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라이트코인 채굴하기 - Litecoin mining #1 - CPU 본문

마이너게이트 MINERGATE

라이트코인 채굴하기 - Litecoin mining #1 - CPU

STIMA 2017. 6. 25. 00:08
반응형

요즘 라이트코인 채굴해보신분 있으세요? 아마도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지금 최고 인기 코인은 이더리움과 지캐시죠. 그래픽카드 품귀현상을 만들게한 코인이라고 합니다. 그럼, 라이트 코인은 무엇일까요? 거의 비트코인급으로 오래된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단점인 ASIC채굴을 방지 하려 scrypt 알고리즘을 도입했으나, 결국 2014년에 scrypt ASIC이 출현하면서, 라이트코인에 대한 관심은 점점 멀어져 갔습니다. 그런데, 최근 비트코인 언리미티드 (BTU)사태가 발생하면서, 비트코인의 소프트포크인 세그윗을 먼저 하겠다고 선빵을 날리면서, 다시금 주목을 받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하드포크를 주장하는 비트코인 언리밋티드에서 바람이 빠지는 모양새가 되고 있습니다.

사설이 길었구요. 아무튼 이 라이트코인의 가격도 최근에 많이 올라서 관심을 받고 있으나, 비트코인처럼 채굴기를 사서 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그렇다고 그래픽카드도 채산성이 없기는 마찬가지구요. CPU는 말할것도 없죠. 하지만, 경험은 한번 해보고 싶지 않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마이너게이트의 Litecoin Pool을 이용하여, 라이트코인 채굴 하기.



마이너게이트의 Litecoin Pool을 이용하여, 라이트코인 채굴 하기

준비물1 : scrypt 알고리즘으로 채굴이 가능한 채굴 소프트웨어

준비물2 : 마이너게이트의 Litecoin mining pool 서버 주소



Scrypt 알고리즘으로 채굴이 가능한 mining software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일단 제가 찾은건, tpruvot cpuminer-multi 마이닝 소프트웨어 입니다.


Windows 64bit 용 다운로드 경로 : https://github.com/tpruvot/cpuminer-multi/releases

위 경로에 방문하셔서, cpuminer-multi-rel1.3.1-x64.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제, 압축을 해제 하구요. start.bat 파일을 만들어야 겠죠? (압축을 해제한 폴더에 만드시면 됩니다.)



start.bat 파일 설정

cpuminer-gw64-core2 -a scrypt -o stratum+tcp://ltc.pool.minergate.com:3336 --userpass 마이너게이트로그인계정:x  -t 2

pause


이제는 다 아실듯 하지만, 혹시 처음 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설명을 합니다.


  • scrypt : 채굴 알고리즘 입니다. 향후, 다른 코인 채굴하실때, 알고리즘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 ltc.pool.minergate.com:3336 : 마이너게이트에서 운영하는 라이트코인의 채굴풀 입니다.
  • 마이너게이트 로그인 계정 : 마이너게이트 회원가입에 사용한 이메일 입니다.
  • -t 2 : CPU의 2개의 코어를 이용하여 채굴을 하겠다는 뜻 입니다.
  • pause : 일시정지 명렁어로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메시지를 보기 위해서 적어 놓습니다.



라이트코인 채굴은 시작 되었으나


일단, 시작은 좋습니다. CPU 1개당 5 kH/s 의 성능이 나오면서, accepted 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reject reason : Slightly stable share"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 메시지는 채굴 소프트웨어가 새 작업을 받았는데, 이전작업을 보냈을때 나오는 메시지 입니다. 결국 채굴성능이 너무 떨어져서, 뒷북을 친다는 의미가 아닌가 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그렇게, connection timeout 걸리면서도, 계속 이어서 채굴은 진행 됩니다.


마이너게이트의 라이트코인 채굴풀을 이용해서 진행되는 채굴은 마이너게이트 GUI에서는 확인이 안됩니다.

대신, minergate.com 웹사이트에 로그인 하여, Dashboard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성능이 너무 떨어지는 CPU를 사용하니, 숫자가 미미 합니다.

CPU는 성능이 너무 떨어져서, 그래픽카드로 하는 방법을 조사해봐야 하겠습니다.



혹시, 마이너게이트 회원이 아니시면, 가입 방법을 확인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