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 미승인 거래내역 확인, 비트코인 적정 전송수수료 확인 본문

가상화폐 도구

비트코인 미승인 거래내역 확인, 비트코인 적정 전송수수료 확인

STIMA 2018. 1. 1. 08:00
반응형

최근 비트코인거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의 등락에 의한 거래 증가도 있지만, 비트코인을 기축통화로 삼아 다른 알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해서도 비트코인을 전송하기 때문에, 앞으로 비트코인의 거래량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현재 15만건의 거래가 승인되지 않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거래라는게 들어오는 순서대로 진행이 되면 좋겠지만, 개중에는 수수료를 높게 지정한 녀석이 먼저 빠져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거래 승인에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았다고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12시간이 지나도 비트코인이 안들어오고 있다고 하소연 하기도 합니다. 


미승인거래내역 확인 : https://blockchain.info/unconfirmed-transactions




이 내역을 보낸 이유는 지금 내가 비트코인을 보내면, 빨리 받을 수 있을까 한번 살펴보고 전송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요. 현재 비트코인의 상황은 미승인거래 내역이 5만건 이내이면,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으며, 만약 20만건 이상이 미승인 상태로 남아 있다면, 빠른 전송이 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비트코인 전송수수료를 얼마나 사용하는 것이 좋은 적정 전송수수료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적정 전송 수수료 확인 : https://btc.com/stats/unconfirmed-tx


아래 화면을 보시면, 현재 적정전송수수료가 0.00483 이라는 적지않은 전송 수수료가 필요 합니다. 




우리나라 거래소들은 보통 0.0005 정도의 전송수수료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전송지연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수수료를 코빗 0.001 빗썸 0.002로 인상하였습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0.0008, 0.0006, 0.0004, 0.0002 의 전송수수료를 사용하여도, 12시간 이상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소들이 거래 수수료를 올리는 것입니다.


참고로, 위 그림 하단에 멤풀 Mempool size 라는 그래프가 있는데요. 비트코인 거래내역들이 블럭안에 포함되기 전에 임시로 보관되는 저장소의 사이즈로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위 그림상에서 멤풀사이즈가 120MB 정도 인데요. 현재 비트코인이 대략 10분에 한번 2MB의 거래내용을 블록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 끼어들기를 하지 않는다면, 60번 블록으로로 만들면 모두 처리가 됩니다. 시간으로 600분 이므로, 10시간 정도 지나면, 저 멤풀이 다 해소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위에서 언급 했던것 처럼 수수료가 높은 거래가 들어오면, 새치기를 하게 되므로, 수수료가 낮은 거래는 계속 밀리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은, 급한 거래는 수수료를 높여서 전송하고, 급하지 않은 거래라면, 미승인거래내역과 적정수수료를 확인 하신 후에 전송을 시작 하세요.


이미 비트코인을 보내셨다면, 내가보낸 비트코인 제대로 보내졌는지 확인 하기를 살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