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블록체인 기술 산업분류 조정안"으로 가상화폐 산업으로 인정받나? 본문

블록체인 뉴스

"블록체인 기술 산업분류 조정안"으로 가상화폐 산업으로 인정받나?

STIMA 2018. 7. 6. 00:21
반응형

오랜만에 가상화페시장에 좋은 소식이 있어서 저도 기록으로 남겨놓기 위해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가상화폐 뉴스매체인 The BChain의 보도에 의 하면, 통계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은 "블록체인 기술 산업분류 조정안"을 마련하고, 정부부처를 비롯하여 약16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조정안에는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중 정보통신업 대분류에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산업 활동을 3개 중분류에 걸쳐 총10개 세부분류로 구성을 한 것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이 분류를 표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분류

 세부분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블록체인 기반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블록체인 기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블록체인 기반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블록체인 기반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블록체인 기반 관련 기타 정보기술 및 컴퓨터 운영 서비스업

 정보서비스업

 블록체인 기술 관련 호스팅 서비스업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블록체인 기술 관련 기타 정보서비스업



블록체인 산업이 포함된, 산업분류표를 한번 둘러 볼까요? 


유선 온라인 게임 분류는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게임 개발사가 등록될 것으로 보여지면, 모바일 게임 분류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가 등록될 것입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는 자체블록체인을 갖고 있는 코인사들이 등록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블록체인기술이나 Dapp 개발사도 이 분류에 들어가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는 프로그램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속하게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채굴소프트웨어 개발도 블록체인 기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해당 될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가 가장 관심이 높은 분야는 아무래도 가상화폐 거래소일텐데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에 해당 될것 같습니다. 채굴장 운영 경우는 블록체인 기반 관련 기타 정보기술 및 컴퓨터 운영 서비스업에 해당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정부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지만,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결과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발표했던, 블록체인 기술발전 전략에 이어서 블록체인을 하나의 산업으로 보고 지원을 하기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렇게 한단계씩 산업으로 인정을 하다 보면, 결국은 가상화폐도 자연스럽게 법의 테두리 안으로 들어가게 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갖어 봅니다.


뉴스출처 :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