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마이이더월넷 지갑 만들기 - MyEtherWallet.com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이더리움 Ethereum

마이이더월넷 지갑 만들기 - MyEtherWallet.com

STIMA 2017. 6. 13. 00:58
반응형

보통의 경우에는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지갑을 사용하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거래소가 해킹을 당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코인을 주고받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업습니다. 그런데, 간혹 거래소에 일정 금액 이상인 경우에만 정상적으로 처리를 해준다거나 또는 특정 웹지갑에서 코인 주소를 만들기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ICO의 경우에도 거래소지갑이 아닌, 개인지갑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거래소 지갑을 이용하는 경우 여러 사용자의 것과 혼란이 발생하여 지급받아야 할 토큰을 분실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런 이유로 ICO에서는 개인 지갑을 사용할 것을 필수로 공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 이더리움을 채굴하면, 거래소로 보내 Lending을 하는 편인데요. 이번에는 이더리움 기반의 코인의 ICO에 참여하기 위해 개인 이더리움 지갑을 만들어 봅니다. 이더리움 지갑(Ethereum Wallet)으로 검색을 해보니, Ethereum Wallet 설치형 Git Hub가 첫번째로 나오고, 두번째로 myetherwallet.com이 두번째로 위에 나옵니다. 설치형은 아무래도 관리가 번거롭습니다. 포맷을 하거나 외부에서 접속하기도 힘들죠. 무엇보다 지갑을 싱크를 맞추기 위해 그 많은 거래장부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니,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그래서, 웹지갑인 마이이더월넷으로 선정 합니다.



마이이더 월넷 홈페이지로 접속 합니다. https://www.myetherwallet.com/




영어 울렁증이 있으신 분은 상단 메뉴에서 [English]를 클릭하면,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9자 이상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가능한 영어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가 들어가도록 만들어야 보안이 취약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할때, 한번만 입력을 해야 하는데, 잘못입력하면 안되기에, 확인을 위해, 눈동자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이 입력한 비밀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 적힌 비밀번호는 테스트용 입니다. [지갑생성]버튼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파란색버튼 [다운로드 Keystore 파일 (UTC/JSON)]이 있습니다. 이버튼을 클릭하면, 1KB짜리 "UTC--"로 시작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됩니다. 이 파일은 암호화된 개인키가 들어 있기 때문에, 분실을 하게 되면 향후 ETH(이더리움)지갑이나 Token(토큰)에 접근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 보안을 위해서는 별도의 USB등에 보관하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렇게 하신다면, 당연히 USB를 잘 관리 하셔야 하구요.


이렇게 키스토어를 받아 잘 보관하시면, 하단에 [I understand continue]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다음화면으로 넘어오면, 개인키가 화면에 그대로 노출이 됩니다. 잘 저장해 놓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지갑주소 개인키를, 종이지갑 형태로 인쇄를 해놓으면, QR코드 등으로 이더리움 주소로 접근해서 개인키로 계정에 내 지갑에서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몇가지를 저장 또는 보관 해야 할까요? 


1. 웹지갑에 접근하기 위한 비밀번호

2. Keystore 파일

3. 지갑주소와 개인키 (종이 형태로 보관 하거나 별도의 파일 형태로 저장)


모두 안전하게 따로 따로 잘 보관 하셔야 합니다. 사실 그게 어렵기는 합니다.



다시 이어서 [Next: Save your address]버튼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지갑을 접근하는 방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 중에서 편리하며서도 보안에 취약하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1. Keystore 파일은 앞에서 다운로드 받은 Keystore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2. 개인 키는 앞에서 지갑주소와 함께 나왔던 저장해둔 개인키를 입력하여 접근하는 방법 입니다.

3. Mnemonic 문구는 여러가지 키워드의 조합을 입력하여 접근하는 방법 입니다.

4. Ledger Nano S 와 TREZOR는 하드웨어 지갑 입니다. 강력한 보안을 위한 장치 정도로만 이해 하시고 넘어 갑니다.



저는 개인키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해보겠습니다.




개인키를 복사해서 입력하고, 우측의 잠금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창 아래에 지갑에 대한 정보가 표시 됩니다.




이더리움 지갑주소 만들기 간단치 않죠? 사람들이 거래소 지갑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 입니다. ^^;;

하지만, ICO를 하려면 번거롭더라도 친해져야 합니다. 향후 개인 자산의 대한 보안을 위해서도 친해져야 합니다.

몇 번 사용해 보시면, 금방 익숙해 지실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