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주연테크 마이닝게이트 Jooyon Mining Gate 본문

채굴프로그램 소식

주연테크 마이닝게이트 Jooyon Mining Gate

STIMA 2018. 6. 18. 00:17
반응형

이번 마이닝컨퍼런스에서 주연테크에서 만든 GUI채굴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GUI채굴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소식을 들어본적이 없어서,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소식을 모르고 있던 저를 자책했습니다. 그래서 부리나케 집으로와서, 어떤 형태로 가동되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아직까지는 완전 초보자를 위한 채굴프로그램인데, 아직 불편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왜 그런지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주연테크 채굴프로그램 Mining Gate 다운로드 경로

http://www.jooyonmining.com/getMining.asp


우선, 채굴프로그램의 이름이 초보용 채굴프로그램으로 너무나 유명한 Minergate와 이름이 너무 비슷 합니다. 이 정도면, 짝퉁이라는 소기 듣기 쉽상입니다. 왜 이렇게 지었는지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위 경로로 다운로드를 받으면, Setup.exe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setup.ex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프로그램이 동작 됩니다. [다음]버튼을 눌러서 계속 진행을 하시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바탕화면에 설치된 J 모양의 Jooyon Mining Gate를 실행 하면 됩니다.




채굴 프로그램이 실행된 화면 입니다. 먼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표시 되는데요.





이 창을 자세히 보면, Mining Pool Hub 환경 설정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MinerGate가 자체Pool만을 이용해야 했던 것 처럼, 주연 마이닝게이트는 MiningPoolHub에 먼저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채굴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미 채굴을 해보셨던 분들은 마이닝풀 허브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실텐데, 마풀허(마이닝풀허브)를 처음 들으시는 분들은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마풀허 ID를 입력하시고, 워커명은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 기타 설정에 Windows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되는 옵션과 채굴이 진행될때, 채굴 프로그램을 표시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과거에 Nicehash의 경우 채굴프로그램이 표시되지 않도록 하다가, 최근에는 표시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실제로 제대로 채굴이 되는지 모니터링을 할기 힘들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이프로그램을 사용하시려면, 채굴프로그램 출력화면 표시에 체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VGA타입을 선택 하는데,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그래픽카드의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일 회사 제품이면 간단한데, 여러회사의 제품이면, 어떻게 해야할지는 모르겠군요.



그렇게, 계정명과 워커명을 입력하고나서, 채굴프로그램을 가동 시킵니다. 현재 프로그램에 표시된 코인은 이더리움(ETH), 이더리움클래식(ETC), 모네로(XMR), 지캐시(ZEC), 비트코인골드(BTG) 이렇게 3가지뿐 입니다. 나름 네임밸류가 있는 코인만 채굴이 가능 하네요.




그리고, XMR은 CPU로만 채굴이 가능 합니다. XMR을 GPU로 채굴할 수는 없습니다.

GPU는 다른 코인( ETH, ETC, ZEC, BTG )을 채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U로는 무조건 모네로 채굴을 해야 하고, GPU로는 다른 코인 중에서 채굴자가 코인을 선택해서 채굴을 하면 됩니다. 현재 채굴하고 있는 해시는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상단에서 CPU와 GPU의 자원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표시가 됩니다. CPU의 경우 75%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제한이 걸려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에서 시작 됩니다. 채굴이 잘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려면, 마이닝풀허브에 들어가서, 얼마나 채굴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죠. 일단은 초기버전이기에 채굴 그 자체에만 집중했다고 이해를 했습니다. 이후 사용자들이 늘어나면, 얼마나 채굴되었는지, 프로그램내에서 볼 수는 있는 기능이 추가될 날이 오겠죠.


일단, GPU 채굴 프로그램의 화면등은 깔끔하고 보기에 좋았습니다.

다만, 채굴 옵션등의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것과 채굴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이제 시작이고, 초기버전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향후 발전된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6월23일 내용 추가)

채굴프로그램에서는 모니터링을 하는 기능이 없으나, 모바일 APP에서는 채굴된 코인수량과 채굴성능을 함께 모니터링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용 확인 하세요. 주연마이닝게이트 모바일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