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 채굴기의 전설 Antminer 3S 앤트마이너 #1 본문

ASIC 하드웨어 채굴기

비트코인 채굴기의 전설 Antminer 3S 앤트마이너 #1

STIMA 2018. 6. 1. 00:00
반응형

요즈음 코인계는 ASIC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 알고리즘 sha256을 채굴하는 ASIC을 넘어서, 다양한 알고리즘의 코인을 채굴하는 ASIC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ASIC제조사가 많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ASIC제조사도 많아지고, 성능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채굴시작에 투자금액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에 코인시세가 하락하면서, ASIC가격들도 저렴 낮아졌으나. 그럼에도 컴퓨터 가격 이상의 비용을 투자해야 ASIC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Bitmain사의 인지도를 높여주었던 Antminer S3 입니다. 개미채굴기라고도 하구요. 이전에는 채굴기만 판매를 했었는데, 이대 부터는 Antpool도 직접 운영하면서, 우지한이 코인계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시작했던 때의 주력 제품 입니다. 저도 당시에 구입해서 알차게 잘 써먹었던 녀석 입니다. 지금은 골동품으로 잘 닦아서 보관중 입니다. ㅎㅎ





Bitmain Antminer S3 기본사양


 항목

 내역

32 pieces of 28NM chips 

 해시 성능

441 Gh/s

크기

( 331 mm x 137 mm x 160 mm ) 

무게

4.5 Kg 

냉각

공랭식 (흡기팬과 배기팬)

소비전력

340 W 

공급전력

12V DC, 30A 

마이닝 S/W 

Cgminer (자채 탑재)

알고리즘

SHA 256 

채굴 방법 

컴퓨터 연결없이 Stand Alone 방식 채굴, 인터넷 필요


지금의 Antminer 시리즈들도 마찬가지 지만, 리눅스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고, 웹서버가 탑재되어 있어서 전원을 넣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인트라넷도 상관없음) 웹브라우저로 접속하여, 설정을 하고 채굴을 시작 하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채굴기들은 대부분 전원을 내장하지 않고, 별도로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Power Supply를 따로 구입하거나, PC용 파워서플라이어를 구입해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요즈음은 전용 전원공급장치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Antminer S3 Power Supply 세팅 방법

아래 화면은 PC용 Power Supply 입니다. 전원연결부 중에서 메인보드 연결없이 전원을 켜기위해서 클립으로 연결을 시켜주는 장면 입니다.

불편하기 짝이 없었죠.




그렇게 파워서플라이 세팅을 하고, 아래 그림의 빨간으로 표시한 두군데에 PCI-E 6 Pin 코드를 연결하여 전원을 공급 합니다.





아래 사진의 왼쪽은 파워서플라이를 Antminer 위에 올려놓은상태로 전원을 연결 한것입니다.

우측사진은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인터넷을 연결한 화면 입니다.




인터넷선 옆에 빨간LED와 초록LED가 있는데요, 그 옆에 홈이 있습니다. 뾰족한 걸로 5초간 누르고 있으면, 채굴기 설정이 Reset 되면서 재부팅 합니다. (빨간LED가 15초마다 번씩 깜빡이면, 리셋이 완료된 상태임)



Antminer S3 최초 접속

이렇게 Reset까지 완료 되면, 완전 초기화가 된것 입니다. 이제 Antminer에 접속을 해서 채굴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먼저 채굴기에 브라우저로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같은 인터넷 대역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접속을 위해 내 PC의 IP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아래 화면은 Antminer의 기초 설정 IP로 접근을 하기 위해 내PC IP를 설정하는 화면 입니다.





설정을 적용하고, 브라우저를 열어서, 192.168.1.99 로 접속을 합니다. (채굴기마다 기본 IP가 약간씩 다릅니다.)

최초의 접속 계정은 root / root 입니다.




이렇게 브라우저에서 Antminer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설정을 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나머지 설정(채굴서버 세팅, 오버클럭, 다운클럭)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현시점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Antminer최신 버전은 Antminer s9 이며, 성능은 30배에 달합니다. 성능은 높지만, 채굴량은 그때만 못합니다. 채굴해시가 급격하게 증가했기 때문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