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OBS 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 설치와 세팅하기 for Bit.Tube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비트튜브 Bit.Tube

OBS 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 설치와 세팅하기 for Bit.Tube

STIMA 2018. 10. 5. 06:00
반응형

"세상은 변화의 물결로 덮여서 흘러가고 있지만, 그게 진짜 물결은 아닐 꺼야 잠시 지나가는 소나기 일 테지..." 라는 생각과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고 있어, 지금 당장 뒤 따라 가야 해!!" 하는 생각이 항상 뒤섞이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쓰기 시작한 지 햇수로 3년이 되었지만, YouTube로 진작에 진출해야 했었는데... 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막상 YouTube를 하기 위해 제가 정해 놓은 마지노선을 넘어가는 것이 쉽지 않더군요. 결국 유투브는 보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지만, 블로그 친구분들의 유투브 채널을 보면, 저쪽도 재미 있겠다. 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Bit.Tube라는 녀석을 알게 되고 나니, 동영상 서비스에 대해서 궁금한 것들이 정말 많이 생기더군요. 이렇게 하나씩 궁금증을 풀어가는 도중에 Bit.Tube의 실시간 방송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보고, 직접 하지는 않더라도 어떻게 하는지는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하나씩 진행하다 보니, 기본적인 세팅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시간 방송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설치 방법과 Bit.Tube에서 실시간 방송을 하기 위한 간단한 세팅 방법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어디 까지나 저는 입구까지만 안내해 드리는 것 이구요, 더 자세한 것은 스스로 공부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서두가 길었는데, 유투브나, 아프리카TV와 같은 동영상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서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번에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그 실시간 방송을 하기 위한 툴의 설치과 실시간 방송 기본 세팅 방법을 간단하게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 소프트웨어 명칭 : Open Broadcaster Software (오픈 브로드캐스터 시스템)
  • 소프트웨어 약칭 : OBS
  • 소프트웨어 용도 : 실시간 방송용 프로그램
  • 라이선스 : Open Source 
  • 공식 홈페이지 : https://obsproject.com/
  • 한글 홈페이지 : https://obsproject.com/ko


OBS Studio 설치 하기

공식 한글 홈페이지로 방문하여,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시작 합니다.

윈도우즈 이용자 이므로, Windows 선택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 되어, 설치 파일을 실행 합니다. Next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 합니다.





설치 경로를 지정 합니다.





컴포넌트 설치를 하는데, Browser Source만을 선택 한 상태가 디폴트 입니다.





OBS Studio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사전 필수 프로그램 (Visual C++ 2017 Redistributable) 설치

OBS스튜디오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런타임이라고 하기도 하는 Visual C++ 2017 Redistributable 프로그램 입니다.

OBS설치 후 런타임 설치 여부를 확인 후 이동 합니다.


경로 : https://obsproject.com/visual-studio-2017-runtimes-64-bit




다운로드 받은 vc2017redist_x64.exe 파일을 실행 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화면이 표시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BitTube 브로드캐스트 세팅

브로드캐스트, 실시간 방송을 하기 위해서 BitTube에 세팅이 필요 합니다.

BitTube의 Broadcast 메뉴를 클릭 합니다.





아래와 같이 SETTINGS 화면이 표시 됩니다. 여기에서, GENERATE NEW KEY 버튼을 클릭 합니다.




키가 생성 되면, 아래 화면 처럼, 1번은 서버정보, 2번은 Key정보 입니다.

이 정보를 잘 복사해 둡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를 보면, Steam Title이 채널의 제목을 입력 합니다.

그 아래 에디터에서는 채널의 정보를 추가 합니다. 




더 스크롤을 내리면, 채널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으며, SAVE버튼을 클릭하여, 채널 정보를 저장하면, 라이브 방송을 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아래는 라이브 방송 세팅이 완료 되었다는 표시 입니다.





OBS Studio 실행

이제, OBS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기본 세팅을 하고, 방송할 준비를 합니다.

첫 실행이 되면, 먼저 라이선스 동의를 해야 합니다.





구성마법사를 통해 자동 설정을 할 것인지 확인을 합니다.





구성마법사의 첫 설정은 해상도와 초당 프레임 입니다.

네트웍상태와 컴퓨터 상태에 따라 크게도 작게도 정 하면 됩니다.




방송 형식은 사용자 임의 방송 서버로 정하시면 됩니다.

BitTube에서 가져온 서버 정보와 스트림키 정보를 입력 합니다.





내가 입력한 설정으로 방송이 가능 할지,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테스트 진행 후 내게 적합한 설정을 찾아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기본 이미지만 만들어 놓고,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환경으로 설정을 하려고 합니다. 이미지를 하나 불러 왔으며, 데스크탑에 나오는 오디오를 방송으로 내보내려 합니다.




위 화면에서 방송 시작을 클릭 하면, 스트리밍이 진행 됩니다.



방송이 잘 진행되나 확인하기

BitTube에 있는 채널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Live Streams 메뉴를 선택 하면, 1개의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고 있다고 알려 줍니다.





해당 방송채널을 클릭하면, 화면이 표시되고 제가 컴퓨터에 틀어 놓은 음악이 나옵니다.

라이브채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BitTube에서 라이브 방송 하는 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누구나 실시간으로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 입니다. 세부적으로 OBS Studio의 기능은 필요한 기능을 찾아서 사용 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 합니다.

쉽게 설명을 한다고 했는데, 정리 하고 보니, 스크롤의 압박이 있네요. ^^;


BitTube에서도 Live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사실 확인 하셨나요?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함께 운영하실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