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PoS (Proof of Stake) 코인 목록 제공 서비스 poslist.org 본문

지분증명 코인 Proof of Stake

PoS (Proof of Stake) 코인 목록 제공 서비스 poslist.org

납득이 스티마 2018.02.13 00:00

Proof of Stake는 코인의 보유양으로 기준으로 합의를 하는 방식으로, 기존에 하드웨어와 전기를 이용한 컴퓨팅 파워를 통한 PoW 방식의 에너지 비효율성을 개선하고자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이더리움의 경우에도 PoS를 전환을 하게 될지, PoS/PoW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가게 될지 결정이 기다려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PoS가 차근차근 코인계에 정착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PoS를 채택하는 코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PoS방식으로 채굴을 하는 HCash(HShare : HSR) 이나, eXperience Points (XP)에 대해서 소개시켜 드린적이 있습니다. 마스터노드도 PoS와 거의 동일한 방식이기도 하구요.


이렇게 날마다 늘어나는 PoS코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큐텀(Qtum), 스트라티스(Stratis) 등 유망한 코인들도 많지만, 주의할 사항은 이 사이트에서 소개되는 코인들이 별로 유명하지 않은 코인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유명하지 않다고 해서 또, 가능성이 없다고는 할 수는 없기에 주의해서 개별 코인별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PoS Coin List : www.poslist.org





이 poslist.org 사이트는 만들어진지 아직 6개월이 채 되지 않았기에, 서비스의 완성도는 떨어지는편 입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PoS코인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곳에 대한 대한이 없기 때문에, 이 사이트를 소개할 수 밖에 없었음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간단하지만, 메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 Switch Light 버튼이 있는데요, 주변 배경을 밝거나 어둡게 변경하는 메뉴 입니다.

2 : Show 100 entries는 처음에는 25개만 표시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는 100개로 표시하여 살펴 봅니다.

3 : Name은 코인의 명칭 입니다.

4 : Code는 코인의 심볼 입니다.

5 : Interest는 Po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연간수익률 입니다. (여기에서의 수익률은 코인의 수량의 증가율로 보면 됩니다)

6 : Links는 홈페이지 또는 어나운스먼트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7 : Supply는 공급된 코인 수량 입니다.

8 : Marketcap은 시가총액 입니다.

9 : USD Value (24h progress)는 달러 기준의 가격과 24시간 동안의 코인가격 변동율 입니다.

10 : Search는 코인을 검색할 때 사용 합니다.



3번부터 9번은 컬럼명칭으로 클릭할 때 마다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가능 한데,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정렬해서 보시려면, 불편 하시더라도 전체 복사해서 엑셀로 보시는편이 정확 합니다. 

그래서 2018년01월10일 기준으로 만든 엑셀파일을 첨부 합니다.  PoS20180210.xls





마켓캡기준으로 다시 정렬을 해서보니, 이제 눈에 익은 코인들이 보이기 시작 합니다. 1위에 Qtum, 2위에 Stratis도 있고, 이전에 설명했던 XP가 3위 이네요. 향후에 이 리스트에서 쓸만한 코인으로 PoS하는 정리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