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블록체인 프로젝트 참여 스타트업 모집 by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본문

블록체인 뉴스

블록체인 프로젝트 참여 스타트업 모집 by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STIMA 2018. 8. 19. 00:00
반응형

이 소식을 전하기에 너무 늦은감이 있습니다. 이유인즉 이 글이 발행되는 시점에, 이 사업의 참여기업 모집의 마감이 24시간 + 16시간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죠. "BlockChange - 블록체인으로 바뀌는 콘텐츠 생태계" 프로젝트 참여 스타트업 모집 공고에 따르면, 8월20일(월) 16시까지 서류를 제츨해야 합니다. 이렇게 늦은 소식임에도 불구하고 꼭 기록 하려고 했던것은 이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기관이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고 콘진원은 준정부기관 이기 때문 입니다. 정부에서 블록체인사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어서 입니다. 그러면 내용을 한번 살펴 볼까요?





위 이미지에 등록된 로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산하 기관입니다. P&I Investment는 주로 문화관련 사업에 투자를 하는 밴처캐피탈로 보여 집니다. 운영하는 펀드도 문화기술, 문화창조 투자조합 이고, 직접투자한 3개의 회사도 콘텐츠, VR, 소셜미디어 중심의 회사들 입니다. 여기에서 SK telecom의 역할은 아무래도 가장 클것으로 예상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콘텐츠 생태계를 혁신할 스타트업을 찾아, 초기 사업화 자금부터 파트너사와의 비즈니스 협력, 투자 유치까지 모두 지원한다고 하니, 문화콘텐츠 관련 스타트업에게는 큰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1. 프로젝트 개요


ㅇ 프로젝트명 : BlockChange - 블록체인으로 바뀌는 콘텐츠 생태계

ㅇ 추진 목적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ㅇ 참여 파트너 : SK텔레콤, P&I Investment

ㅇ 운영 기간 : 2018. 9월 ~ 2019. 1월(예정)



2. 지원내용 및 규모


ㅇ 지원분야 : 콘텐츠 생태계를 혁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

ㅇ 지원대상 : 콘텐츠 스타트업* (창업 5년 이내의 기업)

※ 대표자 포함 2인 이상의 팀을 보유한 기업 참여 가능

※ 개념증명이 가능한 수준의 프로토타입 또는 DApp(댑)**이 있는 경우 가능

ㅇ 지원규모 : 총 5팀 선정 예정



3. 신청방법


ㅇ 신청기한 : 2018. 8. 20(월), 16:00까지 (마감시간 엄수)

※ 마감일에는 동시접속으로 인한 지연이나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여유 있게 신청 요망

ㅇ 신청방법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접속, 회원가입, 로그인 후 해당사업 공고문 하단의 제출양식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제출

ㅇ 신청시 제출서류

- ① 신청서 1부(필수/ 첨부양식)

- ② 지원사업 직접 참여인력 리스트(필수/ 엑셀파일)

- ③ 사업계획서, 서비스 소개서 등 1부(선택/ 자유양식)

※ 신청서는 인감 날인 및 개인정보동의서에 서명 후, 스캔하여 파일 업로드

※ 제출서류가 많을 시, 압축(10MB 이하)하여 제출(파일명 : 기업명_아이템명)


사업참여신청공고 : http://www.kocca.kr/cop/pims/view.do?intcNo=118F202003&menuNo=200828



본 사업의 공고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대표적인 콘텐츠 서비스 예시가 5가지 있습니다. 


 서비스명

 서비스 유형

 주요 활용 콘텐츠

 보상(인센티브)

 스팀잇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글

 스팀

 우조뮤직

 음악 스트리밍, 저작권 보호

 음악

 이더리움

 코닥원

 사진 제공, 저작권 보호

 사진

 코닥코인

 디튜브

 영상 스트리밍

 동영상

 스팀

 시빌

 탈 중앙화 된 뉴스

 뉴스

 CVL 토큰



다양한 가상화폐 중에서 콘텐츠와 연관이 있는 것들중에서 서비스가 제대로 돌아가는 것들만 모아 놓은 것입니다. 그나마 스팀잇과 디튜브 정도 이고, 우조뮤직은 베타테스트 중, 코닥원과 시빌은 컨셉만 있고 아직 서비스가 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한 상태 입니다.


이 중에서 스팀잇에 대해서는 여러번 다루었습니다. 관련된 소식도 있고 아래 링크를 첨부 하였습니다.

관련글을 이정도 쓴것만 봐도 Steem의 생태계가 어느정도 기반을 닦았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코닥원, 디튜브에 대해서는 정리를 한적이 있으므로, 해당 링크로 가서 내용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우조뮤직은 어느정도 이름이 있는 뮤지션이 참가하여 알려진 형태이고, 관련한 코인으로는 뮤직코인(Musicoin)등이 이미 있습니다. 채굴과 코인 거래는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생태계를 만드는데는 성공하진 못한것 같습니다. 

시빌의 경우 가짜뉴스를 걸러내기 위한 상당히 네임밸류가 있는 언론인들이 모여 서비스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살펴볼 예정 입니다.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블록체인 서비스가 상당히 많이 있죠?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관련 서비스가 만들어서 상용화가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