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 부의 분배와 부자들의 지갑을 살펴 볼까? 본문

블록체인 뉴스

비트코인 부의 분배와 부자들의 지갑을 살펴 볼까?

STIMA 2018. 12. 8. 23:00
반응형

비트코인은 탈 중앙화 되어 있고, 거래의 익명성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서의 익명성은 지갑주소가 누구것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거래의 내역을 누구나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거래를 시작하고, 이 지갑이 누구것인지 노출이 되는 순간, 익명성도 사라지겠죠. 그래서 각국의 정부에서는 거래의 투명성을 위해 KYC(Know Your Customer)를 지키라고 요청 하였고, 거래소들도 기본적으로 본인 확인을 하기위해 여권이나 신분증정보와 비트코인 주소를 매핑을 시켰습니다. 향후 문제가 있는 거래에서 발견되는 비트코인 주소가 발견되면, 수사기관은 거래소에 이 코인주소 주인이 누군지 조회 요청을 하여, 주인을 찾고 이 사람과 거래한 내역들을 들여다 보겠죠. 사실 여기에서 정부에 추가적으로 요청하는것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AML(Anti Money Laundry)입니다. 우리말로는 자금세탁방지 입니다. 이를 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에서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오늘 하려는 내용에서 너무 멀리 왔네요. ^^



다시 정리해서 비트코인은 각 개인의 지값의 주소와 거래내역을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에, 지갑주소 기준으로 부자가 누구인지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지갑은 한사람이 여러개를 보유할 수 있고, 지갑주소 중에서는 거래소의 Cold Wallet도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럼 비트코인의 배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한번 살펴 보시죠.



Bitcoin Distribution : 비트코인 배분

아래 화면은 비트코인 지갑별 보관되어 있는 수량과 수량의 점유률을 보는 화면 입니다. 


위 화면에서 Balance 최 하단에 비트코인 보유량 100,000개 에서 1,000,000개를 보유한 지갑이 5개 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10,000개에서 100,000개 까지 보유한 지갑수는 92개 입니다. 반면에 오른쪽 끝의 Coins(Total)은 각 단계별 전체 점유율 입니다. 고로, 10,000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한 지갑이 전체 코인의 15.43%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살펴 봄변, 비트코인을 1,000개 이상 가진 주소는 전체 주소의 0.01%인데, 이 주소들이 보유한 코인의 수는 41.12%나 됩니다. 분배가 덜 되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죠. 그런데, 다른 코인들은 이 분배가 더 심각하다는 것은 알고 계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Addresses Bitcoin richer than : 금액별 비트코인지갑 주소

아래 화면은 비트코인의 USD시세를 적용하여, 부자의 수를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지갑 주소를 한명으로 가정한다면, 천만장자(천만달러 보유)가 562명, 백만장자가 6,020명 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거래소가 보유하거나 다수개의 지갑을 보유한 사람이 있다고 본다면, 숫자는 훨씬 적어질 것입니다.



Top 100 Richest Bitcoin Addresses : 비트코인 부자 주소 100위

아래 보시는 화면은 TOP 100중에서 상위 10개의 주소만 캡쳐받은 화면 입니다.



빨간색으로 상자를 그려 놓은 부분을 보시면, Bitfinex, Huobi, Bitstamp, Bittrex의 coldwallet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coldwallet은 거래를 하지 않도록 보관해 놓은 지갑이라는 뜻 입니다. 거래를 하기위해 사용하는 지갑은 hotwallet 이죠. 아무튼, TOP 10중에서 4개는 거래소의 지갑이고 이 지갑에 들어 있는 코인의 수량이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이 됩니다. 어차피 거래소의 지갑은 여러사람의 코인을 모아둔 곳이므로, 누군가의 지갑이 아니라데서 위안을 받게 되네요. ^^


이 정보를 볼 수있는 곳의 주소 : https://bitinfocharts.com/top-100-richest-bitcoin-addresses.html


그리고, 이 사이트(비트인포차트 https://bitinfocharts.com)에서는 비트코인 뿐 아니라, Litecoin, Dash, Dogecoin 의 부자리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부자들의 지갑 잘 살펴 보셨나요? 여러분들의 지갑도 이 리스트에 오르기를 기원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