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Ubuntu linux 선택 사용 하기 본문

채굴자를 위한 컴퓨터 기초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Ubuntu linux 선택 사용 하기

STIMA 2017. 8. 23. 00:00
반응형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사용하려고 하는 이유는 비용을 절검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인 Windows 계열은 사용료를 월20,000월 (64원/일) 지불해야 합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윈도우즈 서버를 받아서, 컴퓨터에서 하듯이 동일하게 구성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운영체제 사용료가 무료인 우분투를 설정하여 기본설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운영체제의 기본이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라기 보다, 우분투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이라고 해야 맞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플랫폼 서버 생성 하기

1.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서버를 생성

서버생성이라는 버튼을 클릭 하면서 시작이 됩니다.




2. 서버 이미지 선택 하기

서버 이미지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공되는 운영체제로 CentOS, Ubuntu, Windows가 있는데, Windows는 비용이 소요됩니다. 리눅스 계열인 CentOS와 Ubuntu가 무료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CentOS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저는 Ubuntu를 사용해야 하기에 우분투 OS 이미지를 선택 하였습니다.




3. 서버 설정

서버의 설정으로 하드디스크를 SSD를 사용할 것인지, HDD를 사용할 것인지 정할 수 있는데요. HDD로 해야 무료 입니다.

서버타입으로는 vCPU를 1개를 해야만 무료 입니다. 디스크는 50GB를 사용해야 하구요. 메모리도 1GB를 선택해야 무료 입니다.

일단, 목표는 무료 사용 입니다. 요금이 월0원 으로 나오는거 보이시죠?


서버개수는 1개, 서버이름은 여러분이 원하시는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영어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인증키 설정

인증키의 이름 적절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증키 생성 및 저장은 컴퓨터의 특정위치에 저장하시는 것이 향후를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향후 정보수정을 하거나 할때, 인증키를 필요로 합니다.




5. 방화벽 설정

방화벽설정은 특별한 세팅이 필요하지 않으시면, 기본 세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6. 최종확인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확인을 합니다.

[서버생성]버튼을 클릭하면 종료 됩니다.




7. Micro 서버 생성 중

Micro 서버는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공인IP와 트래픽 등의 부가서비스는 유료임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줍니다.





포트 포워딩 정보 입력 하기

1. 관리자가 서버에 접속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 입니다. 관리자가 서버에 접속을 하기 위해 접속용 공인IP가 있는데요.

이 IP에 접속을 하는 Putty와같은 툴의 접속 포트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ssh는 22번 포트로 접속을 하는데, 보안등과 관련으로 포트 포워딩을 이용 합니다. [포트 포워딩 정보]를 클릭하면 창이 뜹니다.




2. 포트포워딩할 포트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는 예시로 1024로 되어 있는데요. 원하시는 포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1024 ~ 65534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비밀번호 확인

이제 설정의 막바지 입니다. 접속할 IP와 포트번호까지 알았는데, 접속할 계정 정보를 모릅니다. 서버 목록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비밀번호 확인]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메뉴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서버 이름을 보여주고, 먼저 확인을 위해 인증키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처음에 서버 설정시 다운로드 받은 인증키를 선택 합니다.




이제, 서버의 계정 정보와 비밀번호를 확인 하였습니다. 이제 접속을 하면 됩니다.



root 패스워드는 보안 또는 관리를 위해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설명드린 접속 방법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가 초보자 관점에서 직접 과정을 진행한 것을 정리 하였을 뿐 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자 가이드 : http://docs.ncloud.com/ko/compute/compute-3-1-v1.html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 관련 글타래




참고.  공인IP 신청 하기 (외부 서비스 용인 경우에만 필요, 마이닝에는 불필요)

1. 공인IP신청

서버는 있지만, 외부에서 서버로 접속을 하도록 하려면, 하려면 IP가 있어야 합니다.

이 공인IP를 통해서 외부 이용자가 서버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공인IP신청]버튼을 클릭 합니다.




공인IP를 신청되었다고 알려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