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Watts Miners는 사기인가? 120TH/s의 채굴성능을 800W 전력으로 본문

ASIC 하드웨어 채굴기

Watts Miners는 사기인가? 120TH/s의 채굴성능을 800W 전력으로

STIMA 2018. 8. 3. 00:00
반응형

2018년 8월1일 Watts Miners라는 처음드는 회사에서 비트코인을 최대 1000TH/s의 성능으로 채굴한다는 보도자료가 배포되었습니다. (보도자료 출처 :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873315)이 보도자료는 한국에만 배포된것도 아니고, 전세계적으로 배포가 되었습니다. 너무나 어마어마한 성능을 자랑하기에 이 성능이 정말 나올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을 갖기 시작 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비트코인 채굴기인 Bitmain S9도 24Th/s의 성능을 위해 1,322 watts의 전력 필요로 하는데, 800 watts의 전력으로 120 TH/s의 성능을 낸다고 합니다. S9은 1 watt로 0.01815 H/s의 성능을 Watts Miners는 1 watt로 0.15 H/s 의 성능을 내므로, 거의 8배나 성능이 높은 제품인 것입니다. 이렇게 터무니없이 높은 성능의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 도대체 어디인지 자세히 살펴보게 됩니다.


먼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특이한 사항은 없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About us에도 별 내용이 없습니다. Contact us에는 미국 뉴욕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있기는 합니다. (직접 전화를 하진 않았음)




그런데, 제품사진이 너무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적어도 자신들이 만든제품이라면, 보통 고퀄리티의 제품사진을 사용하기 마련이죠. 더욱이 이렇게 고성능의 제품을 출시하면, 보통 어떤칩을 사용하는지, 내부 보드의 구조가 어떠한지 보여줍니다. 그런데, 그런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저화질의 제품 사진이 달랑 1개 인데, 3가지 제품군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의심가는 부문, Bitcoin, Litecoin, Ethereum, Monero, Dash 모두 채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것도 엄청난 고성능 입니다. 보통의 ASIC이 특정 알고리즘 코인 전문으로 채굴이 가능한데, 이것은 마치 GPU처럼 범용 채굴기라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런게 가능할까요?



YouTube 동영상에 CEO와 CTO가 나왔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Pdo9nLiBmQ)

그냥 좋다는 이야기만 합니다. 이 사람들이 진짜 CEO고, CTO일까요? 저도 정말 궁금 합니다.

그런데, 이들은 홈페이지나 어디에서도 자신들의 이력을 소개하지 않습니다. 하다 못해 Twitter나 Linkedin 정도는 있어야 할텐데 말입니다.




혹시, 도메인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살펴 보았으나, 역시나 도메인 정보 보호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만들어진지 1달도 채 안되어서, scamadvisor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Wminer사는 홈페이지에서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으로 채굴기 대금을 받고 있습니다. 




혹시 입금한 사람들이 있는지 살펴 봅니다.

https://www.blockchain.com/ko/btc/address/1C5B5reyBdjRRvMLebk9cZABAB6ThUAQVK


벌써 5건의 입금이 있었고, 3건의 인출이 있었습니다. 



상세히 살펴보면, 입금이 되면, 오랜시간이 지나지 않아 바로 인출을 한것으로 나옵니다.

정말 입금을 했거나, 거래가 되는것 처럼 보이게 하려고, 자전 거래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생깁니다.



그러나, 가장크게 의심이 되는 항목은 바로, 유사한 모양의 제품(ASICminer사)이 있고, 이 제품의 상세 설명이 거의 동일하게 wminer 제품에 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asicminer.co/shop/asicminer-zeon-160000-Sols>



<이미지 출처 : https://asicminer.co/shop/vip-membership-50x-asicminer-8-nano>



긍정적으로 본다면, 이 회사에 제작을 의뢰하여 OEM으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있겠죠.

부정적으로 본다면, 이 회사의 제품 사진을 짜집기 하여 만들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주어진 정보가 너무 제한적이어서, 신뢰를 할 수가 없습니다. 최소한 SNS 채널을 통해서 소통이라도 해야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스캠이 아니라면, 대단히 혁신적인 채굴기가 되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당분간 지켜보면, 해외 커뮤니티 쪽에서 조사 결과가 나올것을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