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폴로닉스(Poloniex)에서 바이트코인(Bytecoin)의 이체가 안되는 이유 본문

블록체인 뉴스

폴로닉스(Poloniex)에서 바이트코인(Bytecoin)의 이체가 안되는 이유

STIMA 2017. 6. 9. 10:06
반응형

최근의 가상화폐 시장 과열 덕분에, 소위 듣보잡으로 불리는 알트 코인들의 가격이 몇십배씩 급등하여 유지되고 있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소유하고 있던 바이트코인(Bytecoin : BCN)을 폴로닉스에서 판매를 해보려고 계속해서 Ballances를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의 3주 이상 "Temporarily Disabled" 상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셨을때도 조금만 기다리시면, 곧 해결 될거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더는 기다리기가 힘들어서, 얼마전에는 HitBTC를 통해서 Bytecoin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기도 하시고, 저도 궁금해서 그 예상되는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예상되는 이유라고 하는 것은, 해외 커뮤니티에서도 별 다른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고, 정작 폴로닉스에서는 이에 대해서 명확한 언급이 없는데다가, 최근에는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도움을 주는 Trollbox를 닫는 조치까지 취했기 때문에 이유를 예상할 수 밖에 없기 때문 입니다.


폴로닉스에서 bytecoin deposit이 안되는 이유1 : 자사 고객 보호

그 과정에서 HitBTC와 Poloniex간에 Bytecoin의 거래 가격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이트코인 가격 : 코인마켓캡>


위 캡쳐화면상에서 보시면, 폴로닉스에서 bytecoin의 가격이 $0.003872, HitBTC에서의 bytecoin 가격이 $0.002851 입니다. 대략 35%정도 가격차이가 있는 건데요. 이걸 보면 저절로 이런 생각이 떠오르게 됩니다.


가격이 저렴한 HitBTC에서 bytecoin을 사서, 가격이 비싼 Poloniex에서 판매를 하면, 수수료를 제외하고라도 30%의 수익을 올릴 수 있겠구나


결국 거래소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해서 단기간에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폴로닉스에서 높은 가격에 구매했던 사용자들은 다른 거래소에서 싸게 들어온 사용자들에 의해 가격하락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폴로닉스입장에서는 자사 거래소 이용자의 보호를 위해서 Deposit을 막은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하게 됩니다.


사실 이런 현상은 폴로닉스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거래소간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다른 코인을 찾아 보시면, 가격이 높은쪽의 거래소에서 해당 코인의 Deposit을 막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폴로닉스에서 bytecoin deposit이 안되는 이유2 : 주소 체계 변경 및 업데이트 작업

얼마전에 폴로닉스에서 모네로 (Monero : XMR)의 Deposit이 일시적으로 되지 않았다가 해제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기존에 Deposit을 할때, Deposit Address와 Payment ID를 두가지를 모두 입력해야만 이체가 되던 번거로움을 해결한 좋은 사례인데요. Bytecoin도 이런 형태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중일 거라는 추측을 해볼 수 도 있습니다. 


기존에는 1개의 주소를 폴로닉스 전체 이용자가 사용하고, PaymentID로 사용자 구분을 했던 방식 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다른 코인을 사용하더 이용자들이 많이 혼란스러워 했었습니다. 게다가 PaymentID가 필수 항목이 아닌, Optional 항목이기에 PaymentID를 입력하지 않아도 전송이 되니, 더 이슈가 많았었죠.


<폴로닉스 모네로의 deposit address 변경 : 폴로닉스>




폴로닉스에서 bytecoin deposit이 안되는 이유3 : Bytecoin 중요 업데이트

업데이트라는 개념에서는 2번째 이유와 동일한것인데요.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가 다릅니다. 2번째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업데이트라고 한다면, 3번째 이유는 bytecoin의 치명적인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업데이트 입니다. 이 문제는 CryptoNote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모든 코인에 해당하는 문제로, Monero(XMR)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였고, Bytecoin(BCN)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월19일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이 문제는 가상화폐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인 이중 지불문제 였습니다.


게다가 이번을 계기로, 무언가 해야겠다고 다짐이라도 한듯이, bytecoin이 성능 개선을 이유로 6월8일에 다시한번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폴로닉스에서 Bytecoin Deposit이 안되는 이유 : 결론

현재 상황에서 폴로닉스에서 바이트코인의 이체를 막고 있는 예상 되는 3가지 이유를 살펴 보았습니다. 여기에서 2번과 3번이라면, 폴로닉스에서 오픈하고 알리면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나 합당한 이유이기 때문 이죠. 그런데, 오픈해서 공지하지 않으면서 진행했다는 것은 무언가 드러내기 힘든 것이 있기 때문 일것이라는 추측을 낳게 합니다.


1번이 가장 신빙성이 있는 이유중 하나는, 우리가 거래하고 있는 가상화폐거래소는 사설기관입니다. 우리나라 주식거래소처럼 공공기관에 운영하는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닙니다. 그들은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더 최선을 다할 것이기 때문 입니다. 폴로닉스의 이익에 반하기 때문에 Bytecoin Deposit을 막고 있다고 예상되는 이유 입니다.


Bytecoin최신 업데이트가 어제 날짜로 되었기에 폴로닉스의 Bytecoin Deposit이 풀리는 날짜가 결론을 이야기 해 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