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모네로 채굴풀 비교 분석 사이트 moneropools.com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모네로 Monero

모네로 채굴풀 비교 분석 사이트 moneropools.com

STIMA 2017. 10. 30. 14:03
반응형

ICO중인 코인 말고, 기존 코인중에 있는 있는 코인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한다면, 상위권에 들어갈 수 있는 코인중에 모네로가 포함될 것 입니다. 초창기 부터 추적이 불가능한 개인화된 암호화 화폐로 시작한 코인이기 때문에 선점한 효과가 있다고 할까요? 게다가 채굴에서도 ASIC이 없이, CPU와 GPU로만 채굴이 가능하여, 채굴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탄탄한 채굴자 기반의 커뮤니티가 있기도 하고, 마이너게이트 처럼 초보자가 채굴을 접하게 될때, 채굴 생산성이 높은 코인으로 항상 모네로가 선정되어 있어 초보들도 아는 코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잘 아는 모네로(Monero : XMR)코인의 채굴풀 리스트가 있는 사이트를 알려 드립니다. 최근에 Monero 공식 사이트에 방문을 해보았더니, 링크가 걸려 있었습니다.


http://moneropools.com





moneropools.com 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먼저, Pool 에서 지원하는 서버의 위치를 보고, 글로벌 하게 서비스르 하는지, 특정 대륙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Pool 서버가 지원하는 기능을 표시 합니다. PPLNS, PPS를 지원하는지, Worker를 제공하는지, email 모니터링 기능, 서버가 ssl을 지원하는지 등의 정보를 알려 줍니다. 그외 특정 국가 서버가 있는 경우 함께 표시를 해주시고, 수수료, 풀의 해시성능, 몇개의 miner가 채굴중인지 보여 주고, Pool 로 이동 링크를 제공 합니다.


따라서, 내용을 주욱 보시고 원하는 모네로 채굴풀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채굴풀 선택시 참고할 사항


1. 채굴풀이 해시가 전체 해시에서 차지하는 성능이 높을 수록 채굴이 자주 되는편 입니다. 채굴이 자주된다고 채굴량이 많다는건 아닙니다. 

채굴은 동일한 환경에서 채굴을 하면, 전체적으로 길게 보면, 어디서 채굴을 하나 채굴량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해시가 높다는 것은 채굴을 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 되지만, 대신 참여자가 많기 때문에, 채굴된 코인을 여럿이서 분배를 하므로, 분배 받는 양이 적습니다. 대신 참여자가 적은 풀은 드물게 채굴이 되지만, 코인을 분배할 참여자가 적기 때문에, 배분 받은 코인이 큽니다. 따라서, 길게보면 채굴한 양은 거이 같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채굴하지 않고, 잠깐 하고 말거라면, 해시가 높은곳에서 채굴을 하면, 조금씩 몇번 받고 그만 하면 되겠죠. (저는 테스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해시가 큰 풀을 잠깐 이용 합니다)



2. 암호화 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탈중앙화 Decentralized 입니다.

이것은 특정인, 조직이 화폐 시스템에 영향력을 크게 행사할 수 없다는 의미 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경우 Bitmain 이라는 채굴기 판매회사에서 운영하는 antpool이 전체 해시에서 큰 포지션을 차지 하고, ASIC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특정 채굴자들과 Bitmain의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결국 BCH라는 코인이 분리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지 않도록 하기 이해 특정 Pool이 너무 큰 해시 성능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과거, CEX가 해시 성능의 50%에 육박하자 채굴자들이 자발적으로 채굴풀을 옮긴 이후, CEX는 다시는 그 정도의 해시를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채굴자들은 암호화 화폐의 탈중앙화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3. 접속이 안정적이고, 수수료적고, 최소인출액이 낮은 풀을 찾으세요.

채굴서버가 수시로 종료되거나 하면, 매우 난감합니다. 수익률이 떨어질 테니까요. 그리고, 수수료가 적어야 겠죠. 마지막으로 최소인출액이 낮을 수록 좋습니다. 어느 정도 채굴을 하다 인출을 하려고 보면, 최소인출액이 안되어, 인출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moneroppols.com 에서 확인 해봐야 하는 Pool



위 캡쳐 화면을 보시면, 


minergate.com에 대해 possible share skimming 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코인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 minergate에서 하드웨어 성능보다 해시가 적게나온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성능이 좋은 하드웨어를 갖고 계신분은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채굴풀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본인이 갖고 있는 PC가 성능이 낮다면, 다른 채굴풀에서는 튕겨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때는 minergate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소한 마이너게이트에서는 성능이 낮다가 pool 접속을 막지는 않습니다. ^^


suprnova.cc에 대해 API problem 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채굴풀에서 해시성능과 참여한 마이너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어서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는 것 입니다. xmr.suprnova.cc에 접속해 확인해보니, 0.9 MH/s , 779 Miner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moneropools.com의 최상단에 초록색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글이 적혀 있습니다.


Support the smaller pools, people! Decentralization is important!


작은 채굴풀을 지원하세요. 탈중앙화는 중요 합니다.

여러분들도, 너무 수익에만 매몰되지 마시고, 암호화화폐를 위해, 탈중앙화를 위해,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