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REP] 미래를 예측하는 분산화된 예측시장 어거코인 Augur 알아보기 본문

코인 소개

[REP] 미래를 예측하는 분산화된 예측시장 어거코인 Augur 알아보기

STIMA 2018. 8. 2. 00:00
반응형

최근 어거시장에 암살과 관련된 시장이 열리면서,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며 어거와 예측시장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예측시장은 상당히 역사가 오래된 영역입니다. 증권시장과 연관성이 높은 선물(Future)시장도 예측시장중에서 원자재 곡물분야 한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원자재와 곡물시장에서의 선물에 대한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면, 구매자 입장에서 내년도 석유가격이 불투명 하기 때문에, 현재 내년도 석유를 미리 가격을 정하여 구매를 해둡니다. 석유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내년도에 판매처를 미리 확보할 수 있어서 좋고, 내년에 혹시 석유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큰 소실을 입지 않을 수 있기에 좋습니다. 그래서, 정말 내년 석유가격이 올라가면, 구매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물량을 확보해서 좋은것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높은가격을 받지 못하는건 아쉽지만, 만약에 반대로 석유가격이 폭락을 하게 된다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생산한 제품은 안정적인 가격에 이미 판매 했기 때문에, 손실을 입지 않아서 좋습니다. 좋은 사례로만 설명을 한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농산물을 확보하는 유통업자들이 농촌으로 가서 미리 밭에서 생산되는 물량을 사겠다고 미리 계약하는 밭떼기도 일종의 선물의 개념에 들어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형태의 거래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정보력과 예측력입니다. 올해 농사가 잘 될지 안될지 어떻게 예측을 할 수 있을가요? 일단은 날씨의 영향이 있을겁니다. 만약에 올 여름이 이렇게 뜨겁다는 것을 예측을 했다면, 어떤 농작물은 작황이 좋을것이고, 어떤 작물은 작황이 나쁠것입니다. 또는, 올해에는 특정 작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거라는 정보를 갖고 있다면, 구매하는 쪽에서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이 예측 시장을 한단계 더 넓혀 보면, 스포츠 분야가 예측시장에서 큰 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포츠토토라는 명칭으로 스포츠 에측시장이라고 쓰고, 스포츠 도박이라고 읽습니다. 경마시장은 단기 예측 시장이죠. 경륜, 경정, 등등 우리나라에서도 스포츠 예측시장이 상당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스포츠 예측시장은 유럽에 있고, 이곳에서는 전세계적인 빅스포츠에 대한 예측시장에 열리고 있습니다. 월드컵 경기의 결과를 예측하기도 하고, 프로 복싱의 승패를 예측하기도 하죠.


이 스포츠 예측시장의 문제점은 바로 승부조작의 유혹에 휘말린다는 것입니다. 축구 경기의 승패에 큰 자금을 건 쪽에서 선수를 매수하여 승패를 자신들이 원하는 쪽으로 만들려고 승패에 개입하려고 하는 것이죠.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프로야구와 프로축구에서 선수들이 매수되어 경기를 조작했던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가 스포츠에 한정되어 있다면, 그나마 다행인데, 이를 암살 또는 테러의 발생을 예측하는 형태로 시장이 형성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긍정적으로 해석을 할 경우에는 암살 또는 테러의 발생이 높은쪽의 베팅이 올라간다면, 실제로 암살과 테러의 발생위험이 높다는 반증이 되기 대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더욱 더 상엄한 경비를 취한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암살과 테러 시장에서 수익을 얻고자 하는 세력이 실제로 암살과 테러를 자행한다면, 이는 정말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는 되는셈 입니다.


그런 이유로, 예측시장이라는 분야는 겉모습은 멋있지만, 그 내부는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힐 수 밖에 없으며,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 예측시장에 도전장을 낸 대표적인 코인이 두가지 있는데, Augur(어거 : 2015년 8월 ICO), Gnosis (노시스 : 2016년6월 어나운스먼트) 모두 이더리움 기반에서 작동이 되는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어거에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탈중앙화된 예측시장을 제공하는 어거 플랫폼

예측 시장의 선두주자였던, 인트레이드(Intrade)의 경우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 CFTC)로 부터 금 시세나 환율 등 정부 당국의 통제를 받아야 할 상품 시세에 예측시장이 개입하는 건 미국 법에 저촉 된다며 고소를 당하기도 하였고, 운영상의 문제로 결국에는 폐쇄 하였습니다. 예측시장은 만들었으나, 정부의 통제를 받아야 하는 분야는 피해야 하고, 결과에 개입하려는 시도로 부터 안전한 예측시장을 만들 수 있을지는 확실 하지 않지만, 일단, 누군가의 통제를 받지 않는 블록체인에서 거래되고, 스마트컨트랙에 의해 지급이 된다는 점에서 기대를 해보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어거에서 예측시장을 만드는것을 이벤트라고 하는데,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둘중에 한가지를 선택하는 방법, 여러개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는 방법, 범위를 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거의 시스템에서는 시장이 열리고 종료되는 시점에 결과를 입력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이 제대로된 결과를 입력하면, 이벤트 등록하는 사람과 같이 수수료를 배분 받지만, 잘못된 결과를 입력하면,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다만 결과를 입력하는 사람은 다수 라는 점이 그나마 덜 위험해 보입니다. 최종결과에서 이벤트를 등록하는 사람은 수수료의 50%를, 예측을 정확하게한 사람은 어거코인을 받게 됩니다.



<Augur 작동 원리 설명 영상>



  • 코인명 : Augur (어거)
  • 심볼 : REP
  • 총발행량 : 10,000,000 REP
  • 홈페이지 : https://www.augur.net/
  • 트위터 : https://twitter.com/AugurProject
  • 소스 : https://github.com/AugurProject/augur-core
  • 한글백서 : whitepaper_kr.pdf


Augur에서 말하는 어거 활용 분야


정치 예측 Political Forecasting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죠. 선거 결과를 예측하거나, 정책결정에 대한 예측, 기타 정치적 이벤트에 대한 예측 시장이 첫번째 활용 분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벤트헤징 Event Hedging

이벤트라고 표현이 되어 있어, 간단한 축제 같은것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이벤트는 지진, 태풍등에 의한 자연재해나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대비책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시장에 금선물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금융위기와 같은 사건이 발생 할때를 대비한 위험에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날씨 예측 Weather Prediction

허리케인상륙, 폭염, 일일 평균기온등에 대한 예측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모여 집단지성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활용하여 보다 전문적인 날시 예측이 가능하다도 보는 것입니다.


기업 예측 Company Forecasting

회사는 어거를 이용하여 제품판매량과 프로젝트 완료시간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예측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예측에 대해서는 떠오르는 예시가 없는데요. 실제로 시장에 참여해 보면 예제가 나오리라 예상 됩니다.



예측시장(Prediction Market)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와 어거를 통해서 예측시장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될지 텍스트로만 살펴 보았는데요.  실제로는 어떠한 모습이 될지 경험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뜬 그름만 잡고 있을 수만은 없으니까요. 다음번에는 Augur 프로그램을 설치해보고 사용한 후기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