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암호화폐계의 무디스를 꿈꾸는 DarpalRating의 분석 결과 - 깃허브기반 본문

블록체인 뉴스

암호화폐계의 무디스를 꿈꾸는 DarpalRating의 분석 결과 - 깃허브기반

납득이 스티마 2018.04.23 00:00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해외에서는 블로그처럼 사용하는 서비스로 Medium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티스토리나 브런치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외형은 브런치에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아무튼,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상화폐 관련하여, 주로 코인평가를 하는 계정이 있습니다. Darpal Rating 입니다.


이 계정의 프로필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Aiming to become the “Moody’s” in the digital currency sector. At present, our content includes blockchain reviews, interviews and auditing.


현재는 블럭체인 리뷰, 인터뷰, 감사(auditing)를 하고 있지만, 암호화폐분야의 무디스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동안에도 가상화폐의 순위를 발표했는데요. 이번에 200개의 가상화폐의 순위를 발표 하였습니다.



DarpalRating 상위 20위 코인 리스트 (source : @DarpalRating)




1위에 EOS가 올랐습니다. Lisk는 한계단 떨어졌구요. Particl, Cardano, Bitcoin, Ethereum, IPFS, TRON, 0X, Augur 순으로 10위까지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 순위에서는 Github의 커밋수, 인기도, 공헌자, 얼마나 수시로 배포하는지가 평가 요소 입니다.


여기에서 어떻게 평가했는지도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깃허브를 중심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Popularity는 Library 인기도로 깃허브에서 Watch, Star, fork의 숫자를 의미 합니다. 500개 이상이면, Very High를 받게 됩니다.


Contributors의 숫자는 깃허브에서 소스변경 참여자입니다. 12명 이상이면, High 입니다.

Release Frequency는 깃허브에서 소스를 얼마자 자주 배포하는 것인가 인데요. Bitcoin과 Ethereum의 배포 주기가 14.31일 입니다. 그래서, 다른 코인의 배포주기를 이 숫자로 나누어서, 2보다 작으면, High라고 보고 높게 평가 하는 것입니다.


Type of commit은 커밋의 스타일을 분류한 것인데요. 지속적으로, 꾸준히 새로운것을 개발하면, A1 입니다. 버그를 수정하거나 새롭게 개발한 것을 테스트 하는 것은 A2 입니다. A Type으로 평가를 받으면 좋은것 입니다.


The overall rating은 전체평점을 의미 하며, VeryHigh는 1점, High인 항목은 0.5점으로 합산을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개발적인 관점에서 제대로 개발을 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고로, 적어도 12명 이상의 개발자가 참여하여, 수시로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수정하고 배포하는 꾸준한 활동을 하지 않는 다면, DarpalRating에서는 평가를 낮게 받을 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상위에 있는 코인들은 너무 평가가 좋아서 하위에 있는 코인들도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어디 선가 한번쯤 본 듯한 코인 이름이 있었는데요. 172위에 MediBloc(메디블록)이 랭크가 되어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의료 정보 블록체인을 하겠다고 해서 ICO제대로 성공한것으로 알고 있는 코인인데, 이제는 마케팅보다 개발을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아 보입니다.


이번에는 암호화폐를 깃허브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DarpalRating에서 제공하는 순위를 살펴 보았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의외의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나머지 코인에 대한 점수는 @DarpalRating 계정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