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크립토좀비 : 이더리움 개발언어 솔리디티 solidity 배우는 학습도구 CryptoZombie 본문

가상화폐 관련 상품

크립토좀비 : 이더리움 개발언어 솔리디티 solidity 배우는 학습도구 CryptoZombie

STIMA 2018. 4. 1. 00:00
반응형

프로그램을 개발을 직접해본지 너무 오래 되었는데요. 이더리움의 스마트계약을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솔리디티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더리움은 튜링완전성을 갖고 있는 솔리디티 스크립트 언어로 만들어져서, 단순 코인전송 뿐 아니라, 스마트계약, dApp, DAO 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코인은 이더리움 이전 시대와 이더리움 이후 시대로 분리된다고 표현을 합니다. 그만큼 이더움이 코인사에 미친 영향력은 크죠. 그러니 이 솔리디티를 배우지 않고서, 코인을 안다고 할 수가 없을것 같아 배우기를 시작해 보려 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요? 솔리디티를 게임으로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서비스가 있었네요. 정말 좋은 세상 입니다!!



크립토좀비 홈페이지 : https://cryptozombies.io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건 좋지만, 영어라 스트레스좀 받겠다 싶을때, 우측 상단을 보니, 한국어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을 해보니, 한국어로 설명이 나옵니다. 한글도 어색하지 않고, 적당 합니다.





"더 알아보기"를 클릭해서 좀 알아봐야 겠죠? 누가 만들었으며, 왜 무료인지 한번 보시죠. Loom Network"라는 곳에서 만들었네요. 코딩을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 정도면, 블럭체인으로는 한가닥 하겠다 싶겠죠? 아마도 다양한 제안과 의뢰가 들어가고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가 훨씬 더 많겠죠. ^^





"시작하세요! 무료입니다" 버튼을 클릭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현재 4가지 레슨이 있습니다. 

  • 레슨1 : 좀비 공장 만들기

  • 레슨2 : 좀비가 희생물을 공격하다

  • 레슨3 : 고급 솔리디티 개념

  • 레슨4 : 좀비 전투 시스템





로그인을 하여, 진행하고 있는 과정을 저장할 수도 있으나, 그냥 진행해도 상관 없습니다. 이제부터 반말을 합니다. "환영한다, 인간이여!" 마치 게임의 세게에 들어간 느낌 입니다.





START버튼을 클릭 하면, 레슨1의 챕터1이 시작 됩니다. 왼쪽에 텍스트 내용을 읽으면서, 우측의 프로그래밍 요소를 조작 하면 됩니다.




레슨1의 챕터2는 컨트랙트에 대한 내용 인데요. 이제 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래밍 연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코딩창에 좌측의 설명과 지시대로 코딩을 하고, 좌측 하단의 정답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내가 코딩한 결과가 맞는지 확인 합니다.





제대로 코딩을 하고나면, Victory 화면이 표시되고, 좀비가 화면 좌측에서 우측으로 지나 갑니다. 세러머니 인듯...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을 하면, 레슨1에서만 14개의 챕터가 있습니다.

챕터 1: 레슨 개요

챕터 2: 컨트랙트

챕터 3: 상태 변수 & 정수

챕터 4: 수학 연산

챕터 5: 구조체

챕터 6: 배열

챕터 7: 함수 선언

챕터 8: 구조체와 배열 활용하기

챕터 9: Private / Public 함수

챕터 10: 함수 더 알아보기

챕터 11: Keccak256과 형 변환

챕터 12: 종합하기

챕터 13: 이벤트

챕터 14: Web3.js




이렇게 한 단계씩 진행을 하다 보면, 챕터 14에 도달 합니다. 아래 화면은 마지막 14챕터의 Web3.js 화면 입니다.





드디어, 레슨1은 모두 마치고 나면, 아래 화면과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이제 부터 레슨2를 진행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github 계정이나, google 계정이 있거나, 별도의 이메일로 가입해도 됩니다.





가입을 하고 나서, 레슨2로 넘어가면, 나오는 화면 입니다.




레슨1에 비해서 레슨2는 난이도가 확실히 올라갑니다. 이전에 프로그래밍을 해보신 분이라면, 쉽게 진행할 수 있을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상당한 난관이 부딪히실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레슨3, 레슨4 까지 진행해 보시고,

부디 모든 난관이 해쳐나가시어 이더리움을 떡 주무르시듯 할 수 있으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이전에 이더리움 dApp 사이트크립토 키티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dApp이 웹사이트로 만들어져 있는 이유를 몰랐는데, 이번에 만들어 보민, javascript와 연동하여 웹과 이더리움 블럭체인이 연동될 수 있도록 기본구조가 되어 있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더 고급 레벨로 가면, 다른 방법으로 이더리움 블럭체인을 호출하는 방법이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