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뮤지코인 MUSICOIN 최신 채굴 방법 정리 : 클레이모어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뮤직코인 Musiccoin

뮤지코인 MUSICOIN 최신 채굴 방법 정리 : 클레이모어

STIMA 2018. 12. 14. 23:30
반응형

뮤지코인(MUSICOIN)은 이더리움과 같은 알고리즘 Ethash를 사용 합니다. 그런 이유로 이더리움의 채굴 이슈는 그대로 뮤지코인에도 적용 됩니다. 따라서, 채굴프로그램도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더욱이 이더리움 채굴을 위한 ASIC장비가 개발 되었기 때문에, GPU로 채산성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뮤지코인은 2017년7월에 채굴 코인 설명과 채굴을 정리하였으나, 최신 방법으로 채굴 방법 정리를 요청 받았습니다. 요청하시는 분의 구체적인 상황이 없어서, 제 환경에서 채굴 세팅을 진행 합니다. 

  • 채굴풀 : Miningpoolhub.com
  • 채굴소프트웨어 : Claymore
  • OS :  Windows 10
  • GPU : Nvidia GTX 1060 6GB


채굴을 시작 할 때, 제일 먼서 코인사이트에 가면, 채굴을 지원하는 채굴풀을 안내해 주므로, 안내해준 풀중에서 골라서 하면 됩니다. 그러나 뮤지코인(뮤직코인)의 경우 마이닝풀허브에서 채굴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마이닝풀 허브에 방문을 해봅니다.


마이닝풀허브 뮤지코인 : https://musicoin.miningpoolhub.com




Pool사이트에 방문을 해보니, Pool 설정값을 알려주고, 장비별로 어떤 채굴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안내를 해줍니다.


pool address :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

pool port : 20585



채굴소프트웨어로 클레이모어를 추천 하고 있으며, 채굴 설정을 뮤지코인만 채굴 할 때와 듀얼마이닝을 할 때를 모두 안내합니다.


다운로드: Claymore's Dual Ethereum AMD+NVIDIA GPU Miner v11.0 - Windows. Linux


설정예시:


a. 뮤지코인(MUSIC)만을 채굴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85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allcoins 1


b. 뮤지코인(MUSIC)과 시아코인(SC)을 함께 채굴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85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dpool stratum+tcp://hub.miningpoolhub.com:20550 -dwal username.workername -dpsw x -dcoin sc -allcoins 1



c. 17020 포트에 연결, 실시간 수익률에 맞춰 돌아가며 해당 코인들을 마이닝하는 명령어 (이더리움 계열)

   - "-allcoins 1" 옵션을 꼭 넣어주어야 클레이모어(Claymore devfee)로 인한 DAG불일치 문제가 해결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7020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 -allcoins 1 -dpool stratum+tcp://hub.miningpoolhub.com:20550 -dwal username.workername -dpsw x -dcoin sc


특징:

a. 다른 알고리즘의 코인과 동시 채굴이 가능하고 이에 개발자 수수료가 추가로 부가되는 독특한 마이너입니다.

    이더리움 계열 코인 하나만 채굴할 경우 1%, 듀얼로 채굴할 경우 2%가 시간에 비례해 수수료로 책정됩니다.

    1시간 동안 채굴할 경우 36(혹은 72)초 동안 개발자 명의 계정으로 채굴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Ethman이라는 마이너 관리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b. 프로토콜: 20585 포트에 -esm 3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esm 1 프로토콜을 쓰려면 포트번호를 20586으로 지정해주세요.   



저는 간단한 테스트를 할 예정이므로, 설정 a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클레이모어 다운로드 받기


어나운스먼트 사이트로 이동 합니다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1433925.0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을 해서, 가장 최신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최신을 다운로드받고, 필요에 따라서, 적합한 버전을 찾아서 사용 하게 됩니다.




다운로드를 받았더니, 위험해서 차단했다고 뜬다구요? 그럼 crdonload 글을 확인 하세요.


무사히 다운로드를 받았다면, 압축을 해제 합니다.




여러개의 파일 중에서 start.ba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설정을 마이닝풀허브에서 알려주는 설정으로 넣습니다.

단, 계정은 본인의 계정(마이닝풀허브에 가입한 계정)을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빨간색 텍스트를 변경해야 합니다.

계정.워커이름 입니다. 워커는 아무거나 식별을 위한 것이므로 영어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85 -ewal stima.worker -eworker b2future.musi stima.worker


pause



start.bat 파일을 실행하고, 정상적으로 가동이 됩니다.




DAG라는 것을 세팅 하는 화면입니다. 이것은 ASIC을 만들지 못하게 하려고, 주기적으로 일정량의 해시를 다운로드 받게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것 때문에, ASIC이 활성화 되지 않았으나, 결국에는 ASIC이 개발 되었습니다. 사실, 이 것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메모리가 4GB 이상이 되어야 채굴이 가능 합니다.




마이닝풀허브의 대시보드를 접속해 보았습니다. 

채굴풀에서 모니터링 되는 표시 성능은 28GH 정도 나오며, 10시간 정도 채굴 했더니, 38개 정도 채굴을 했습니다.





오늘은 필립스님의 요청으로 뮤지코인의 최근 채굴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만, Nvidia GPU의 경우 cuda버전에 따라 오류를 잡아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AMD의 경우 발생하는 이슈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과 같이 GPU의 메모리가 부족해서 채굴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검색을 통해 해결하거나, 커뮤니티에서 도움이 받아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