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북한에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맛집이 있을까? 본문

블록체인 뉴스

북한에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맛집이 있을까?

STIMA 2017. 11. 23. 00:00
반응형

아마도 비트코인을 체계적(?)으로 배우신 분이라면, 비트코인으로 거래가 가능한 오프라인 상점이 있다는 사실과 그렇게 오프라인에서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업소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것으로 예상되는바, 오랜만에 coinmap.org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일단, 지도가 과거에 비해 매우 깔끔하게 개편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우측 상단에 날짜와 전세계적으로 몇개의 상점이 등록되어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10,675개 업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 거주하다보니, 한국지도를 중심으로 볼 수 밖에 없는데요. 주위로 중국에 일부, 일본에 상당수이 상점이 지도상에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도를 확대하여 서울에서 어디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살펴 보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한 업소

서울에 많은 업소가 있기는 했지만, 홈페이지가 있는 곳중에 홈페이지 중단되었거나, 홈페이지내에서 비트코인을 받는다는 내용이 없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전화가 번호가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전화까지 할 수고는 하기 싫어서 확인 가능한 곳을 찾았더니, "트리플우"라는 식당이 있더군요. 홈페이지에서 상당수 비트코인뿐 아니라, 더 다양한 코인을 이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위 지도를 보시면, 각 업소(Venue)마다 업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언제부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Share venue는 이 정보를 SNS에 공유할때 사용하며, Report venue는 이메일을 통해서 실제로 업소가 영업을 하는지, 비트코인을 받는지 이메일로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Street view는 구글 스트릿뷰에 연결이 됩니다.





북한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맛집이 있을까?

그런데, 앞에서 봤던 한반도 지도를 자세히 보시면, 북한에도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맛집(업소)이 있는것 처럼 되어 있습니다. 호기심이 발동할 수 밖에 없더군요. 코인맵상에 북한의 비트코인 거래 가능한 업소는 5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원산에 등록된 곳과 평양에 등록된 Club Zona 라는 곳은 은 잘못된 정보 였습니다. 러시아 벌목회사가 홍보용으로 등록해 놓은 것으로 추정 됩니다.


남은 3곳은 평양의 영광거리에 집중되어 있고, 그나마 2곳은 한곳에서 2가지 업종을 하는 것 같습니다. 2014년 11월 27일에 등록은 되었으나, 별다른 정보가 없어서 실제로 영업을 하는지 확인을 할 수가 없기에 맛집인지는 더더욱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실제로 가보기 전에는 확인할 방법이야 없겠지만, 실제로 북한 맛집에서 비트코인을 받는 다면 정말 신기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트코인 사용 가능 업소 정보 서비스가 없나? 

우리나라에도 2015년 까지는 비트체인이라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불행히도 현재는 이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 입니다. 2015년 3월만 하더라도, 124개 업소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제공했었는데, 어쩌면 지금은 그 당시 보다 더 후퇴한 느낌 입니다.




이번에는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상점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서비스가 제공되기는 하지만, 실제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확인이 되지 않고, 불명확한 데이터가 등록되어 있는 등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비트코인이 현재 처럼 단순 투자의 대상이 아닌, 실생활에 활용되는 시기가 되면, 더욱 유용한 정보가 제공될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