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암호화폐 백서 아카이브 : whitepaperdatabase.com 본문

암호화폐 서비스

암호화폐 백서 아카이브 : whitepaperdatabase.com

STIMA 2018. 4. 30. 00:00
반응형

coinmarketcap.com 기준으로 등록된 가상화폐의 수는 1,587개 입니다.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현재 준비중인 코인들까지 합치면, 올해안에 2,000개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많은 코인들 어떤 코인이 좋은지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중에 개발이 잘 진행되는것을 보는 방법으로 GitHub를 사용 하는 방법으로 평가한 결과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인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백서(White Paper)가 되겠습니다. 다크코인들은 흑서(Black Paper)라고 하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던, 백서는 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그들이 그리는 꿈과 그들의 실력을 확인 할 수 있는 유일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자료입니다.



오죽 하면, 코인계에서 투자하다 망했다는 푸념이 나오면, "공부좀 하세요, 최소한 백서는 읽어 보셔야죠"라는 말이 꼭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백서가 한글로 나와 준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읽기도 귀찮고, 읽어도 뭔소린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글로 적혀있는 다른 자료를 통해서 대략 파악만 하고, 투자여부를 결정하곤 합니다. 물론, 백서를 읽는다고해서 그 백서에 그려진 데로, 코인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보장하는 건 아니지만, 최소한 그들이 하고자 하는 것은 파악이 가능 합니다. 그래서, 저도 새로운 코인을 설명드릴때, 백서를 첨부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표홈페이지에 가면, 백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홈페이지에서도 백서를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서를 만들지 않은 코인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백서를 모아둔 저장소, 이름하여 Whitepaper Database 화이트페이터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백서 저장소 홈페이지http://whitepaperdatabase.com




위 화면을 보면, EOS, CARDANO, PETRO등 나름 유명한 코인백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제가 채굴을 중심으로 하다보니, 채굴되지 않는 코인을 덜 취급하는 경향이 있어서, 잠깐 언급된적은 있지만, 자세히 살펴본적은 없었던 코인들 입니다. 어찌 되었던, 이사트에서틑 다양한 코인들의 백서가 모여 있는데요. 현재 70여개 정도만 있습니다. 사이트는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 있는데, 속도는 느린편 입니다. 보여지는 코인중에 EOS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상세페이지에 EOS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먼저 보이구요. EOS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PDF를 웹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뷰어를 통해서 일부러 다운로드 받지 않더라도, 브라우저를 통해서 백서의 내용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백서위에 마우스포인터를 올리면, 하단에 사용할 수 있는 뷰어의 기능들이 보이는데요. 그중에 PDF를 다운로드 받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별기능이 없는 정말 단순한 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코인에서 가장중요한 백서를 모아놓고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은 백서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서비스로 보여 집니다. 정말 잘나가는 코인이라면, 홈페이지에 보란듯이 백서를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는 웹사이트인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백서를 저장해서 서비스 하는, whitepaperdatabase.com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이 사이트가 잘 운영되면 향후에 활용도가 높아 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백서가 아닌, 블록체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