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ART] 소액으로 모나리자의 소유권을 갖는 코인 - Maecenas 메세나코인 본문

코인 소개

[ART] 소액으로 모나리자의 소유권을 갖는 코인 - Maecenas 메세나코인

STIMA 2018. 6. 9. 00:43
반응형

영화중에 베스트 오퍼 (Best Offer)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이 영화는 작품을 알아보고, 그가 취급하는 작품은 최고가격에 판매하는 능력을 가진, 세계적인 미술품경매사가 고저택의 사는 은둔의 여인이 물려받은 유산을 감정해달라는 의뢰를 받으면서 생기는 일들을 짜임새 있게 만든 매우 재미 있는 영화 입니다. 저는 처음에 전혀 기대하지 않고 보기 시작했다가, 갈수록 빠져들어서 너무나 재미있게 본 영화 입니다. 안보신 분들께 강추 합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의 직업이 미술품 경매사 인데요. 우리 같은 일반인이 미술품을 사는 경우도 흔하지 않을 뿐더러, 그 작품이 너무나 유명한 작품인 경우라면, 경매가 있었다는 뉴스만 듣게 되지, 경매장에 직접 방문하거나 실제로 미술품 경매에 참석하는 경우는 매우 신기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저역시, 영화로 그 경험을 대신해 보았는데요. 아래 화면은 영화 "베스트 오퍼"의 경매를 진행하는 장면 입니다. 




이 미술품경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 이유는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 코인 때문 입니다. 이 코인의 이름은 메세나(Maecenas)코인이며, 탈중앙화 아트 블록체인이라고 블립니다. 이 코인은 코인이 갖고 있는 기술에 집중하기 보다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잘 이용한 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제목을 "모나리자의 소유권을 갖는 코인" 이라고 상당히 과격하게 정한 이유는 작품 모나리자는 수천억원으로 평가를 받을 뿐 정확한 가격이 없고, 모나리자는 전세계 남녀노소 누구나 잘 아는 명화중의 명화이기 때문 입니다. 이 모나리자가 만약에 경매에 나왔다고 한다면, 정말 자산이 많은 부호나, 회사가 경매에 참여하여 제품을 사갈 수 있겠죠. 일반인들은 구경이나 할 수 있겠죠. 그러나 메세나와 함께 한다면, 소액을 투자한 우리도 모나리자의 소유권을 갖을 수 있게 됩니다. 블록체인의 기술을 이용해서 이죠.


메세나는 명화의 지분을 매매하는 플랫폼 입니다. 미술품을 메세나 플랫폼을 통해서 판매를 하면, 먼저 작품을 검증하고, 안전한 곳에 보관을 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해당 작품의 지분을 코인이로 ART구입합니다. ART코인의 보유자는 해당 작품의 소유주가 되며, 이 작품이 다른 곳에 대여되어 전시가 되면, 대여료에 대해 지분만큼 분배를 받을 수 있는 구조 입니다. 메세나에서 작품을 구입하고, 경매 참여자들은 ART코인으로 작품을 구매 하게 됩니다. 




메세나에 대해 알게된 순간, 정말 간단한 아이디어 이고, 웬지 끌린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꼭 블록체인이 아니어도 가능한 사업모델인것 같은데, 왜 블록체인 위에서 구현을 하려 하는 것일까 생각해 보니, 메세나는 스스로가 경매플랫폼을 그리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너무나 유명한 소더비(Sotheby's)나 크리스티(Christie's) 또는 Borro Fine Art Finance와 경쟁하는 구도를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단순 경쟁이라면, 기존의 강자가 너무나 막강하겠지만, 가상화폐를 통해 신흥 부호가된 사람달의 코인을 미술작품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것과, 미술품에 대해서 잘모르지만, 한번 참여해보고 싶어 하는 호기심 많은 IT 매니아들을 시장으로 끌어들여 미술품 경매시장의 새로운 세력을 거듭나려 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메세나코인은 총1억개의 코인을 발행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Crowsale 형식으로 진행한 ICO에서 50,744 ETH를 모집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코인심볼은 ART이며, ICO발행 당시 토큰 가격은 1 ART당 0.66 USD 였습니다. ICO를 하고나서, 모집한 이더리움의 급격한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현재 ART가 상장된 HitBTC에서 가격이 예상보다는 높지 않습니다. (HitBTC에서 거래하는 방법)





아마도, 메세나가 미술품 거래시장에 어느 정도 파이를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투자로 이어질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블록체인 본연의 특수한 기술보다는 아이디어 형태의 비즈니스 성격이 강하고, 실제로 메세나의 백서를 읽어 보시면, 오프라인으로 해야 하는 작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로, 실생활과 어느정도 연관된 코인이기 때문에, 서비스로 성과를 보여주어야 성장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