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플라이풀 #1 : flypool 에서 지캐시 채굴하기 nheqminer 본문

채굴풀 mining pool/플라이풀 flypool

플라이풀 #1 : flypool 에서 지캐시 채굴하기 nheqminer

STIMA 2017. 6. 22. 23:32
반응형

저는 주로 마이닝풀허브를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한국사람이니 한글이 지원되는 풀(Pool)이 편리 할 수 밖에 없지요. 수수료도 1%로 저렴한 편이구요. 그렇게 사용을 하다가, 마이닝풀허브에서 지원하지 않는 코인을 채굴해야 하면 (예 : Nanopool 에서 파스칼코인 채굴) 다른 채굴풀을 사용합니다. 마이너게이트도, 나이스해시도 종류는 다르지만 채굴풀 입니다. 모여서 함께 채굴하면, mining pool 이죠.

(채굴풀, 마이닝풀 같은 뜻 입니다. 일부러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Gab님께서 플라이풀 이용자가 많으니, 플라이풀에서 대한 사용법에 대한 리뷰를 요청 하셔서, 요 몇일 둘러 보았습니다. 그런데, 난관에 부딪쳤습니다. 플라이풀(flypool)에 들어가보니, 사용하기 너무 편리하게 잘 되어 있었거든요.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와 운영체제에 따라, 마이닝소프트웨어가 정리되어 있고, 별도의 회원가입없이 코인주소만 입력하여 채굴을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잠시 고민을 하다가, 코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보신다고 생각하고 쓰기로 하였습니다.



ZCASH채굴하는 flypool 접속하기


플라이풀은 메인화면이 따로 없습니다. 코인별로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3가지 코인에 대한 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ETH, ETC, ZEC 입니다. 우리는 지캐시 ZEC를 채굴해야 하므로, zcash.flypool.org 로 접속 합니다. 




1. Blocks : 여기가 Zcash 마이닝풀 이므로, 이 풀에서 최근에 채굴한 블럭 500개 리스트를 보여 줍니다. 자기네 풀이 얼마나 잘 채굴을 하는지 보여주고 싶은거겠죠.

2. Statistics : 풀의 해시레이트(Hashrate). 즉, 풀의 서버별 전체의 해싱능력을 그래프로 보여 줍니다.

3. Pools : 현재는 3개의 Pool인  이더리움, 이더리움클래식, 지캐시 각각의 풀로 이동하는 링크를 제공 합니다.

4. Help : 약관과 Helpdesk를 운영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면, 티켓을 발급하여 문의 합니다.

5. Language : 지원언어가 영어, 독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입니다.

6. Address : 향후, 자신의 zcash 지갑주소를 입력하여, 채굴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뉴를 보고나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1. Choose your mining server (채굴 서버를 선택 하세요)

2. Choose your mining software (채굴 소프트웨어를 선택 하세요)


이렇게 순서대로 보여 줍니다. 그런데, 이건 순서를 바꾸면 좋겠네요. 왜냐하면, 마이닝 소프트웨어 받고 나서, 서버 설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뭐, 그냥 제생각이 그렇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거꾸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체제와 하드웨어(그래픽카드, CPU)에 맞는 마이너를 선택


운영체제가 Windows인 경우는 AMD그래픽카드, NVIDIA그래픽카드, CPU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도 동일 합니다.

이번에는 Windows - CPU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랬더니, Download : GitHub 링크가 걸려 있습니다.


다운로드 경로 : https://github.com/etherchain-org/nheqminer/releases/tag/0.3a




nheqminer_0.3a_flypool.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해제 합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같이 파일이 보입니다. 실행파일이 3개 있는데요.


start.bat : 자동 인식 채굴

start-2GPU.bat : 그래픽카드 2개 채굴

start-CPU.bat : CPU 채굴


먼저 CPU채굴 설정 start-CPU.bat 을 열어 보겠습니다. (메모장에서 열면 됩니다.)


nheqminer -l zec-eu1.nanopool.org:6666 -u YOUR_WALLET_ADDRESS/YOUR_WORKER_NAME/YOUR_EMAIL -p x


나노풀에서 배포한 파일인가 봅니다.

여기에서 서버 설정을 보고,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플라이풀 서버 설정 입력



1. Server : 서버의 기본주소를 의미 합니다. 내가 포함되는 지역의 서버를 선택하면 됩니다.

2. Stratum Port : 채굴풀의 포트 번호 입니다. 보통 코인별로 포트를 다르게 구분 합니다.

3. Alt. Stratum Port : 에비 포트 입니다. 기본 포트에 문제가 생기면 예비포트를 사용 하면 됩니다.

4. Encrypted Stratum Port : 보안이 되는 포트 번호 입니다. (채굴풀에 따라서 보안포트를 이용하면 수수료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

5. Username : Zcash 지갑 주소를 넣으라고 안내 합니다. (마이닝풀허브 경우에는 계정명을 넣게 합니다.)

6. Password : 비워두어도 되고, 난이도를 지정하고 싶을때, 난이도 숫자를 입력하면, 고정된 난이도에서 채굴을 하게 됩니다.



위 내용을 숙지 하고, 앞서 메모장으로 열어 두었던 start-CPU.bat 의 설정을 변경 저장합니다.

Zcash 지갑 주소가 없으시다구요? 우선 폴로닉스의 zcash 지갑주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더리움 경우에는 마이닝주소로 쓰지 말라고 경고를 하는데, zcash는 그냥 사용해 봅니다. 원칙은 별도의 지갑주소를 사용하는 겁니다.

나중에 꼭 바꾸시길 바랍니다.


nheqminer -t core수 -l asia1-zcash.flypool.org:3333 -u zcash지갑주소.워커



start-CPU.bat를 실행 하니, 아래와 같이 채굴이 진행 됩니다.




채굴상태와 지급(Payout) 설정 하기

채굴이 시작되었으니, 언젠가 채굴된 코인이 마이닝풀에 쌓이 겠죠!

Zcash플라이풀의 우측 상단에 주소 입력하는 칸 기억 나시죠? 거기에 Zcah코인 주소를 입력하면, Dashboard 에서 채굴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화면에서는 채굴이 하나도 안되어서, 정보가 없네요. 채굴좀 되면 변경하겠습니다. (-_-)


ZCASH 채굴이 하나도 안되었을때 대시보드 플라이풀 대시보드

<채굴이 하나도 안되었을때 대시보드>




CPU i5 Core 2개로 10시간 정도 채굴했을때 대시보드

<CPU i5 Core 2개로 10시간 정도 채굴했을때 대시보드>



이렇게 어느세월에 Payout 을 받을 수 있을까요? ^^;



Payout / Rounds 메뉴를 클릭하면, 최근에 지급된 내역을 볼 수 있고, 예상채굴치를 화면의 오른편에서 볼 수 있습니다.






Settings 메뉴늘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표시가 됩니다.


워커가 작동하지 않을때 메일을 보내기능이 있습니다. (베타테스트중 이라고 하네요)

제일 중요한 Payment threshold (자동인출 금액) 가 있는데요. 최소 0.001 ZEC, 최대 10 ZEC 까지 숫자를 입력하여, 채굴된 ZEC가 

어느정도 쌓였을때, 자동으로 인출되게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자동인출 금액을 0.01 ZEC 보다 작게 설정을 하면, 인출 수수료 0.0002 ZEC를 제외하고 인출이 됩니다. (그렇다면, 0.01 이상 이면, 수수료를 안받겠다는 뜻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플라이풀 ZCASH 채굴 수수료는 1% 입니다. 마이닝풀 허브와 동일 합니다.

그런데, 인출 수수료에 차이가 있는데, 마이닝풀 허브는 0.0001 ZEC 이지만, 플라이플은 0.01 ZEC 이상 출금하면 수수료가 없습니다. (확인 필요)



Z-address와 T-address의 차이 (Z-addr vs T-addr)


Because of performance issues with the Zcash client we are unable to send payout transactions to z addresses! Therefore DO NOT use z addresses to mine on the pool.


플라이풀에 접속을 하시면, 상단에 위와 같은 안내가 떠 있습니다. Z ddresses를 사용하면, 퍼포먼스 문제가 있으니 사용하지 말라는 겁니다.

도대체 Z-address가 무엇이길레 그럴까요?


ZCASH(ZEC)는 익명성을 추구하는 코인입니다. XMR, BCN도 익명성을 추구하는 코인들 입니다. 그런데 다른점이 있는데, ZCASH의 경우, 2가지 형태의 지갑주소가 있는 것입니다. 이름하여, T-addressZ-address 입니다. T-address는 비트코인 주소처럼 오픈되어 있어서 정보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Z-address는 사용자 보호를 위해 정보가 제한한 형태의 주소 입니다.


ZCASH 주소 예시

t-address : t14oHp2v54vfmdgQ3v3SNuQga8JKHTNi2a1

z-address : zcBqWB8VDjVER7uLKb4oHp2v54v2a1jKd9o4FY7mdgQ3gDfG8MiZLvdQga8JK3t58yjXGjQHzMzkGUxSguSs6ZzqpgTNiZG


※ 위 주소는 ZCASH 사용자 가이드에 나와 있는 주소 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거래소의 지갑의 주소는 짧은형태인 t-address 입니다. 그러므로 큰 건적없이 사용하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2017-06-23 t-address vs z-address 설명 추가




플라이풀에 대해 이해가 된다 싶으시면

공감♡한번 눌러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