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Burstcoin 하드디스크로 채굴하는 버스트코인 #2 버스트코인 채굴 성공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버스트코인 BurstCoin

Burstcoin 하드디스크로 채굴하는 버스트코인 #2 버스트코인 채굴 성공

STIMA 2017. 6. 28. 10:17
반응형

지난회에서는 버스트코인 지갑을 설치하고, 버스트코인의 특징인 하드디스크 플로팅(Plotting)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이녀석은 처음 접하다 보니, 예상치 못한 오류가 접했습니다. 몇가지 있었는데요. 


1. 버스트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에서 브라우저를 특히, IE를 불러 옵니다. 사실, 지갑도 브라우저로 지갑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죠. 브라우저가 IE 11이면, 작동을 하나, IE 9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2. Flash Player 문제이고, 또 한가지는 Java 입니다. Flash Player는 큰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3. Java는 버스트 코인지갑(Burst Client) 에서 웹사이트에 정보를 전달하는데, 문제가 발생 하는 것을 확인 하여 최신 버전을 설치할 것을 권합니다. java 최신버전 다운로드 하기



버스트 클라이언트에서의 지갑

버스트 클라이언트에는 2가지 지갑이 있습니다. 처음 설치할 때, 저장해 두었던, Passphrase를 입력하시야 로그인이 됩니다. 여기서 로그인하는 화면은 버스트클라이언트에 로그인 하는 것이 아니라, 지갑에 로그인 하는 것입니다. 지갑이 Local Wallet이 있고, Online Wallet이 있습니다. 상단 메뉴중에서 선택하여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Local Wallet은 블럭체인 다운로드가 완료되어야 가능 하며, 당분간은 Online Wallet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UI가 동일 합니다. 로고 밑에 Local 인지 Online인지 구분이 됩니다.



  

<로컬 지갑>



<온라인 지갑>




버스트코인 블록체인 다운로드 (Blockchain Syncing)


버스트코인의 플로팅까지 완료 되면, 이제 자동으로 블록체인과 Sync를 맞추기 위해,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왼쪽 지갑화면에서 Downloading Blockchain 이라는 표시가 보일 겁니다. 그리고, 그 밑에 로컬지갑과 블록체인과의 싱크가 얼마나 되었는지 백분률로 표시되는데요. 플로팅을 하자 마자, 캡쳐를 받았기 때문에, 0.26% 뿐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작업관리자를 보시면, CPU 코어 1개가 화면 그래프 끝까지 올라갑니다. 이것이 블록체인을 Sync 맞추기 위해 다운로드 받는 동안 CPU를 점유 하는 것입니다. 이 설정은 우리가 지난번에 버스트코인 지갑 설치를 시작할때, 블럭체인과 Sync를 맞추기 위해 Background 모드를 할것 인지, CPU 전체 코어를 사용할 것인지를 제일 먼저 물었는데요. 저는 백그라운드에서 하겠다고 했던 바로 그것 입니다.



이런식으로 백그라운드에서 Sync를 하게 되면, 아마도 24시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15시간 정도 지났는데, 75% 정도 Sync가 되었습니다.



버스트코인 채굴 : 마이닝풀 선택

채굴을 시작 하려면, 반드시 블럭체인을 다 받은 이후에 해야 합니다. Burst Client 하단에, Start Mining 버튼을 클릭 해야 합니다.




Start Mining 버튼을 클릭하면, Miner 창이 열립니다.

마이닝을 하기 위해서는 Mining Pool을 먼저 선택을 해야겠지요. Choose Pool 의 ▼를 클릭하면, 풀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어떤 풀에서 채굴을 해야 할지 막막 합니다. 아무거나 선택을 하면 되겠지만, 저는 Burstcoin.cc 사이트의 Pool List를 참조 했습니다. (버스트코인 공식사이트에 링크되어 있음)




Burstcoin cc의 Pool 목록 http://burstcoin.cc/pool

아래 버스트코인 pool의 목록을 보시면, 어떤 풀에 참여자가 많고, 평균적으로 받게되는 코인양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풀이 클수록 받는 양은 적지만, 자주 받게 되므로, 평균적으로는 만족감이 더 큽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Burst Team Pool이 가능 큽니다. (Burstcoin.biz의 Pool 리스트와 Miner에서 보여지는 Pool 리스트가 일치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부터가 중요합니다>

풀을 선택한 후에, Change Reward Assignment 옆에 있는 [Change]를 클릭하면,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Change 버튼을 하단을 자세히 보시면, [To change the reward assignment you need at least 1 Burstcoin e.g. from a faucet] 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마이닝한 수익을 받는 것을 처음 설정을 하려면, 1 Burstcoin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burstcoin을 받는 방법으로 faucet을 이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버스트코인 클라이언트 상단 메뉴를 보시면, Faucets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3곳의 Faucets으로 갈 수 있는데요. 한곳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옛날에는 잘 작동을 했나봅니다.)


그래서 결국 폴로닉스에서 버스트코인을 몇개 구입해서, 버스트지갑으로 전송을 했습니다. -_-;;;




전송이 되었는지, Local Wallet에서 확인을 해봅니다. 10 Burst가 들어 왔는데, publick key가 없다며 경고가 나와서, 얼떨결에 account info를 수정했더니, 1 Burst가 휙 날아 갑니다. 정보 수정할때 마다 1 Burst를 써야 하네요. 거참...이건 뭐죠?

아무튼 채굴을 해야 하니 계속 진행 합니다.




다시 하단에 [Start Mining] 버튼을 클릭하여 Miner 창을 엽니다. 




Pool을 다시 선택하고 [Change]버튼을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면서, Pool의 주소가 나옵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있다고 하네요.



클립보드에 저장된 Pool이 지갑주소를 아래 창의 Recipient - Burst address of Pool 에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The passphrase는 본인의 지갑의 비밀번호 문구를 입력하시면 되구요.

그리고나서, Submit을 누릅니다.




[Submit]버튼을 누르면, 오류는 아니지만, 무언가 화면이 뜹니다. signatureHash가 뜨고, 뒤로 여러가지 텍스트가 있습니다.

완료되었다는 표현이 아니어서, 이게 오류인가 아닌가 헷갈리네요.



그래서, 다시 Local Wallet을 확인해 보니, 또 1 burst가 빠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적용이 된것이 맞네요.


그럼 채굴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정상적으로 되는 경우는 A, 그렇지 않은 경우는 B로 구분 하여 진행 합니다.

현재 정상이 아닌경우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A. 정상적으로 되는 경우 (확인됨)

버스트코인 채굴 : 채굴 시작

그래서, Miner 창에서 pool.burst-team.us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Start Mining (CPU / AVX)를 클릭하면, 채굴이 시작 됩니다. (OpenCL 은 그래픽카드를 의미)

그래픽카드 채굴은 또 다른 세팅을 해야 하므로, CPU를 선택 하였습니다.




우리가 지금 채굴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이전에 플로팅 작업을 완료 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플롯이 없이 채굴 프로그램만 가동시키시면, 플롯이 없어서 채굴이 안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Start Mining (CPU/AVX)를 클릭하면, 채굴프로그램이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 화면만으로는 채굴이 되는건지 전혀 안되는건지 알수가 없네요. 

하드디스크를 너무 적게 잡아서 안되는건지...  (3시간이 지나도 같은 상태인걸 보니, 채굴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너무 이상하여, 풀을 변경( burst.lexitoshi.uk )하여 다시 시도해 보았습니다. (풀을 변경하므로 또 1 burst 사용)

그랬더니, 반응이 오네요. 풀이 죽었거나, 거부했거나 겠죠.

일단, 정보가 올라오기는 합니다. 그런데, Get info failed: 10060이 너무 많이 나오네요.

burst-team 포럼에서는 채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는 합니다만

제가 과연 채굴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참여한 변경하여 참여한 풀이 burst.lexitoshi.uk 인데요. 여기서 채굴을 했다는 메시지가 올라 옵니다.

아래 화면에서, 초록색 박스로 쳐놓은 부분.

그런데, 제 10컨펌 이상이 자났는데요. 제 계정에는 변화가 없네요. (나중에 알고 보니, 최소인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해서 였음)




내가 채굴한 것을 확인하려면, 풀에서 정보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제가 처음 시도했던 burst-team의 Pool은 부하가 많아서인지 서버 용량이 부족해서 인지, 접속자체가 잘 안됩니다. 그런데, 변경한 burst.lexitoshi.uk 의 경우 사이트 접속도 되고, 정보도 제대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의 우측 하단을 보시면, 제가 채굴한 내역이 지갑 주소와 함께 표시 됩니다. (우측 하단 메뉴중에 Pending 메뉴 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Minimum payout is 250 Burst

Pool fee is 1.5%

Transaction fee is 0.5% (or minimum 1 burst as required by the network)

Payment is instant when pool has positive balance


최소 인출액은 250 Burst가 되어야 자동으로 인출이 된다고 하네요. 



버스트코인 채굴 계산기http://burstcoin.biz/calculator




그렇다면, 이정도 용량 (200 GB)으로는 5달 정도 채굴을 해야, 1번 250 Burst를 인출받을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계속 채굴을 하려면, 하드디스크를 엄청나게 늘려야 겠습니다. 




B.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정상적이면, 좋겠으나, 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 하였습니다.


{"errorCode":5, "errorDescription" : "Unknown account"}



이 사례는 마이닝풀을 변경하려면, 1 Burstcoin이 있어야 하는데, 코인이 없기 때문 입니다. 해결 방법은 코인을 Faucet에서 받거나 구입을 해서 계정에 전송시켜 놓아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도 채굴을 하면, 채굴이 되는 합니다. 그런데, 그 채굴을 내것을 하는지, 남의 것을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C. 솔로마이닝이라도 해볼까?

솔로마이닝은 보통의 코인의 경우 무의미 합니다. 채굴할 가능성이 거의 없죠. 그런데, 버스트코인은 솔로마이닝을 하는 이용자들이 꽤 많습니다. 버스트코인도 없으니 한번 테스트만 해봅니다. 

[Mining]버튼을 클릭하고, Choose pool 에서 127.0.0.1 을 선택 하면, 본인을 가리키는 형식으로 솔로마이닝을 의미 합니다.

그러면, 마이닝풀을 선택할때와 다른 화면이 아래에 보이는데요. 솔로마이닝을 하기 위해서는 passphrase를 저장해야 합니다.



Start Mining (CPU/AVX)를 클릭하면, 채굴이 되기 시작 합니다. 마이닝을 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다른사람들 마이닝 성공한 메시지는 계속 나오네요. 이렇게 24시간 정도 돌렸으나, 솔로마이닝에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너무 일찍 포기 한 것 같음)




지금 까지 했던 채굴관련 테스트 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 같네요. 

이렇게 완성도가 떨어 져서야... 관련 사이트들 접속도 잘 안되구요. 버스트 코인 너무 엉망이네요.

Burst Client 에 연결되어 있는 링크들중에 일부가 깨져 있거나, 연결이 되어도 기능이 정상작동 하지 않고, 플래시 플레이어가 없어서 작동이 되지 않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서, 완성도를 의심하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