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코인게코 CoinGecko.com 코인 커뮤니티 활성화 평가툴 본문

가상화폐 도구

코인게코 CoinGecko.com 코인 커뮤니티 활성화 평가툴

STIMA 2017. 7. 8. 00:30
반응형

아마도, 코인에 대해서 알아 보실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코인마켓캡 coinmarketcap.com 일겁니다. 저도 처음 보는 코인에 대해서 알고 싶을때는 코인마켓캡 에 가서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 합니다. 어떤 코인인지 가격은 얼마나 하는지, 거래는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고 채굴을 할지 구입을 할지 관망을 할지 결정 합니다. 그런데 세상은 넓고 정보도 많습니다. 코인과 관련된 여러가지 사이트 중에서 CoinGecko.com 이라는 사이트도 코인마켓캡에서 제공해주지 않는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얼마전 게코님께서 코인게코에 대해 알려 주셔서 간단하게 정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코인게코가 코인마켓캡보다 더 알려주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알기위해, 코인을 이해하기 위해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 먼저 알필요가 있습니다.


1. 코인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정보들

백서 (Whitepaper)

코인에 대한 모든 사상이 담겨져 있는 문서 입니다. 왜 만들게 되었는지, 어떠한 기술성을 갖고 있는지, 어떠한 미래를 꿈꾸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코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인 리더와 참여자

코인을 이끌어가는 사람의 이력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와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을 평가할때 기술성과 시장성도 보지만, 대표가 어떠한 사람인지가 가장 큰 요소 이고, 함께 팀을 이룬 사람들 또한 중요 합니다.


특히 개발팀과 개발 소스

백서에서 그리는 멋진 청사진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팀은 정말 중요 합니다. 또, 코인들은 오픈소스 입니다. 그래서 소스를 보고 어떻게 만들었는지 기술력이 있는지를 소스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이 소스는 보통의 경우 GitHub나 SourceForge에 등록이 되어있는데,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를 하는지가 개발팀이 얼마나 홥발하게 작업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개별코인들이 출시하여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의 힘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코인이 잘될거라는 믿음을 갖고 사람드이 모여 의견을 올리고, 제안하고, 요구하고 심지어는 욕도 하는등 커뮤니티의 역할이 코인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가 잘 형성을 되려면, 먼저 코인이 다른 코인과 다른 성장성과 기술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 코인게코 차트 (Chart)


여러가지 정보중에서, 개발소스가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지, 커뮤니티가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하는지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수치화 시켜서 보여주는 것이 코인게코(CoinGecko.com)의 특징 입니다. 이는 코인마켓캡에서 알려주는 직관적인 사실과는 달리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서 개별코인세상에 발을 담궈야만 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특히, 커뮤니티는 공식 및 비공식 커뮤니티의 채널에 참여하여 내용을 볼 수 있으나, 언어적인 한계로 인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글 몇개 보면 금방 지치죠. 그런면에서 코인게코는 직접 커뮤니티에 들어가지 않고도 간접적으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3. 코인게코에서 밝히는 활동 지수 의미

개발 지수

소스 코드 리포지터리 활동

CoinGecko는 공용 소스코드 리포지터리의 개발 활동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계속 추적을 진행하는 이유는 몇몇 코인이 더 이상 개발자에 의해 유지되지 않고 시간 경과에 따른 진도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관찰에 의해 얼마나 많은 관심과 노력이 개발자 커뮤니티에 나타나는지 알수 있고 이것은 코인이 계속해서 발전 될 수 있는 찬스를 만들고 암호화화폐 시장이 얼마나 커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예. Github, Bitbucket, 등.)


커뮤니티 지수

소셜 미디어 & 의논 게시판

암호화화폐는 커뮤니티의 강한 백업이 있을때 거대한 성장이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속력이 강한 커뮤니티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능들을 코인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총 거래량을 증가시키고, 더 큰 시장을 향해 의미있는 성장을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예. Reddit, Facebook, 등.)



공통관심사 지수

검색 엔진 & 웹 인기도

검색엔진의 총 결과와 웹 인기도는 코인의 메인 주류 관심도와 인기도를 측정하는데에 사용 될 수 있습니다.



4. 코인게코 ICO



제가 가상화폐로 돈을 버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중에 세번째로 말씀 드린것에 ICO 인데요. ICO는 주식의 공모주 청약과 같이 정식으로 오픈하기전에, 사전에 초기 투자를 받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옥석을 잘 고르면, 초기 투자에 참여하여 받게되는 코인이 향후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성장을 하게 되면, 몇년 사이에 수십배에서 수백배까지 자산을 증식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시장 상황과 맞물리면서 그런 코인들이 다수 배출되었는데요. 코인에 대해서 잘 모르고 참여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항상 주의를 요합니다. ICO에 대해서는 향후에 정리를 필요할 것 같습니다.


코인게코에서는 각코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ICO가 언제 시작되는지 언제 종료되는지를 한눈에 보여주고, 각 코인의 커뮤니티 링크를 제공하여, 투자자가 코인에대해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채널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래프 우측의 Link를 보시면, 공식웹사이트, 백서, 커뮤니티(트위터, 페이스복, 슬랙, 링크드인, 텔레그램), 소스(깃허브) 링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뉴스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하는데, 그런 정보는 천천히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