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프리비트코인(freebitco.in)의 비트코인 하드포크에 대한 입장 본문

Freebitco.in

프리비트코인(freebitco.in)의 비트코인 하드포크에 대한 입장

STIMA 2017. 7. 14. 00:00
반응형

프리비트코인 (freebitco.in)에서 새로운 비트코인의 하드포크에 대한 입장을 발표 하였습니다. 프리비트코인에서는 왜 비트코인 하드포크에 대한 입장을 발표 하였을까요? 우선 내용을 보겠습니다. 번역이 완벽하지 않아, 제 느낌대로 의역을 했습니다. 원문을 함께 넣었으니,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문

HARD FORK STATEMENT

Recently, there have been discussions about the possibility of a bitcoin hard fork happening so we wanted to address the issue for users who have their coins stored with us.

We feel that the possibility of a hard fork has been greatly exaggerated, however we are prepared to deal with it if it does happen.

If there is a hard fork, we shall always follow the longest chain (the chain with the most proof of work) as our primary coin. Bitcoins on the secondary chain however, will be made available for withdrawal by users after there has been a clear winning chain. So for each satoshi that users have with us, they will receive 2 (or more if there are multiple forks), one on the longest chain and one in the minority chain/s.


의역

(비트코인) 하드포크에 대한 입장


최근, 비트코인의 하드포크 가능성에 대해 (코인 커뮤니티)에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프리비트코인)는 프리비트코인에 비트코인을 보관하고 있는 회원들을 위해 문제(비트코인 하드포크)를 해결하기를 원했습니다.


우리가 느끼기에 비트코인의 하드포크의 가능성은 매우 과장된것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드포크가 발생하더라도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비트코인에 하드포크가 발생하면, 우리는 가장 긴체인(다수가 함께 작업증명을 하는 체인)을 우리의 주(Primary)코인으로 따를 것입니다. 부(Secondary) 체인에서의 비트코인은 clear winning chain이 되면 회원들은 인출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프리비트코인과 함께 각 satoshi(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으면, 회원들은 2가지(여러번 하드포크를 하면 여러개) 코인을 갖게 될 겁니다. 한개는 가장 긴(Longest) 체인, 한개는 작은(minority) 체인 입니다.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비트코인이 하드포크를 하게 되면, 비트코인중 다수가 인정하는 비트코인(A라고 할께요)이 있을 것이고, 소수가 인정하는 비트코인(B라고 할께요.)이 생기게 될텐데, 이 비트코인들의 블럭체인이 각각 생명력을 갖고 유지되고, 그 코인들이 거래소에 상장된다면, 최종적으로 살아남게 되어 wining chain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코인이 동일한 금액이 각각 A블럭체인에 남아 있고, B블럭체인에도 남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이더리움 하드포트 때에도 발생한 현상 입니다) 따라서, 프리비트코인은 하드포크가 여러번 되더라도, 하드포크이전에 코인을 보유한것에 대해 코인을 모두 지급하겠다는 것을 선언한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참고 : 이더리움 > 이더리움 클래식의 등장 부분을 보세요. https://namu.wiki/w/이더리움

왜 입장을 발표 했나?

프리비트코인이 발표한 내용은 제 상식으로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내용 입니다. 다만, 프리비트코인에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하드포크 등으로 이해 손실을 입을까 두려워 하여, 인출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공지를 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미 비트코인 커뮤니티쪽에서는 Bitcoin Unlimited가 나왔다 사라졌고, 소프트 포크가 발생하는 등의 이슈가 계속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들썩 거려서, 가격이 급등락 했었습니다. 그럴때 마다 사용자들이 불안해 하면서 현금화를 하거나, 다른 코인으로 넘어가게 되면 freebitcoin으로서는 서비스 운영에 애로사항이 생길테니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있어주기를 바랄 겁니다.


참고 : 비트코인 소프트포크와 하드포크 http://cointalk.co.kr/bbs/board.php?bo_table=beginner&wr_id=75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