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NEXO] 넥소 코인 세계최초의 암호화폐 담보대출 서비스 본문

코인 소개

[NEXO] 넥소 코인 세계최초의 암호화폐 담보대출 서비스

STIMA 2019.02.13 23:00

시장경제하의 현실세계는 신용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경제라는 말은 좋게 표현하면,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을 기반하여 신용을 창출한다는 멋진표현을 사용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경우는 담보를 기반으로하는 대출로 굴러가는 세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담보의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주택이나 토지가 될 것이고,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하기도 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기도 하죠. 그런데, 이 대출이라는 것을 잘 활용하면, 더큰 부를 창출할 수 있으나, 이 대출이라는 것이 담보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담보를 제공하는데 대한 대가로, 대출이자를 대출기관에 주어야 하며, 대출이자는 0%에서 부터 최고 24% 까지 부과 됩니다. 1금융권은 대출이율이 낮은편이고, 2금융권, 3금융권으로 넘어갈수록 이자율이 높아집니다. 


암호화폐시장에서도 암호화폐를 자산으로 보고, 대출을 하는 서비스가 있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 담보 즉시대출 서비스의 명칭이자, 코인의 이름은 넥소(NEXO) 입니다. 




nexo Specification

  • 코인명칭 : nexo (넥소)
  • 코인심볼 : NEXO
  • 총코인 발행량 : 1,000,000,000 TIM
  • 출시 : 2018년04월11일
  • 홈페이지 : http://nexo.io
  • 블록익스플로러 : https://etherscan.io/token/0xb62132e35a6c13ee1ee0f84dc5d40bad8d815206
  • 소스코드 : https://github.com/nexofinance/NEXO-Token/
  • 백서 :  Nexo-Whitepaper.pdf
  • 비지니스 개요 :  Business-Overview.pdf
  • Twitter : https://twitter.com/NexoFinance
  • reddit : https://www.reddit.com/r/Nexo/


채굴을 하는 코인이 아니며, 이더리움의 ERC-20 스마트컨트랙트로 발행한 토큰 입니다. 시장 분위기로 인해, 코인 가격 낮은것만 빼고는 서비스는 아주 잘 돌아가고 있다고 Reddit 등에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nexo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시면, 한글로도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기본적이로 nexo를 발행하고 운영하는 회사는 유럽에서 2007년 부터 핀테크 사업(온라인 대출)을 해온, Credissimo라는 회사 입니다.




그들이 보고 있는 디지털 자산의 규모는 2025년이면, 5조 달러에 이를거라고 하는군요. 그중에서 암호화폐가 1조 달러에 이를 거라고 낙관하고 있습니다.



넥소의 비지니스 모델

nexo의 비지니스 모델은 단순합니다. 

1. 암호화폐를 nexo의 암호화폐 지갑에 저당(담보)을 잡힙니다. 

2. 달러로 대출을 받습니다.

3. 대출을 갚습니다.

4. 암호화폐를 돌려 줍니다.


매우 단순하죠?




여기에서 많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암호화폐를 담보로 맡기면, 얼만큼이나 대출을 해주느냐 입니다.

기본 계정의 경우 최소 $1,000에서 최대 대출 $2,000,000 입니다. 하지만, 대출한도는 맡기는 코인과 시장상황에 따라 계속 변동이 있습니다.

담보로 맡기는 코인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넥소코인, 리플, 바이낸스 등 다양한 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금하는 코인에 따라, LTV비율은 20%~50% 까지 대출이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BTC가 $4,000 이며, 최대 가능 대출액이 $2,000인 셈이죠.

nexo의 장점은 기존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이 아니기에, 별도의 신용조사 등이 필요 없습니다. 오로지 암호화폐만을 보고 대출을 합니다.

만기일은 최대 1년까지 가능 하고, 갱신도 가능한 구조 입니다.


가장 중요한 대출이자는 16% 입니다. NEXO토큰을 사용하여 이자를 상환하면 이자가 8% 적용을 받습니다. 무조건 NEXO로 상환을 해야 겠네요.


nexo는 암호화폐를 급할 때 암호화폐를 팔지말고, nexo를 이용하여, 장기보유 하라고 합니다.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시장상황에 따라, 한도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어떤 대출이나 마찬가지 이겠지만, 만기시 까지, 암호화폐 가격은 하락하고,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면, 담보를 빼앗기게 될겁니다. nexo 사이트 어디에서도 그런 이야기는 나와 있지 않고, 약관에 나와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암호화폐를 장기간 존버하고 계신분들도 있고, 이탈하신 분들도 있었을 텐데요.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았을것 같네요. 다만, 코인 가격이 다시 회복한다는 전제가 필요하겠죠. 






nexo의 입장에서는 암호화폐 가격이 오르거나, 변동이 크지 않다면, 이자를 꼬박 꼬박 받아서 가장 좋을 것이고, 가격하락도 반토막 이하로만 내려가지 않으면, 손해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반토막이 되는 순간, 어떻게 할지 매우 궁금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네요. 암호화폐를 추가적으로 넣으라고 통지를 한다고 하는군요.


다음번에는 nexo를 이용하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암호화폐가 실생활에 이렇게라도 적용될 수 있다면, 정말 쓸만 한지 확인해보고 싶군요.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