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블록체인, 플랫폼을 넘어 서비스로 : UDC 2018 스페셜 리포트 본문

블록체인 뉴스

블록체인, 플랫폼을 넘어 서비스로 : UDC 2018 스페셜 리포트

STIMA 2018. 10. 30. 06:00
반응형

카카오 계열사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bittex와 제휴를 하여 암호화폐 시장 폭발적 성장기에 런칭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온 업비트(UpBit)에서 스페셜 리포트를 발표 하였습니다. 9월12일~14일 제주도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의 내용을 업비트가 후원을 했고, 중앙일보의 고란 기자가 정리한 기사형 리포트 입니다. 정식 제목은 "Proof of Report UDC 2018: 블록체인, 플랫폼을 넘어 서비스로" 입니다.


udc2018_report.pdf



이 리포트는 업비트에서 주최하고, 업비트가 초청한 기업 또는 연사들의 이야기 이기 때문에, 그들의 시각에서 쓰여 졌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역사와 비교하여 블록체인을 설명하였고, 그 스토리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물론, 중간 중간에는 난이도가 약간 있는 개발에 관련된 이야기도 많이 나오지만, 이 리포트를 읽는 것 만으로도, 대한민국에서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현황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용어 "상기의 난"에서 빵 터졌습니다. 2018년 1월11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언급하여 가상화폐 가격의 폭락의 트리거였던 사건을 의미 합니다.


그 외에도 블록체인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들과 비교하여 재미도 있고,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지기에 일독을 권합니다. 



리포트 주제

  1. 블록체인, 이제는 서비스다 (feat. 개발자)
  2. 거래소, 도박장에서 블록체인 혁신의 심장으로
  3. 성공한 플랫폼은 보이지 않는다: 확장성을 해결하라
  4. '신뢰'의 블록체인을 지켜라: 보안과 보호
  5. 쇼핑몰 뒤엔 카페24가 있다: Platform for DApp
  6. 살아남는 DApp의 조건… 블록체인 정신을 구현하라
  7. 블록체인 경제 성장의 필수 요건, 스테이블 코인
  8. The Rise of Tokenization
  9. DApp들이여, 루니버스에 올라타라
  10. 블록체인의 고릴라를 찾아라

출처 : https://www.upbit.com/service_center/press?id=596



특히, 마지막 블록체인의 고릴라를 찾아라 편은 이강준 두나무앤파트너스 대표의 블록체인을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는 내용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를 염두해 둔다면, 참고할만한 영상이기에 첨부 합니다.




아울러, 이번 컨퍼런스의 모든 발표영상이 UDC 2018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로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 됩니다. 

https://udc.upbit.com/2018/program/?sMenu=pro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