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miningrigrentals.com #2 : 셀러편 - 채굴성능 해시Hash를 판매 하자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

miningrigrentals.com #2 : 셀러편 - 채굴성능 해시Hash를 판매 하자

STIMA 2018. 3. 3. 00:40
반응형

지난번에는 마이닝리그렌탈에 대한 설명과 회원가입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miningirgrentals.com에서 Seller의 입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채굴성능을 판매하는 방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먼저 전체적인 흐름을 설명 드리면, MRR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채굴 알고르리즘과 해시크기등의 정보와 판매단가를 입력하는 설정을 먼저 입력 합니다. 이 설정 내용 중에는 해시를 판매하는 기간을 시간단위로 지정을 할 수있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실제로 해시가 판매되기전과 판매되어 임대가 완료된 이후에는 별도로 채굴할 설정을 입력해야 합니다. 판매되지 않는 동안 놀게 내버려 둘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유하고 있는 채굴기의 설정을 MRR에서 제공하는 설정으로 입력하여, 채굴기를 가동 시키고, 적당한 가격대를 찾아서 조정합니다.



판매할 해시 설정 Create New Rig

지금 상황은 채굴기를 보유하고 있고, 채굴 성능을 구매자에게 임대하려고 하는 설정 입니다. 고로, 채굴기(CPU, GPU, ASIC)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나면, 상단 메뉴에서 My Rigs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채굴설정이 없는 것이죠. 2번 항목인 Create new Rig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채굴 설정을 입력 화면을 열어 봅니다.




STEP1. 채굴기 기본 설정 등록

아래 화면은 매물리스트에서 보여진 채굴 기본설정을 입력하는 화면 입니다.

  • Name : 매물에서 강조할 포인트를 적어줍니다. 채굴하드웨어 명칭을 넣거나, 30분 연장을 해주겠다거나 다양한 홍보문구를 넣으면 됩니다.
  • Hashrate : 채굴기의 성능을 적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가동을 시켜봐야 하며, 여기에 적은 해시보다 실제로 입대한 성능에 차이가 나면, 계약이 취소되기도 합니다. 가능한 정확하게 적어 주는게 좋으며, 성능이 입력한 것 보다 약간 떨어지더라도, 90% 이상만 유지해 주면 성공적으로 계약을 이행한 것으로 간주 됩니다.
  • Algorithm Type : 실제로 채굴할 알고리즘을 선택 합니다. 저는 갈릭코인을 채굴할때 사용하는 Allium 알고리즘을 대여해 주려고 합니다.
  • Server : 서버는 채굴할때 해시를 제공할 서버위치를 지정합니다. 
  • Automatic Pricing : 판매할 가격을 사용자가 직접정하지 않고, MRR에서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가격을 변동시켜 팔아 주는 설정 입니다.





위 화면에서 모든 설정 정볼르 입력하고 Create New Rig 버튼을 클릭 하여, 저장을 합니다.

잠깐의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알고리즘 명칭과 숫자가 표시 됩니다. Allium 알고리즘으로 1개의 채굴 설정이 만들어 졌다는 뜻 입니다.





위 그림에서 알고리즘을 클릭하면, 해당 알고리즘에 해당하는 여러가지 채굴 설정이 표시 되는데, 현재는 처음으로 등록을 했기 때문에, 우리가 방금 등록한 설정이 표시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전체적인 상태를 보는 화면이고, 각 설정을 세부적으로 설정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 상자 부문, 제목을 클릭 합니다.





위 화면에서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표시 됩니다. 제가 임의로 4구역으로 나누어 보았는데요.

1번 구역은 제목, 알고리즘, 이 채굴기가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표시 해주는 영역 입니다.

2번 구역은 Rig Setting (채굴세팅), Pool Configuration(해시가 판매되지 않을때 내가 사용할 채굴풀 정보 입력), Current Rental (임대가 진행중일때 상태 조회), Rental Communication (채굴임대중에 상호간에 문의를 남길 수 있습니다. 광고한 성능보다 떨어진다거나 하는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음)

3번 구역은 2번 구역에서 선택한 메뉴의 상세내역을 보고, 입력할 항목이 표시되는 구역 입니다.

4번 구역은 채굴기가 가동되어 인식되면, 해시 상태를 볼 수 있는 화면 입니다.





STEP2. 해시 판매 대기중에 사용할 채굴풀 설정

위 화면에서 2번 구역에서 Pool Configuration 버튼을 클릭 하면, 아래 화면이 표시 합니다.

이 화면은 계속해서 설명을 드리지만, 내 채굴기를 대여하기 전에 놀게 할 수 없으므로, 그 동안 채굴기를 사용할 채굴풀을 등록하는 화면 입니다. fail over를 고려해서 여러개의 Pool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첫번째 Pool 한개만 등록해 보겠습니다. Add a pool 버튼을 클릭 합니다.





Pool을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 됩니다. Pool Host, Workername를 입력하고, Password는 주로 x입력합니다.





위 화면에서 Save를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Pool 정보가 등록 됩니다.





STEP3. 채굴기에서 MRR로 해시 전송 설정


[Rig Settings] 메뉴를 클릭 하여, [Connection information]메뉴를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이 부분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앞단계에서 내 채굴기가 채굴할 Pool 정보를 세팅했는데요. 이번 정보는 실제 채굴기 start.bat 파일에 넣어야 설정 정보를 가져오는 화면 입니다. 매우 중요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2번과 3번은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정보 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야 할 서버접속 정보는 4번의 Get my rig port버튼을 클릭하여 표시되는 정보를 사용해야 하며, 접속 계정 정보는 2번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그렇게 정리한 값은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채굴소프트웨어는 마늘빵코인을 채굴 할 때 사용되었던 ccminer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start.bat

ccminer-x64 --algo=allium -o stratum+tcp://us-west01.miningrigrentals.com:51594 -u marty.75658 --max-temp=85 -d 2


pause





STEP4. 채굴기 가동

이제 start.bat 파일을 실행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miningrigrentals 서버를 통해서 접속을 해서 해시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세팅한 해시는 판매중이지 않기에, 위 STEP2 에서 설정한 곳으로 해시가 전송되어 내계정으로 채굴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몇분간 채굴을 하고 있으면, 평균 채굴 수치가 표시 됩니다. 그러면, 이 정보를 보았다가, 홍보용 기본 설정에서 변경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물론 바로위 채굴스크립트에서 보여주는 성능은 2303KH/s 이므로, 최고 2.3Mh/s 정도의 성능을 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STEP5. HashRate 재설정

STEP4에서 확인된 HashRate를 보고 Settings 에서 Hashrate를 입력 합니다. 처음에 멋모르고 20MH/s를 설정 했는데, 2MH/s로 수정을 해야 합니다. 이부문은 구매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 이므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입력하면, 주문 되었다가도 환수 되거나 평점이 낮아 집니다.






STEP6. 판매 가격 재조정

Pricing 탭에서 가격을 재조정 할 수 있는데요. 중간에 Set a Minimum Price로 선택하면, 가격을 직접 입력하여 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Automatic Pricing 이기 때문에,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가격이 설정되어 가격을 직접 수정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단에 박스를 살펴보면, 붉은색으로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먼저 Min Rented Price를 알아야 합니다. MRR에서는 최소 임배시간과 최대 임대시간을 정할 수 있는데요. 기본이 3시간 96시간 입니다. 이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정할 수 있으며, Min Rented Price는 가격을 올리거나, 최소 임대시간을 3시간에서 더 장기로 변경하여 최소 거래 금액이 0.0001BTC 이상이 되도록 설정을 하라는 의미 입니다. 그래서 저는 Minimum Hours에서 최소 임대시간을 9시간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지금 설정한 세팅이 실제로 구매자 화면에서 보일 수 있도록 Rental Status를 Available로 변경을 하여 저장 하면, 바로 렌탈 화면에 표시 됩니다.





STEP7. 구매자 화면에서 내렌탈 매물 살펴보기

메뉴상에서 Rigs를 클릭하면, 알고리즘이 표시 됩니다. 이 메뉴를 주욱 내려 보면, 이번에 테스트한 알고리즘은 Allium 이므로, 해당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제가 렌탈매물로 등록한 Rig 정보가 표시 됩니다.



이것으로 채굴성능을 렌탈 매물로 등록한 프로세스 입니다.

이제부터는 사용자들이 구매할 때 까지 기다리는 방법과, 가격을 낮추어 빨리 팔리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것 같습니다.



STEP8. 나의 채굴 해시가 판매된 이후

나의 해시렌탈이 판매가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Current Rental에 초록색 느낌표가 2개 표시 됩니다. 매물로 내어 놓은 해시를 누군가 구입을 한것이죠.





Current Rental를 클릭하면 나오는 Overview 화면 입니다. 

  • RENTAL ID : 거래번호

  • TOTAL CREDIT : 이 거래가 얼마짜리 거래인진 표시

  • RIG CONNECTION STATUS : 채굴기의 상태

  • RENTER POOL STATUS : 해시를 임대한 바이어의 채굴풀 상태

  • RENTER : 해시를 임대한 바이어 계정명

  • ADVERTISED HASHRATE : 내가 광고한 해시 성능

  • AVERAGE HASHRATE : 내가 제공하고 있는 해시의 평균 성능

  • RENTAL LENGTH : 바이어가 구입한 임대 기산 - 40 Hrs 40시간어치를 구입했네요.

  • EXTENED : MRR에서는 광고한 성능의 80% 이상이면, 문제가 없으나, 그 이하이면 계약의 위반이 되므로, 보상을 해주는 차원에서 임대하는 시간을 셀러가 늘려 줄 수 있습니다. 30분을 늘려 주려면, 0.5를 더하면 되겠죠. 이 작업을 하는건 화면 하단에 Extend Rental Time에서 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BTC/MH/DAY : 하루동안 MegaHash 당 얼마에 판매된것인지 계산한 것입니다. (화면에서는 하루동안 Mh당 10,700 사토시에 거래가 됨)

  • RENTAL START : 대여시작 일시

  • RENTAL END : 대여종료 예정일시





Rental Communication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판매자와 구매자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채굴성능이 광고한 것보다 낮은 경우에 컴플레인을 하는 곳입니다. 그러면, 답변을 주죠. 

또는 채굴기가 꺼져서 해시가 들어오지 않으면, 메시지를 남길수 있고, 판매자로 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한 해시는 Account Ballance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 합니다. 상단메뉴에서는 비트코인 마크를 클릭하면, Ballance 화면으로 이동을 하는데요. 아래 화면에서 Pending 으로 표시되는 항목이 이번에 판매한 금액 입니다. 판매가 성공적으로 종료 되면, Account Ballance로 넘어갑니다.





MiningRigRentals를 이용하여 채굴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계약시점에서는 nicehash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도 하지만, 채굴채산성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항상 더 높은 수익이 보장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내가 가격을 높게 올렸다고 하더라도, 구매자가 구입을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죠. 운영의 노하우를 만드는 것이 채굴 수익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될것 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판매자입장에서 보면 안되고, 구매자 관점에서 보아야 더 유능한 판매자가 될 수 있기에, 다음번에는 바이어 입장에서 채굴성능을 구매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