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아르고 마이닝 런던 주식거래소 상장 : argo mining IPO in London 본문

블록체인 뉴스

아르고 마이닝 런던 주식거래소 상장 : argo mining IPO in London

납득이 스티마 2018.08.07 00:00

블록체인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졌습니다. 어떤 소식인가 하니, 영국기업인 Argo가 채굴사업으로 영국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다만 실체가 없는 코인이 아닌, 실물과 가장 가까운 채굴사업을 모델로 주식시장에 상장을 한 것입니다. 그것도 채굴사업중에서 사기 사건이 많이 발생했던 클라우드 마이닝 사업으로 상장을 한 것 입니다. 


<출처 : https://www.londonstockexchange.com/exchange/prices-and-markets/stocks/exchange-insight/news-analysis.html?fourWayKey=GB00BZ15CS02GBGBXSSQ3>



위 화면은 영국주식거래소(London Stock Exchange)의 홈페이지에 등록된 argo의 상장 정보를 캡쳐받은 것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은 넣어서 주식시장에서 덕을 보려는 시도는 있었지만, 채굴사업으로 상장을 한 경우는 처음입니다. 그것도 클라우드 마이닝 사업은 채굴업계에서는 불투명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업체들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에 채굴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기피하는 분야여서 더욱 놀랍습니다.


특히, 해시플레어 같은 업체는 영구채굴권을 판매하고는 무단으로 서비스를 중단하기도 하였고, 최근 베트남에서 발생한 사기사건의 경우도 클라우드 마이닝 방식으로 채굴자를 모집하고는 대표가 잠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채굴자들 사이에서는 클라우드 마이닝은 소액으로 테스트 하는 정도로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클라우드 마이닝으로 투자해서 실제로 수익을 얻는 사람들은 추천인 코드를 통해서 보너스를 받는 분들 뿐이죠. 그래서 저는 클라우드 마이닝에 대한 소개는 자제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이랬던 클라우드 마이닝 분야가 영국주식거래소에서 ICO도 아닌 IPO에 성공을 했다고 하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했을까 argo의 홈페이지를 살펴 보았으나, 이사진의 Mike Edwards가 있는 것을 보고 "아! 이사람이서 가능했구나!" 하고 인정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20년간 40개가 넘는 기업을 투자하여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업체로 EXIT시킨 사람 입니다.




Argo의 상장은 5월에 확정이 되었고, 6월부터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현재 구성된 상품은 ETH(이더리움), ETC(이더리움클래식), 비트코인골드(BTG), 지캐시(ZEC) 4가지 코인에 대해한 채굴상품을 팔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판매하고자 하는 모든 클라우드 마이닝상품이 품절이 되었습니다. 




채굴자 입장에서는 항상 보던 모델이라서 그런지 그렇게 대단한 서비스라고 생각 하지는 않았지만, argo와 투자자들은 클라우드마이닝 사업에서 제가 보지못한 그 무엇을 본 모양 입니다. 런던 주식시장은 그들이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갖고 있다고 인정을 해준 모양이구요. 세계최대의 채굴기 생산기업이자 비트코인 채굴풀을 운영하며, 다양한 블록체인 사업을 하는 Bitmain도 홍콩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그보다도 더 단순한 모델로 주식시장에 상장 한 것이 매우 놀랍게 느껴 집니다.


다양한 블록체인 사업모델과 다양한 코인이 있지만, 이쪽 시장에서 정상적으로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는 시장이 현재로는 채굴뿐 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코인 시장을 이용한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거래소도 얼마든지 상장을 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채굴사업보다 더 명확한 수익모델이기 때문 입니다.


잠시 흥분을 가라 앉히고, 클라우드 마이닝에 대해 좀 더 찬찬히 살펴보면, 이들이 정말 채굴기를 보유한 상태에서 채굴을 하는지는 매우 중요 합니다. Argo는 코인지갑 주소를 입력하면, 자신들의 채굴풀을 통해 채굴된 코인을 지급하는 방식을 이용 한다고 합니다. 고로, 계약한 해시는 계약기간동안 공급하겠다는 것은 충분히 지킬 수 있는 약속 입니다. 다만, argo가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채굴기를 이용하여 해시를 보내줄지 아니면, 다른곳에서 공급받은 해시를 보내줄지는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홈페이지의 FAQ에서 자신들의 채굴기 위치를 보안상의 이유로 Canada의 Quebec에서 초기 작업을 했다고만 하고, 정확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 입니다.




아르고 마이닝에서 상품의 가격을 얼마에 판매 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채산성을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아마도, 다음 상품이 출시되면, 제네시스마이닝이나 해시플레어의 가격과 비교하는 글들이 넘쳐나게 되며, 가격 우위가 없으면 상당한 공격을 받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AWS for Crypto Mining" (암호화폐업계의 아마존이 되겠다)는 그들의 출사표가 좋은 결과를 만들기를 기대해 봅니다.









2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