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크립토와치 cryptowat.ch : 코인의 차트를 보여 드려요. 선물도 보세요. 본문

가상화폐 도구

크립토와치 cryptowat.ch : 코인의 차트를 보여 드려요. 선물도 보세요.

STIMA 2017. 12. 21. 00:00
반응형

가상화폐시장도 하나의 자산형태로 취급되기도 하고, 이런 자산을 거래하는 형태가 주식시장과도 비슷하다 보니, 주식시장의 전문가들(?)이 가상화폐시장으로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다만 가상화폐를 주식시장의 주식회사처럼 보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는 중이지요. 어찌 되었던 현재상황에서는 그나마 주식처럼 보고, 차트 분석하는 방법이 그나마 유일한 방법이긴 합니다. 주식처럼 코인의 차트를 분석하려고 하면, 좋은 차트 프로그램이 필요할 텐데요. 해외거래소 중에서 크라켄(Kraken)이라는 유명한 거래소에서 별도의 서비스로 운영하는 차트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명칭은 Cryptowatch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검은색 배경에 그래프만 보이면서, 깜빡거립니다. 상승장인 코인은 초록색, 하락장은 빨간색. 우리나라 주식시장과는 반대로 표시되어 있죠? 우리나라는 상승에 빨강, 하락에 파랑인데 말이죠.




좋은점중에 하나는, 전세계에서 잘나가는 6개 거래소의 시세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위 화면에서 좌측상단의 코인이 비트코인의 그래프 인데요. Bitfinex, bitFlyer, Bithumb, GDAX, Gemini, Bistamp, Bittrex, Kraken에서의 비트코인 시세가 실시간으포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있는데요. 비트코인 그래프 하단에, 비트코인 선물의 가격이 표시된다는 것 입니다. 


최근에 비트코인 선물이 미국 시카고선물시장(CME)에 상장되었다는 소식은 들으셨을 겁니다. 선물시장이라는 것은 특정 상품의 미래가격을 예측하여 미리 구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을 재료로 사용하는 제조사가 있는데, 금의 가격이 일정하지 않으면 내가 만드는 제품의 원가가 들쑥날숙 하겠죠. 그러면, 금의 현재 가격에서 미래의 가격을 예상하여, 예산에서 감당가능한 금액으로 미리 구매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향후 갑작스런 폭등이 있다고 하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원가를 예측할 수 있고, 만약에 폭락이 있다고 하면 일시적으로 비싼가격에 구매하게된 셈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금을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게 됩니다. 그에 따라 선물시장의 가격을 보면서, 향후 시장 가격을 어느정도 예측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설이 길었는데요. 비트코인 그래프 하단에, 선물 그래프가 표시가 됩니다. 아지까지는 시카고 선물거래소의 가격이 표시되지는 않지만, BitMex, OKCoin, bitFlyer 라는 거래소의 선물 가격을 통해 비트코인의 가까운 미래 가격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선물 가격이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시장의 새로운 뉴스나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 가격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아래화면은, 크립토와치의 BTC개별 코인의 그래프와 매물및 호가창 입니다. 주식시장과 하나 다르지 않습니다. 현물이 주식이 아닌 코인이라는 점만 다르죠.




상단메뉴의 옵션창을 클릭해보면, 창을 본인의 취향에 따라 변경 하거나, 가격 단위 표시방법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Debug 메뉴의 경우, 창을 단축키로 보는 방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선을 그리기도 하고, 수식선, 수평선, 비보나치 부채선, 피보나치 원 등 다양한 그리기 도구를 통해 분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은 무료 이고, 크립토와치를 이용하여, 특정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려고 하면, 1달에 15$의 이용료가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14일간은 무료로 체험을 해볼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초보에게 가상화폐 트레이딩은 너무나 위험 하기에, 지금껏 트레이딩에 대한 설명을 가능한 자재해 왔는데요. 기왕 하시느거면, 공부하고 하시라는 차원에서 관련툴을 소개 시켜드립니다. 부디 안정적으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시장은 그 자체로도 위험 하기에, 자산 운영까지 위험하게 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됩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안전하게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