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블록체인계의 Youtube를 꿈꾸는 DTube 본문

가상화폐 도구

블록체인계의 Youtube를 꿈꾸는 DTube

STIMA 2018. 8. 15. 00:00
반응형

전세계의 웹사이트의 순위를 보여주는 Alexa 에 따르면, 유투브는 전세계 인터넷 사이트중에서 Google에 이어 2위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시작페이지를 구글로 시작하던 사용자들이 성인이라면, 요즘 청소년들은 시작페이지를 구글로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웬만한 정보를 유투브를 통해서 습득하고, 유투브를 통해서 공부하고, 유투브 댓글로 소통하는 세상이라고 할 만 합니다. Youtube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면서, 유투브에서 활동하는 유투버들(한때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 하기도 했음)이 이제 공중파에도 나오고, IPTV의 고정채널로 나오면서 영향력이 더욱더 상승하고 있습니다. 요즘 시작한 JTBC의 랜선라이프에 나오는 유투버들은 이미 연예인급이라 할만한 사람들이죠. 그만큼 동영상 채널의 영향력이 더 커지면서, 장래희망이 YouTuber라는 학생들도 나오고 있는 상황 입니다.


<출처 : https://www.alexa.com/topsites>



유투브의 성장에 힘입어, 동영상 관련 플랫폼들도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세계에서도 유투브에 도전장을 내민 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비스명칭은 D-Tube (디튜브) 입니다. Decentralized-Youtube 정도로 해석이 가능할 텐데요. 유투브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콘텐츠가 등록되어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들이 있다고 보고, 이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가 광고없는 동영상 플레이 입니다. 사실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들이 모두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한데요. 현재의 인터넷 환경은 콘텐츠 서비스를 할때 광고를 수익모델로 의지하게 됩니다. 인터넷 업계에서 가장 수익이 높은 구글과 페이스북도 광고가 주수익모델이죠. 그런 이유로 유투브에는 영상을 볼때 어마어마한 광고에 시달리게 됩니다. 영상시작전 광고 영상 플레이중 광고. 이렇게 사용자를 불편하게 만들고나서는 YouTube RED라는 광고 안보는 기능을 갖는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서비스를 하기위해서는 엄창난 공간확보와 트래픽대역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감당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광고를 하는것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두번째는 콘텐츠 업로더에 대한 보상 입니다. 유투브의 광고는 유투브만 가져가지 않습니다. 콘텐츠 업로더 (동영상 제작자)와 분배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콘텐츠 업로더들은 수익을 위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등록을 하는 것이죠. D-Tube는 광고를 대신하고, 동영상을 보는 사용자들의 투표에 의해 보상을 받게 됩니다. 바로, Steem 기반의 플랫폼 이기 때문에, 스팀 사용자들이 영상을 보고 보팅을 하면, 보상을 받는 방식 입니다.


세번째는 블록체인(스팀)기반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콘텐츠에 대한 검열이 없습니다. 다만, 참여자들 스스로 보팅을 하여 컨텐츠를 걸러내고 있습니다. 




현재 스팀기반의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등을 통해 콘텐츠 기반의 블록체인서비스 업체를 찾는등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Steem기반의 서비스들은 Steem Tools를 통해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DTube도 이러한 스팀기반의 서비스중에 하나 인데요. YouTube처럼 대용량 콘텐츠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할지 매우 궁금한 부분 입니다.


현재 이들은 IFPS 프로토콜(IPFS 프로토를 이용한 서비스 중에 OpenBazzar가 있음)을 이용하여, 스토리지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용량 파일의 업로드 문제나 동영상 파일을 찾을 없거나 하는 등의 이슈는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이 문제는 IPFS의 근본적인 문제 이기 때문에, DTube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DTube에 직접 동영상을 등록해보진 않았지만, 동영상을 재생해 보았을때 독자 관점에서는 동영상 플레이도 잘 되고, 보팅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FAQ에 등록되어 있는 문제점을 보면, 용량이 클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나 브라우저에 따른 오류등은 계속해서 처리를 해야 하는 문제로 남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동영상에 Voting되어 받은 수익금에서 25%는 DTube의 @dube 계정으로 적립이 되며, 이 수익금은 Dtube 개선을 위해 사용 됩니다. DTube도 콘텐츠 플랫폼이기 때문에, 결국은 콘텐츠가 있어야 하고, 콘텐츠에 따르는 보상이 매력적일때 더욱활성화 될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