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코이너의 60%는 죽을때까지 존버 : coindesk 2018 1Q 블록체인시장 현황 본문

블록체인 뉴스

코이너의 60%는 죽을때까지 존버 : coindesk 2018 1Q 블록체인시장 현황

납득이 스티마 2018.05.21 00:00

코인데스크(CoinDesk)는 가상화폐 뉴스 전문 뉴스사이트 입니다. 전세계의 다양한 가상화폐뉴스를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많은 독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도 자주보는 뉴스매체인데요. 얼마전에는 코인데스크 한글사이트도 오픈 하였습니다. 기존에 한글로 뉴스를 전달하는 사이트에 비해, 좀더 깊이있고, 상세한 설명이 들어있는 뉴스를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어서 만족스럽게 보고 있습니다. 


코인데스크에서 2018년 1/4분기 가상화폐 시장현환을 분석한 자료를 발표 하였습니다.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는분에게 권합니다. 




State of Blockchain Q1 2018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4분기 하락장에서 가상화폐의 가격, 전송량, 거래량 모두 하락
  •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해시레이트(채굴 파워)는 46%나 증가
  • ICO에 투입된 금액 63억달러, VC(벤처캐피탈)에 투입된 금액 88억달러 이며, 평균 ICO금액은 지난 분기 1600만달러에서 3100만달러
  • 전송수수료는 비트코인의 경우 평균 9.49$로 하락
  • 설문조사에 따르면, 암호화폐 수익에 대헤 31%는 세금을 납부


출처 : https://www.coindesk.com/research/state-blockchain-q1-2018/



가상화폐를 기술적으로 분류를 하면,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주로 다루는 코인들은 전세계에 공개되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코인이기에 퍼블릭블록체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외 기업이나 특수집단에서 사용하는 블록체인을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라고 합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을 하구요. ICO에 대한 이야기과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 보고서의 절반 이상을 할애 하고 있습니다. 거의 100페이지 정도의 분량이므로, 보시면 재미 있으실것 같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채굴과 관련된 장표와 재미있는 장표를 함께 살펴 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장표(Markets simmer down)는 2018년 1/4분기 가상화폐 시가총액을 그래프로 표시 하였는데요. -58%나 하락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게 주식시장이라면, 나라가 망한다고 하며 난리가 났을겁니다. 다행히, 전세계 참여자들이 충격을 조금씩 나누고 있어서 큰 숫자의 충격보다는 실물경제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 같습니다. 





아래의 장표(More security at half the price)의 그래프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그래프틑 밝은 금색으로 앞에 있고, 비트코인 해시레이트(채굴 계산 컴퓨팅 연산능력)은 어두운 금색으로 화면의 뒷편에 있습니다. 그래프를 자세히 보시면, 2017년 12월초 까지는 시가총액과 해시레이트가 비슷한 높이의 그래프를 유지 했었습니다. 실제로 과거에는 채굴량이 늘어나면, 가격이 줄어들면서 해시레이트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 2017년12월과 2018년1월에 시가총액이 급증하면서, 해시레이트 상승폭을 압도하더니, 시가총액이 하락을 했음에도, 해시레이트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가상화폐 시장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채굴자들은 가상화폐시장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Global mining costs 장표는 전세계에서 1BTC를 채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확인해 본 결과 입니다. 데이터의 출처는 Elite Fixtures인데요. 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대한민국이 비용이 가장 많이, 그것도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나라이고, 가장 저렴한 나라가 트리니다드 토바고 입니다. 아마도 전기세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 하는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Elite Fixtures를 찾아 보려 했는데, 파악을 하지 못한건 아쉽습니다.





다음은 설문조사의 내용중에서 재미 있는 장표를 가져와봤습니다. How low can the price drop before you quit HODLing?

우리말로 의약을 해보면, 도대체 코인가격이 얼마나 떨어져야 존버를 그만두겠니? 라고 물었습니다. 답변이 -5%가 되면 존버를 그만두겠다고 하는 사용자가 2%, -20%가 되면 그만두겠다고 답변한 이용자가 5%, -50%가 되면 그만두겠다고 답변한 이용자가 12%, -100%가 되어야 그만두겠다고 한 이용자가 12%, -300%가 되어야 그만두겠다고 한 이용자가 6%, -1000%가 되어야 그만두겠다고 한 이용자가 3%입니다. 그런데, 나머지 60%는 죽을때 까지 존버하겠다고 답변을 하여 매우 재미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





그리고 한가지 더 재밌는 장표 Crypto-millionaire? 에서는 두가지 질문을 했는데요. 2017년에 가상화폐 백만장자가 되었는가라는 질문에 7%는 백만장자가 되었다고 답변을 했으며, 2018년에도 백만장자가 될것 같냐는 질문에 37%가 그럴것 같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2018년초에 급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이미 백만장자가 된 사람이 있었을것도 같으며, 2018년의 나머지 기간동안 열심히 해서 백만장자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힌것도 같습니다.




코인데스크의 2018년 1사분기 블록체인 시장현황 보고서를 채굴자 입장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흥미있는 부분과 재미 있는 부분만 살펴 보았는데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100장에 가까운 분량입니다. 한번 살펴보시면, 재미 있는 자료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2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