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핫월렛과 콜드월렛 그리고 콜드스토리지코인 Cold Storage Coin 본문

지분증명 코인 Proof of Stake

핫월렛과 콜드월렛 그리고 콜드스토리지코인 Cold Storage Coin

납득이 스티마 2018.05.28 00:00

암호화폐(가상화폐)뉴스를 보다보면, 핫월렛(Hot Wallet) 콜드월렛(Cold Wallet)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주로 거래소 해킹사건을 언급 할 때, "OO거래소의 핫월렛이 해킹당해서 손실을 입었다 어쩌구 저쩌구" 하는 뉴스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핫월렛은 코인지갑이 온라인(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이구요. 콜드월넷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의 코인지갑 입니다. 


혹시나 해서 설명을 드리면, 보통의 코인지갑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블록체인을 다운로드 받아서, 거래내역을 최신상태로 알수가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 지갑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에는 내코인이 저장되어 있는것이 아닙니다. 내코인은 전체 블록체인에 기록으로 남아 있는 상태이죠. 그래서 코인을 받을 때는, 지갑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Public Key만 있으면, 얼마든지 받을 수 있고, 실제로 내 지갑에 들어왔는지는 Block Explorer만 살펴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내코인을 인출을 할 때 인데요. 코인지갑은 내코인지갑 주소에 접근할 수 있는 Private Key로 접속을 하여 전송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코인지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Private Key 입니다. 이 키만 있으면, 어디에 가서도 인터넷만 되면 전송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이 Key를 안전하게 offline으로 보관하기 위해서 종이지갑을 인쇄하여 보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종이지갑을 사용하는것이 좀 불편 합니다. 이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하드웨어 월렛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Ledger Nano S 입니다. 온라인에 연결이 되어 있다하더라도, 하드웨어 지갑의 버튼을 통해서 키를 입력해야만 전송이 되기 때문에 해킹에서 안전합니다.





그런데, 좀더 근본적인 문제로 화재가 발생하거나, 홍수가 나게 되면, 종이는 물에 젖을 수도 불에 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상품이 크립토 스틸 입니다.





GoldStorageCoin 콜드스토리지코인

제작사 홈페이지 : https://coldstoragecoins.com


그런데 얼마전 새로운 형태의 콜드월렛이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름이 콜드스토리지코인(Gold Storage Coin)이라고 부르고 있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하면, 코인에 Private Key와 Public Key를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만들어, 금속동전에 레이저로 Private Key를 새겨 놓고, 그 위에 Public Key를 스티커 형태로 붙여만들어 놓은 금속형태의동전 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바와 같이 앞면은 코인의 심볼이 그려져 있으면, 뒷면에는 Publick Key가 QR코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저 QR코드로 비트코인을 전송을 하고 나서, 보관을 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가 되면, 아래 화면처럼 스티커를 벗겨내고 Private Key를 인식 시켜 코인을 인출하는 방식 입니다.





실물 형태로 된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고, 그 코인에 실제 비트코인이 들어있다고 생각 하면, 금고에 고이고이 잘 보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에 무언가를 들고 있다는 측면에서 실물과 가상현실을 이어주는 매개체 인것 같기도 하고, 선물로 주면 웬지 뿌듯하게 느껴질것도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코인의 Private Key는 누구에게도 공개하면 안되는 중요한 것인데, 이동전을 만든 회사가 Private Key를 백업받지 않고, 만들었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느냐 하는 신뢰의 문제인 것이죠.



그래서, 제작사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살펴 보았습니다. 

Creating secure Cold Storage Coins is a very complex process that involves laser etching of a private key & private key QR code on every coin's surface. The integrity of this process is paramount to our product's success, and this production process is strictly overseen by our Managing Director. The keypair is generated on an offline computer, the lasers are run by computers that have never been online. Each computer is wiped clean using USA Department of Defense quality destruction methods. You can learn more about the steps we take to secure the sensitive information in our Security Statment.


EVERY COLD STORAGE COIN IS GUARANTEED TO PERFORM AS PROMISED FOR 5 YEARS, AND EACH COPPER COIN IS INSURED UP TO $1,000 USD ($5,000 USD for Silver Cold Storage Coins & $25,000 USD for Gold Cold Storage Coins). IF THE VALUE OF YOUR SAVINGS EXCEEDS THESE LIMITS, SIMPLY SPREAD YOUR INVESTMENT ACROSS MULTIPLE COLD STORAGE COINS TO TAKE MAXIMUM ADVANTAGE OF OUR GUARANTEE.



내용인 즉,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복잡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졌으며, 동전에 보관된 코인은 5년간 보증하며, 동전의 재질에 따라, 동전 $1,000, 은전 $5,000, 금전 $25,000에 해당하는 보험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라는것이 코인에 몇천개 몇만개를 넣을 수가 있는데, 보증이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가치와 의미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일단 제가 보기에는 보험이 커버할 수 있는 이하의 가치 정도의 코인을 보관하거나, 소액을 넣어서 선물로 주는 것은 나름 의미가 있을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기념품 정도이지 그 이상의 것을 요구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2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