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홀릭테크의 비트코인 채굴기 Holic H28 : 전력소비 향상 본문

ASIC 하드웨어 채굴기

홀릭테크의 비트코인 채굴기 Holic H28 : 전력소비 향상

STIMA 2018. 8. 25. 00:00
반응형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대표적인 채굴기 제작사로 Antminer를 비롯하여, Innosilicon 등 다양한 ASIC 제작 회사들이 있습니다. 일본에는 GMO라는 회사가 등장했고, 한국에서도 클라우드 마이닝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채굴기를 발표한 12ships도 관심을 끌었습니다. 아무래도 블록체인 시장에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건 채굴기 밖에 없어서 일까요? 꾸준히 새로운 채굴기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채굴기의 모양이 처음에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Antminer의 형상을 따라 하고 있습니다. 이노실리콘, 지엠오 로고나 이름을 써 넣지 않으면, 구분이 잘 안될 정도죠. 제품 디자인에 신경쓸 분야가 아니어서 그런걸까요? 


그런데, 이번에 발표된 제품은 모습은 매우 신선 합니다.

최신 전자제품의 느낌이 납니다. 기존의 채굴기들은 그냥 봐도 이건 무슨 기계구나 하는 투박한 느낌이었는데, 이 채굴기는 상당히 멋집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CPU영역과 PSU(파워서플라이)영역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채굴기의 옆모습은 상당히 슬림하면서 깔끔 합니다. 군더더기가 없어요.





아래 사진은 파워서플라이를 분리할 때의 모습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런 1개의 채굴기를 여러가 쌓아 놓았을때의 모습 입니다. 멋지지 않습니까?

벌집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미래 우주기지의 모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렇게 여러대가 있다면, 발열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가 중요한 과제 일것이지만, 일단 외관은 마음에 듭니다.




마지막 사진은 실사 사진 이네요.




Holic H22 Specification

 항목

 내역

 Hash rate

 22TH/s   Tolerance ± 5%

 Number of chips

 161

 Power consumption

 1600 W (1TH/S당 전력소비 : 72.7W)

 Voltage

 11.6~ 13V

 Cooling

 2 x 190 cfm Fans

 Operating temperature

 0~45 ℃

 Dimensions

 175mm x 189mm x 420mm

 Network connection

 WiFi - Ethernet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GMO 72b가 1TH당 소비전력이 81W였던데 비하면, 10% 정도의 성능 개선이 있는셈 입니다. 채굴에서 같은 양을 생산하더라도, 전력소비가 적으면 비용이 절감 되고, 그로인한 발열도 적을것이기 때문 입니다.


현재, cryptouniverse라는 업체에서 1720유로의 가격으로 사전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원화로 223만원 정도의 가격인 셈입니다.


  • 어나운스먼트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4929590.0
  • 홈페이지 : http://holictec.com/
  • 사전주문 : https://www.cryptouniverse.at/shop/holic-h22-22th-s-bitcoin-miner-pre-order/


채굴에서 가장 중요한건 채굴기 가격과 채산성입니다.

채굴기를 구입한 가격을 얼마만큼의 기간안에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 다음은 채굴한 코인을 판매했을때 전기세 이상의 수익이 나와주느냐 이겠죠.


솔직히 현 상태의 비트코인 가격으로는 채굴을 해서 수익을 얻기는 매우 힘듭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너무 많이 하락을 했죠.

결국은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향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동안 투자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