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가상화폐)으로 돈버는 4가지 방법 본문

블록체인 뉴스

비트코인(가상화폐)으로 돈버는 4가지 방법

STIMA 2017. 5. 3. 19:46
반응형

비트코인의 가격이 최근 다시 1,500달러를 돌파하면서 기사화가 되고 있는데요. 과연 개인이 비트코인(가상화폐)을 통해서 돈을 방법이 있을까요? 사업적으로 접근하면 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개인의 입장에서 비트코인(가상화폐)로 돈을 버는 4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채굴하기 mining


채굴은 가상화폐시장에서 부의 획득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 입니다. 비트코인 창설자 사토시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의 핵심 기능인 블록체인(분산기장)을 유지하기 위해 네트웍 참여자에게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데 대한 보상을 위해 설계된 장치가 채굴이라는 행위 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처음 만들어졌을때에는 채굴에 대한 보상이 50 BTC 였다가 반감기를 거쳐서 점차 보상의 크기가 작아 집니다, 


하지만 보상이 계속 작아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비트코인 네트웍을 통한 거래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보상이 이루어 집니다. 비트코인이 계속 유지된다고 가정 하면, 거래 수수료만으로도 채굴자에게 보상이 가능 할 것으로 예측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트코인 채굴기  Antminer S3대표적인 비트코인 채굴기 Bitmain사의 Antminer S3



채굴은 비트코인의 달러대비 가치가 증가하자 채굴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채굴의 난이도 또한 증가하고, 고성능 고가의 ASIC 채굴장비가 투입되면서 개인용PC로는 채굴 생산성이 없어진지 오래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시장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소스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약점(10분의 컨펌주기, ASIC 출현, 보안성)을 보완한 다양한 알트코인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몇 가지 단점 중에서도 ASIC 출현을 방지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한 코인들이 각광이 받으면서 PC에서도 채굴을 하여 어느정도의 생산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 시점에서 채굴로 수익을 언고자 하신다면, 비트코인 채굴기 중에서 6개월 내외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 채굴기를 구입하여 원금 회복을 한 후에 채굴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얻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다만, 채굴 생산성으 점점 떨어져 전기세 마저도 나오지 않을 정도가 됩니다.)


또다른 바법으로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을 채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트코인 역시 6개월 내외로 투자금을 회수 할 수 있을 정도의 PC를 세팅하여 원금회수 후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방법이 입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마이닝이라고 하여, 직접 채굴기를 가동하지는 않고, 채굴성능을 대여 하여 채굴하는 방식이 있으나, 이 또한 채굴기를 구입하지 않을 뿐, 선금을 넣는 형태로 투자를 하는 방식이기에 위 두가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관련 : 제네시스 마이닝 vs 마이너게이트 클라우드 마이닝)


위에 설명된 채굴 방식으로 수익을 낼때에 비트코인의 가격의 등락에 따라 원금 회수 시기가 달라지는 위험 부담을 갖고 가야 합니다.





2. 매매하기 Trading

폴로닉스 BTC - USDT 거래 창폴로닉스의 비트코인 USDT의 거래창


채굴해서 수익을 얻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가상화폐를 직접 구매 하여 보유를 하고 있다가 가격이 상승하면, 차익을 얻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매우 기초적인 수익 발생 방식으로 주식매매와 동일하다고 하겠습니다.


가상화폐를 주식으로 보고, 해당 가상화폐가 가격이 낮을때, 가상화폐를 구매 하여 보유하고,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판매하는 것인데, 주식시장과 달리 가상화폐 시장은 시장규모가 작고 법적인 감시가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특정 세력에 의해 가격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더해 등락폭에 제한이 없이 때문에, 그야말로 대박이 나거나 쪽박이 나는 경우가 무수히 많습니다.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최신 정보들이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 나오거나 해외뉴스를 예의 주시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얻은 정보는 너무 늦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의 신념에 따라 손실의 부담이 없는 자금으로 길게보고 하는 경우에 수익이 나는것 같습니다.

(관련 : 비트코인 가상화폐 거래소)




3. 코인공모(ICO) 참여하기 - 매매하기에서 파생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공개되는 행위를 공모주(IPO:Initial Public Offering)라고 합니다. 가상화폐시장에서는 ICO(Initial Coin Offering)라고 하여, 주식시장에서 주주를 모집 하듯이

초기에 코인을 저렴(?)하게 판매 합니다. ICO를 하는 이유는 가상화폐를 개발한 투자비 회수와 향후 해당 화폐가 성장하기 위한

커뮤니티 유지와 홍보를 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PO와 ICO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IPO를 통해 투자를 하면 투자한 주식의 주주가 되는 것으로 권한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배당도 받을 수 있고, 법적인 보호도 받게 됩니다. 

(물론, 회사가 망하면 휴지조각이 되기는 하지요) 그런데, 비해 ICO로 투자를 하면, 지분이 아닌 코인을 초기 가격에 매수하는 매리트만 있습니다. 대부분의 코인이 초기 발행 가격이

코인시장에 상장될때 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거래소에 상장을 하면 투자할때 받은 코인을 바로 팔아 투자금을 회수하려 하기 때문에

가격이 큰폭으로 하락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현 상황에서는 ICO 투자를 한 경우에는 상장일자를 확인하고 빨리 팔아야 합니다.

반대로, 해당코인이 미래에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장기 보유 하여 매매하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겁니다.

(관련 : ICO 정보 제공 사이트)



4. bitcoin faucet 이용 하기


채굴, 매매, 코인공모 등은 모두 소규모 또는 대규모 투자를 전제로 비트코인 시장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만에 하나 투자금을 날려버릴 가능성 또한 존재 합니다. (향후 몇넌간 비트코인이 없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하지만, 미래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비해서, bitcoin faucet (우리말로 의역 : 광고 보면 비트코인 주는 서비스)은 일단 자금을 투입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 시간(20초 내외)을 투입 해야 합니다. 


일정한 시간 간격(60분 내외)으로, 해당 서비스에서 보여주는 광고를 보면 비트코인을 주는 서비스 입니다. 광고비가 크지는 않지만 웬만한 PC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것 보다는 많이 벌 수 있습니다. 복권, 리워드 개념이 접목되어 있어서 의외의 수익을 거둘수도 있고, 이자도 지급해 줍니다. 다만, 이런 형태의 서비스가 비트코인 초창기 부터 매우 많이 만들어졌으나, 서비스를 유지하지 못하고 문을 다는 곳이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찾아서 이용 하시면 됩니다.


투자금액이 없기 때문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한계 입니다. 인내심이 있고 변함없이 꾸준함을 갖으신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관련 : freebitco.in 의 개념 이해)




결론


위에 나열된 방법들은 모두 시작을 하실 때에는 공부를 많이 하시고,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만 투자 하시고, 항상 사고에 대비 하셔야 합니다. 안전한 투자가 선행 되어야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귀가 따갑게 들어온 투자의 진리 입니다.


현 상황에서, 비트코인(가상화폐)도 일종의 투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