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티스토리에서 8월말 SSL 적용 예정 : 대환영 합니다. 본문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에서 8월말 SSL 적용 예정 : 대환영 합니다.

STIMA 2018. 8. 23. 00:00
반응형

이 블로그가 운영되고 있는 티스토리에서 드디어 SSL을 적용해 준다는 공지가 등록되었습니다. 7월말에 발표를 했는데, 이제서야 보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SSL 무엇이길레, 스티마가 SSL 적용 사실을 포스팅까지 할까요? 이유는 너무 너무 중요하기 때문 입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공지사항을 살펴 보겠습니다.





공지사항 위치 : http://notice.tistory.com/2440




2018년 8월말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너무나 기대가 됩니다.

저처럼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별도로 인증서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너무 잘되었습니다.

주의 사항은 외부에서 js, css, font를 호출해서 쓰는 경우 https 주소에서 가져다 쓸 수 있도록 변경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 공지사항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SSL 적용이유 1 : 보안

기본적으로 SSL을 적용하는 목적은 보안에 있습니다. 우리가 브라우저로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콘텐츠를 본다는 것은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현재 SSL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웹사이트에 접속을 할 때, http 프로토콜을 통해 접속을 합니다. 그런데, 이 http 프로토콜은 사용자 브라우저와 서버간의 데이터를 옆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툴로 지켜볼 수 있습니다.) 고로, 누군가 특정한 목적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데, ID, PWD를 입력하는 등의 행위를 보게 되면, 계정이 해킹이 되는 셈이죠.



물론, 티스토리의 로그인의 경우는 이미 SSL이 적용되어 있어서 상관이 없습니다. 이번에 적용되는 것은 사용자의 티스토리 주소에 SSL 적용이 되는것입니다. 사실, 티스토리 독자의 경우 블로그 내용을 읽기만 하기 때문에, 보안상의 특별한 이슈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로그인한 이용자가 댓글을 쓸 때에는 암호화 되지 않은 구간이기 때문에, 댓글 등록에 사용되는 비밀번호는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SSL적용이 보안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SSL을 적용한다는 것은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버와 브라우저사이에 구간을 암호화 하여 내용을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림상으로 파이프로 감싼것처럼 표현을 하였는데, 데이터를 암호화를 했다고 이해 하면 되겠습니다. 데이터를 암호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와 브라우저 사이에서 암호화 한것을 해제 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부하가 발생할 수는 있으나, 정도가 그리 크지 않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SSL 적용이유 2 :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 / SEO)

저는 개인적으로 티스토리SSL의 적용의 중요한 이유는 마케팅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안이랑 마케팅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생각 하실 수 있을텐데요.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https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 입니다. 구글등의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수집해 갈 때, SSL이 적용된 콘텐츠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tistory가 SSL이 적용되지 않아서, 블로그를 옮겨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을 한적도 있었습니다.


블로그의 유입은 대부분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입니다. 그런데, 경쟁 블로그라 할 수 있는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이미 http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품질이 비슷하다고 보면, 네이버의 블로그가 htttps 점수가 있기 때문에, 더 상위에 링크될 가능성이 높아 지는 것이죠.


사실 검색엔진의 이러한 정책은 이미 2014년 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구글의 webmasters tool의 공식블로그를 보면 이러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공식 블로그에서 https 랭킹 관련 포스팅 





고로,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SSL을 적용하게 됨에 따라, 최근에 검색누락이나 순위 하락등으로 고통받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순위가 향상 되어 방문자가 많아지기를 바래 봅니다. 티스토리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