스코인(BOScoin)에 대한 생각

STIMA 2017. 5. 24. 13:45
반응형

한국 최초로 가상화페 ICO로 성공리에 마무리한 보스코인(Blockchain Operationg System)에 대한 뉴스가 국내 가상화폐 커뮤니티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 넣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블럭체인)를 만든다고 하면, 지금까지는 해외만 바라보고 있었는데요. 국내에서 국내개발진을 통해 가상화폐를 만들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기로 한국에서 만든 최초의 코인은 독도코인이라는 코인이 있었는데요. 이 독도코인은 개인개발자가 시험삼아 하다가 결국에는 노드마저 사라진 상태 입니다. (저도 테스트로 10만개 정도 모았던...) 그런데, 보스코인은 팀체제를 유지하면서 코인을 만드는 과정에 크라우드 펀딩으로 올1월까지 2,815.425 BTC를 모았으며, 이번에는 5월10부터 6월20일까지 진행되는 ICO에서 시작한지 9분만에 6,900 BTC를 모으고, 마감했습니다. 매우 놀랍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 가상화폐(블럭체인)가 다시 조명되는 계기가 될것 같습니다. 더욱이 지금 시기가 비트코인뿐 아니라 알트코인까지 가상화폐로의 자금유입으로 인한 가격 상승이 되고 있어서 관심을 더 받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이 상승세가 언제 꺽일까 걱정하기 시작 했습니다)


[출처:보스코인 블로그]


초기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는 보스코인 다단계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까지 했으나, 일단, 현재까지는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가상화폐라는것이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기에, 어느날 갑자기 커뮤니티가 주저 않으면 그 코인은 사라지게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투자를 하기에 매우 어려운 분야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보스코인을 바라보며, 골드뱅크(Gold Bank)가 생각나기도 했었습니다. 인터넷 초창기에 광고를 보면 광고비를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개념으로 회원을 모으면서 투자를 받고 사업을 확장하다가 지금은 사라진 회사인 골드뱅크 말입니다. 지금의 보스코인이 골드뱅크과 같다라는 뜻이 아니라, 그렇게 되지 않았으면 한다는 뜻입니다.



보스코인에서 주장하는 보스코인이 태어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영상을 보세요. 가상화폐 시장에서 한글로된 문서는 정말 반가운 일 입니다.



현재 가장 잘나가는 코인들을 단점을 예를 들면서 그것을 보완 하겠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거래를 확정하기 위해 10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는 점, 비트코인은 채굴을 하기위해 전기를 많이 소모 한다는 점, 의사 결정을 매우 어렵다는 점을 들었구요. 이더리움의 경우 스마트계약이 장점인데, 스마트 계약을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해야 한다는 점을 단점으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상화폐들의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있지 않다는 것을 가장 큰 문제점을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스코인은 거래시간을 비트코인 10분, 이더리움 15초를 5초 거래를 목표로 개발을 하겠다고 하고 있으며, 의사결정 방식을 node별 투표 방식으로, 보스코인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1억명에게 보스코인을 제공하여 커뮤니티 확장 하겠다는 구상입니다.


 Features

Bitcoin 

 Etheereum

BOScoin 

Coins 

 Bitcoin

 Ether

BOScoin 

 Core Features

 Financial Transactions

(Bitcoin script)

Smart Contracts

(Solidity,Serpent,etc) 

 Trust Contracts

(OWL 2 profile,TAL,SDLang)

Decision Making Process 

 Non-systematic

 Non-systematic

Democratic Congress

(One node=One vote) 

 Consensus Algorithm

 Proof of Work

 Current : Proof of Work

Future : Casper (?)

 modified FBA

(Federated Byzantine Agreement)

 Transaction Speed

 7tx/sec

 25tx/sec

1,000tx/sec (target) 

 Block Interval

 10 minutes

 15 seconds

5 seconds (target) 

 Block Size

 1MB

 Dynamic

Dynamic 


청사진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큰 그림을 그리는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아직은 채굴을 하거나 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기에, 슬랙등의 참여하여 지켜보고 뉴스를 통해서 소식을 접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보스코인이 잘 성장하여 대한민국의 블록체인시장에 좋은 사례로 남기를 바래봅니다.


HitBTC에서 IOU형태로 보스코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스코인 사고팔기를 읽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