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QT 지갑에서 솔로마이닝 하는 방법 정리 by ccminer 본문

채굴자를 위한 컴퓨터 기초

QT 지갑에서 솔로마이닝 하는 방법 정리 by ccminer

STIMA 2018. 1. 3. 00:00
반응형

보통의 경우 채굴을 한다고 하면, 채굴풀에 모여서 함께 채굴을 하고, 채굴에 기여한 만큼을 분배하여 나누어 가지는 방식으로 채굴을 합니다. 그만큼 채굴 참여자가 많아 져서,Hash가 높아졌기 때문에,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Hash만으로는 채굴이 불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도 그랬었고, 초기 코인들은 솔로 마이닝을 했습니다.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는 상태에서 혼자서 고독(?)하게 채굴을 하며 블록체인의 만들어갔던 것이죠. 지금은 솔로 마이닝이라는 것을 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자료를 찾기가 힘들더군요. 그래서 훗날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솔로마이닝 대상으로 삼은 코인은 최근에 살펴 보았던 훈코인 HunCoin 이구요. CPU로만으로 X13 알고리즘 채굴이 거의 불가능 하여, 27GHz를 상대로 GPU 2개인 2 MHz로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해시성능 비율이 27000 : 2 정도 됩니다. 채굴은 확률의 문제 이므로 하다보면, 언제가는 한번쯤 채굴 되겠거니 하는 마음으로 돌려 시도해 보았습니다.


지금 하는 방식은 HunCoin을 대상으로 테스트 했으나, QT지갑을 갖고 있는 모든 코인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마이너를 이용한 솔로마이닝을 위한 CoinName.conf 설정 하기

먼저 QT지갑이 한번 실행 되고 나면, 숨겨진 폴더인 아래의 형식으로 폴더가 만들어져 블럭체인 데이터와 관련 데이터가 남겨져 있습니다. 


C:/User/AppData/Roaming/코인명




그러면, 우리는 코인명.conf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Roaming 폴더안에 있는 코인폴더 이름과 동일하게 대소문자 구분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내용을 넣어야 하는데요.

채굴기를 통해서 접속해야 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rpcuser=Hg3Dp5kcCGm59dyNojYFML8x4wR5iGemCV

rpcpassword=x

rpcallowip=127.0.0.1

rpcport=9332

server=1


rpcuser : 채굴프로그램에서 로그인 할 계정으로 QT지갑에 있는 주소를 입력

rpcpassword : 로그인 계정의 패스워드

rpcallowip : 접속허용IP (현재 QT지갑이 설치되어 있는 PC에서 채굴 소프트웨어 작동)

rpcport : 채굴프로그램이 접속할 포트 주소

server : 서버기능을 작동 시킨다는 의미의 1



솔로마이닝을 위한 채굴프로그램 환경 설정

X13 알고리즘으로 채굴하기 위해서, X13 알고리즘 채굴을 지원 하는 ccminer를 사용 하였습니다. 


start.bat

ccminer-x64 -a X13 -o 127.0.0.1:9332 -u Hg3Dp5kcCGm59dyNojYFML8x4wR5iGemCV -p x -d 0 


pause


-a X13 : X13 알고리즘 적용

-o 127.0.0.1:9332 : 로컬 이므로 127.0.0.1 과 conf 파일에서 지정한 포트번호 9332 를 사용

-u Hg3Dp5kcCGm59dyNojYFML8x4wR5iGemCV : conf 파일에 등록한 지갑주소 입력

-p x : conf 파일에 등록한 비밀번호 x 입력

-d 0 : 는 첫번재 GPU를 채굴에 사용하겠다는 의미



ccminer로 솔로마이닝 한 결과

ccminer를 먼저 동작 시키고, QT 지갑을 나중에 실행하는 과정 입니다.



처음에 ccminer를 실행하자, x13 알고리즘으로 마이너 쓰레드 1개를 시작 시킵니다.

그런데, 127.0.0.1 의 9332 포트에 접속이 안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30초 간격으로 3번 시도 하다가 

RPC 접속은 되었는데, HunCoin 네트웍이 연결이 안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렇게 다시 30초 후

x11 블럭을 찾고, 난이도 366.93 전체 Hash가 26.03 GH/s임을 알려 줍니다.

그리고, 채굴 프로그램은 0번 GPU로 채굴을 시도 하고, 814.37 kH/s 의 성능이 나옴을 표시 합니다.

이후에 해시는 차츰 올라 갑니다.


그렇게 해서, 결국 40 코인을 솔로마이닝으로 성공을 했습니다.




상기 과정은 성공한 결과를 확인한 이후에, 역으로 재구성 한 것이므로, 시간에 차이가 납니다.

별것 아닌 솔로 마이닝이고, 초기 코인에서는 대부분 사용하던 채굴 방식인데

이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흔적이 없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향후에 신생코인이 나오면, 한번 활용해 보세요. 블럭체인이 새롭게 발행하는 코인을 온전히 내가 가져가는 느낌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마 코인개발팀에서 기회를 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