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하기 - ETH, ETC Mining 본문

마이너게이트 MINERGATE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하기 - ETH, ETC Mining

STIMA 2017. 2. 10. 11:31
반응형

이더리움(ethereum)은 비트코인(bitcoin) 다음으로 큰 시장을 갖고 있습니다. 한때 라이트코인(Litecoin)dml 2위 자리는 새로운 코인이 출몰할 때 마다 뒤바뀌었으며, 지금은 이더리움이 명실상부한 2위 라고 하겠습니다. (2017-02-10 coinmarketcap.com 의 시가총액 기준) 

거래량을 기준으로 하면, 아직도 라이트코인이 2위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이너게이트 GUI에서는 ethereum(ETH), monero(XMR), ethereum classic(ETC) 3가지 코인을 채굴할 수 있으나, monero 채굴은 여느 코인과 동일하기에 별도의 설명은 필요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이 많이 다른건 아닙니다. 약간 다른 차이점에 대해 알려 드리고 싶어서 적어 봅니다.


마이너게이트 GUI에서의 다른 코인들은 모두 채굴을 시작하면, 바로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은 채굴을 하기 전에 무언가 다른 화면이 나옵니다.



채굴을 시작 했더니, 못보던 텍스트가 나옵니다.

"0% DAG Prepared"




조금 지나니, "8% DAG Prepared" 라고 표시가 됩니다.



100%가 채워지고 나면, 채굴이 시작됩니다.


DAG는 이더리움을 채굴을 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굳이 DAG를 별도로 하는 이유는 다른 코인들 처럼 ASIC (전문 채굴기)가 발휘하지 못하도록 하고, 일반 컴퓨터로 채굴을 가능하게 하여, 채굴자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약 1GB 정도 다운로드 받음)


DAG 때문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이더리움을 다른 채굴 프로그램으로 채굴을 할때에는 그래픽카드의 메모리가 4GB 이상이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미리 준비를 해 놓아야 채굴이 시작 됩니다. 이런 준비 작업은 이더리움의 클론코인인 이더리움 클래식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따라서, ETC 또는 ETH에서 어디서든 DAG를 한번 다운로드 받게 되면, 서로 다른 코인을 채굴 할 때, DAG를 다시 받는 경우도 없습니다. 



※ 더 읽을거리1 : 중급채굴 - ethminer-genoil로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 AMD 그래픽 카드로 채굴 

※ 더 읽을거리2 : 중급채굴 - Claymore로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 NVIDIA 그래픽 카드로 채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