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나노풀(nanopool)에서 이더리움 파스칼코인 동시 채굴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이더리움 Ethereum

나노풀(nanopool)에서 이더리움 파스칼코인 동시 채굴

STIMA 2017. 4. 25. 10:33
반응형

파스칼코인과 이더리움을 동시에 채굴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이더리움은 시가총액 2위에 안착한 핫한 코인이며, 파스칼코인은 시가총액으로는 111위 이지만, 코인 개발자의 장인정신이 느껴져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보는중 입니다. 그렇다면, 두가지를 함께 채굴하는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래서 도전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는 국내 채굴풀인 마이닝풀허브를 주로 사용했는데, 마이닝풀허브에서는 파스칼코인을 취급하지 않아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채굴풀을 옮기기로 결정 했습니다. 


채굴풀의 이름은 나노풀(nanopool.org) 입니다. 이제 웬만큼 하시는 것으로 가정하고, 바로 나노풀의 채굴관련 내용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사이트로 이동을 해보면, 여러가지 채굴소프트웨어가 있는데요. 우리는 그중에서도 클레이모어 듀얼 마이너(Claymore Dual Miner)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받는 링크와, 설정이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Download]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마침 최신버전이 나와 있습니다. (클레이모어 마이너는 성능이 좋지만, "dev fee"를 받는 마이너로 유명 합니다. 그래서 일부 사용자들은 "dev fee"를 내지 않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번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dev fee"가 나가지 않으면 마이닝을 중단되는 기능을 넣었다고 합니다) 아무튼, 우리는 Downloads 로 가서, Windows용을 써야 하므로, Linux라고 써있는거 말고 그 아래걸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명이 엄청 깁니다. Claymore.s.Dual.Ethereum.Decred_Siacoin_Lbry_Pascal.AMD.NVIDIA.GPU.Miner.v9.2.zip


압축을 해제하고, start.bat 파일을 만듭니다.

setx GPU_FORCE_64BIT_PTR 0

setx GPU_MAX_HEAP_SIZE 100

setx GPU_USE_SYNC_OBJECTS 1

setx GPU_MAX_ALLOC_PERCENT 100

setx GPU_SINGLE_ALLOC_PERCENT 100


EthDcrMiner64.exe -epool eth-eu1.nanopool.org:9999 -ewal YOUR_WALLET/YOUR_WORKER/YOUR_EMAIL -epsw x -dpool stratum+tcp://pasc-eu1.nanopool.org:15555 -dwal YOUR_PASC_WALLET.YOUR_PAYMENTID.YOUR_WORKER/YOUR_EMAIL -dpsw x -dcoin pasc -etht 1000 -dcrt 1000 -ftime 10



YOUR_WALLET : 이더리움 주소를 입력합니다.

YOUR_WORKER : 워커명은 아무거나 넣으시면 됩니다.

YOUR_EMAIL : 이메일 주소는 채굴이 정지되거나 하면, 메일로 통지를 해줍니다.


YOUR_PASC_WALLET : 파스칼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YOUR_PAYMENTID : 파스칼코인 ID
YOUR_WORKER : 워커명은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YOUR_EMAIL : 이메일 주소는 채굴이 정지 되면, 메일로 통지를 해줍니다.


각각의 정보를 입력하고, 슬래시 "/" 와 점 "."을 정확하게 입력하여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고, start.bat 파일을 실행 시키면 채굴이 시작 됩니다.



처음에는 제가 이더리움은 마이닝풀허브를 사용하고, 파스칼코인만 나노풀을 사용하려고 설정을 해보았으나, 실패를 해서, 그냥 나노풀만을 이용하여 두가지 코인을 동시 채굴을 하였습니다.


나노풀에서 이더리움 채굴 성능 확인


이렇게 채굴을 하면, 채굴된 결과를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이더리움의 채굴상태를 보시려면, https://eth.nanopool.org/ 로 이동을 하시고, 우측 상단에 이더리움을 주소를 입력하시면 채굴상태를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채굴성능이 59.5 Mh/s 이고, 채굴된 이더리움의 양이 0.102 ETH 정도가 됩니다. 나노풀의 이더리움풀은 밸런스가 0.2 ETH 이상이 되면 지갑주소로 전송을 해줍니다.



하단에서 Workers 에서는 마이너 별명에 따른 채굴 성능을 보여주고, Payments는 지급된 내역, Shares는 일한 내역, Calculator는 현재까지의 평균 채굴성능을 기준으로 시간당, 일당, 주간, 월간 채굴 예측치를 보여 줍니다.




나노풀에서 파스칼코인 채굴 성능 확인

https://pasc.nanopool.org 에서 접속을 하여 이더리움 보는 것 과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파스칼코인은 deposit address와 payload를 채굴 설정에서 입력하였는데, 조회를 할때에는 payload만 입력합니다.



마이닝풀허브에서 단독으로 채굴할때 보다, 나노풀에서 이더리움과 파스칼코이을 채굴할때 채굴량이 더 많은지 비교를 하기가 애매 하더군요. 마이닝풀허브에서 하루동안 이더리움 채굴량이 0.084ETH 정도 였는데, 나노풀에서는 0.074ETH + 2.758PASC 을 채굴 하였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시세로 계산을 해보면, 마이닝풀허브 0.003344079BTC, 나노풀 듀얼 마이닝 0.003656793BTC 로 31300사토시 정도 더 채굴이 많이 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비교가 동시에 채굴한 상황이 아니고, 약 2주전 마이닝풀 허브에서 채굴한 것과 최근에 나노풀에서 채굴한 것을 비교한 것이어서 정확한 비교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