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블록체인 주변 것들 2017년 결산 : 비트코인 가상화폐 채굴중심의 블로그 본문

블로그 운영

블록체인 주변 것들 2017년 결산 : 비트코인 가상화폐 채굴중심의 블로그

납득이 스티마 2018.01.06 16:52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 한 것은 처음 채굴을 시작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없었기 때문에 삽질(?)을 많이 했었습니다. 나름 컴퓨터좀 안다고 생각했던 저도 이렇게 힘든데, 컴퓨터도 잘 모른는데, 채굴을 하려고 하면 고생이 심할 듯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초보자들이 채굴을 쉽게 하기를 바랬냐고 물으신다면, 가상화폐를 이해하기 좀 더 이해 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글로 보고, 재산 증식을 위해 투자만 한다면, 주식 투자와 다를게 없을 뿐 아니라, 훨씬 위험하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세상을 바꾸는 제2의 인터넷이 될거라 생각 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직접 채굴을 하면서 코인의 탈중앙화에 자연스럽게 기여하도록 하고, 그로 인해 가상화폐를 알게 되면, 가상화폐시장의 저변이 넓어질거라 생각 했습니다. 물론 "블록체인 주변 것들"이 채굴중심의 블로그 이기 때문에, 상세한 기술에 대해 전문적으로 분석을 하여, 이해를 돕는 글 보다는 주목도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 입니다. 


그래서 저는 초보들이 어디에서 궁금하지만 차마 물어볼 수 없었던 것들을 이 블로그를 통해서 문의를 하면, 어떠한 질문에도 답변을 해드리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초보로 커뮤니티에서 느꼈던 장벽을 가상화폐 초보들이 이블로그를 지랫대 삼어 통해 넘어가기를 바랬습니다. 2017년 결산을 하고 보니, 제가 목표로 했던 것들이 어느 정도 지표로 나타났다고 느껴졌습니다.


여러 분들도 한번 살펴봐 주시고,  (스티마 칭찬하러 가기)에서 방문하셔서 칭찬도 꾸~욱 부탁 드려요~



"블록체인 주변 것들" 2017년 총 결산

링크를 타고 가서도 살펴볼 수 있지만, 제 블로그에도 기록으로 남겨 보면, 약간의 해설을 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여러분도 아시다 시피, 비트코인과 가상화폐 그리고 채굴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가사화페 거래소 사용방법도 설명 하고 있죠.





초보자의 궁금증에 대해 친절하게 댓글을 달아 드리는 친절한 댓글러 별5개를 획득 했습니다. 덕분에 상위1%에 해당하는 댓글부자가 되었죠. 이 블로그의 설명을 보면, 댓글로 소통하는 블로그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름 성과를 이루긴 햇으나, 댓글의 한계는 사진등이 불가능 하여, 가끔은 이메일을 통해 상담을 받기도 합니다. ^^


그 밖에, 상위1% 부지러너에서도 별5개를 획득 했습니다. 30만 이상의 방문자로 별4개, 상위3%의 공감부자로 별4개를 획득 했구요. 200개 이상의 포스팅으로 별3개, IT인터넷 분야에 별3개, 1년차 블로그로 별3개가 되었습니다. 여기 까지가 총평이며, 상세한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글을 275개를 작성했습니다. 초기에는 순수하게 채굴에 대해서 많은 글을 작성을 했었는데, 너무 딱딱 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특히 가상화폐에 대해 정말 모르시는 분들은 이게 먼소리인가 하시는 듯 하여, 하반기 부터는 채굴이외의 이야기도 많이 다루었습니다. 그러면서, 포스팅의 숫자도 늘어 났던 것 같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역시, 채굴, 비트코인, 코인, 화폐, 서비스, 거래소, 마이너 등이 있습니다. 신기 합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이 블로그의 글은 전체가 IT인터넷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일부 경제이외의 분야에 적용이 된다 싶을 때에는 과감하게 다른 분야로 주제를 선택 했습니다.






2017년 한해 동안 345,233명이 방문을 했는데요. 방문자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12월에는 많은 분들이 찾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장 많은 조회가 있었던글은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하기" 였습니다. 특히, 2017년 상반기에는 이더리움 채굴이 많이 있었던 시기였기에 조회수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한 포스트당 평균 2,488번 조회가 있었는데요. 대부분 채굴에 관한 포스팅 입니다. 그중에 야피존글도 있는데요. 이 야피존은 현재는 파산신청을한 거래소 입니다.






공감을 가장 많이 받은 글은 "스마트폰으로 채굴 Minergate mobile miner for android"가 선정 되었습니다. 73명이나 공감을 했다니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채굴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우셨나 봅니다.






공감을 많이 얻은글들은 주욱 살펴 봤는데, 한국 최초의 ICO 코인인 BosCoin을 직접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공감을 해주셨구요. HitBTC 거래소에서 저가 코인을 구입하기 이해 많이 공감을 해주신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트레이딩도 채굴도 할 수 없는 분들에게 위로를 주는 Freebitco.in에서 비트코인 모으기에 대한 공감도 순위권 안에 있다는것이 눈에 띕니다.





여름을 뜨겁게 달구었던 게시물은 네이버클라우드 무료쿠폰으로 Bytecoin을 무료로 채구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현재는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무료쿠폰으로는 채굴을 할 수 없도록 금지 하였지만, 현재 바이트코인은 스캠의 의혹을 가진채로 가격이 급상승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저가라는 이유만으로 트레이딩으로 bytecoin을 구매하는 것을 조심 하셧으면 합니다.





그 밖의 댓글이 많은 글들은 버스트코인 채굴하는 내용과, 비트렉스에서 고객상담을 받는 글 입니다. 버스트 코인은 채굴의 설정이 까다로운 데다가 1 burst가 필요해서 댓글이 많았구요. Bittrex는 고객센터의 답변과 해결이 너무 느려서 댓글로 많은 문의를 주셨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보니, 2017년에 있었던 일들이 영화처럼 스쳐지나 가는것 같습니다. 아직도 Bittrex를 포함한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신속하지 못한 답변은 앞으로도 계속될것으로 보여서 안타깝습니다. 2018년에도 이 블로그의 취지인 채굴에 대해서 계속 작성하겠지만, 말랑말랑한 이야기에 대해서도 작성을 할 예정 이오니, 많은 관심과 댓글 부탁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2018년에 하고자 하시는 모든일이 잘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스티마 칭찬하러 가기 잊지 마시고, 방문하여 칭찬하기 하트 꼭 클릭해 주세요~.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