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진정한 존버인 되기 위한 8대 실천 규칙 : The HODLer Manifesto 본문

코인 소개

진정한 존버인 되기 위한 8대 실천 규칙 : The HODLer Manifesto

STIMA 2018. 1. 20. 00:00
반응형

정치 분야에서는 매니페스토운동이라는것이 있습니다. 정치인이 특정 사안에 대해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밝히는 일종의 문서 이자 공약인데요, 향후 당선이 되면, 공약을 반드시 지킬것을 선언하도록 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코인에 대해 다루는 블로그에서 무슨 소리인가 싶으실텐데요. 해외에서 존버인 매니페스토 8규칙에 대한 사이트가 있어서 재미삼아 보시라고 소개해 드립니다. (불행히 최근이 하락장이어서 단순히 재미있게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정식명칭은 "The HODLer Manifesto" 입니다.


(출처 : https://hodlermanifesto.com)



여기에서 HODL은 HOLD의 오타에서 유래된 말인데, 코인을 팔지 않고 계속보유 하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한글커뮤니티에서 하락장에 많이 사용하는 단어인 존버와 일맥상통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승장에서는 "가즈아"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므로, 반대말이라 할 수 있껬네요). 그런데, HODL에서 사람의 의미로 사용되는 er이 붙어서, "존버인"이라고가 제가 의역을 해보았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보면, 존버인이 되기 위한 8대 실천 규칙 정도로 하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8가지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해보니, 5개 정도 해당사항이 있는것 같습니다.


규칙1 : 진정한 존버인은 절대 자신의 코인을 팔지 않는다.

규칙2 : 진정한 존버인은 폭락장에서 매수한다.

규칙3 : 진정한 존버인은 공황상태에서도 침착하게 유지 한다.

규칙4 : 진정한 존버인은 자신의 코인을 거래소가 아닌, 온라인 지갑에 보관한다.

규칙5 : 진정한 존버인은 그들의 코인으로 상품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 합니다.

규칙6 : 진정한 존버인은 좋은 소식만 전파 합니다.

규칙7 : 진정한 존버인은 다른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FOMO (나만 제외 되었다는 소외감)를 느끼지 않는다.

규칙8 : 진정한 존버인은 코인의 Full node를 운영 합니다.


제가 코인을 둘러본지 아주오래되지는 않았지만, 분명 2017년의 폭등이 있기전까지는 분명히 코인계의 암흑기라 할만 했습니다. 코인의 가격은 계속해서 떨어지기만 하고, 간혹 나오는 펌핑된 코인 구경하는 재미로 지내던 시절이 있었거든요. 당시에도 일찌감치 손절을 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상당수는 끝없이 떨어지는 코인가격에 절망하면서, 참여자가 줄어드는 채팅방에서 존버를 응원하곤 했었습니다. 정말 코인에 대한 믿음이 있었던 분들도 있었겠지만, 저와 같이 평범한 사람들은 팔지 못해 갖고 있었죠. 그냥 그런던 때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지금의 현 시장현황에서 계속보유할 것인지, 손절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제가 조언을 드리는 것은 아님을 알아 주세요.


어떠 신가요? 여러분은 진정한 존버인 입니까? 아니면, 가격이 너무 하락해 버려서 손절도 하지 못하고 다시 오를때를 기다리며, 억지로 보유하고 있는 강제존버인 입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