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CER] Crypto Exchange Ranks :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본문

암호화폐 서비스

[CER] Crypto Exchange Ranks :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STIMA 2019. 1. 29. 23:43
반응형

작년 연말에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BTI)라는 곳을 통해서 발표되는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에 대해서 살펴본적이 있습니다. BTI의 경우 자전거래로 의심되는 거래규모를 파악하여 보여주는 방식으로 거래소의 신뢰성을 확인했었습니다. 이번에 알아보려는 Crypto Exchange Ranks 라는 서비스는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보여주는 곳 입니다. 




CER에서는 5가지 방식으로 거래소의 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지불능력(Slovency) 입니다. 거래소 보유 지갑의 잔액을 확인하여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금액을 추정하여, 충분한 지불능력을 갖고 있는지 보여 줍니다. 아래 화면은 10위 까지의 확인된 지갑 보유액을 기준으로 순위를 나열 되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거래금액에 비해 지갑에 보유한 금액이 적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그런데, 아직 이 서비스는 데이터 확보가 조금더 진행되어야 정확한 결과를 끌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평가(Rating)입니다. 이 평가 항목은 유동성(Liquidity), 사이버보안(Cyber Security), 커뮤니티 의견(Public Opinion), 인출과 제한(Withrawal & Limits)를 합산한 점수를 순위를 정합니다. 유동성은 거래자가 원할 때 제대로 거래할 수 있는지를 수치화 한것이고, 인출과 제한은 거래소에서 얼마이상인 경우에만 인출이 된다거나, 여러가지 거래소 이익을 위해 막혀 있는 제한의 정도를 점수로 환산한 것입니다. 아래 화면은 Binance 거래소가 유일한 A등급으로 1위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유동성(Liquidation) 입니다. 앞선 두번째 Rating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유동성 항목에서 현시점에 거래 가능한 금액과 거래 볼륨이 표시 됩니다. 얼마나 자산화가 용이 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 요소 이죠. 아래 화면만으로 보면, EXMO라는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게 되면, 비트코인을 사거나 팔 때, 다른 거래소보다는 유리한 가격 조건 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이체 수수료 라든가, 인출에 대한 제한 사항등음 먼저 확인이 필요 합니다.





네번째는 거래규모(Trade volume) 입니다. 유동성의 가장 기초가 되는 거래량 이죠. 많을 수록 좋은것이긴 한데, 일부거래소의 경우 BTI를 통해서 나쁘게 평가되기도 하였으니, 주의 하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Trading 부문은 거래소 순위보다는 거래소별 거래시장의 현재 시세를 보여주는 서비스 입니다. 중요해 보이지 않아서, 패스 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Hot Wallet, Cold Wallet 찾기

CER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서비스는 지불보증 능력을 확인 하는 것인데요. CER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지갑을 찾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찾은 주소를 CER에 제보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매뉴얼을 참조 하세요.


거래소 지갑의 개념 : how_to_find_an_exchange_wallets.pdf

거래소 핫월렛, 콜드월렛 지갑 찾기 매뉴얼 : hot_and_cold_wallets_search_vol_2.pdf




블록체인이 잘 되려면, 거래소의 투명성 확보가 꼭 필요 합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G20등 선진국의 공동 규제를 만들어 규칙을 정하면, 거래소의 투명성도 확보되고, 블록체인은 더욱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 입니다. 그 때 까지는 이렇게, 민간 영역에서 자율적인 방식을 찾을 수 밖에는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