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Nanopool 이용 방법 : Ethereum, ZCash, Monero, Pascal, Electroneum, Raven 본문

채굴풀 mining pool

Nanopool 이용 방법 : Ethereum, ZCash, Monero, Pascal, Electroneum, Raven

STIMA 2018.12.31 23:00

Nanopool을 오래만에 방문해 보았습니다. 지갑주소로 채굴하는 대표적인 사이트 입니다. 주로, 이더리움을 채굴 할 때 사용하던 채굴풀 이었는데, 그간 몇 가지 코인들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클래식, 지캐시, 모네로가 전통적으로 채굴하던 코인이었던 데 비해, Pascal, RavenElectroneum은 은 비교적 새롭게 추가된 코인 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코인 가격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제가 여기서 전통적인 코인이라고 부르는 코인의 채굴자수는 이천에서 4만3천 까지 많은 수의 채굴자를 자랑하고, 비교적 신생코인의 채굴자 수는 300~400정도 입니다. 





과거에는 없던, 코인별 채굴 상태를 보여주는 메인화면이 생겼습니다. 




제일 하단에 있는 Raven 코인을 예를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보면, Pool Hashrate(채굴성능)이 표시 되고, 채굴에 참가한 Miner의 갯수, 코인의 가격, 최소인출액가능한 갯수, 알고리즘을 안내하여, 어떤 코인을 채굴하는게 좋을지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합니다. 일단, 채굴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채굴방법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Quick Start를 클릭하면, 채굴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가 제공 됩니다.



위 화면의 하단을 보면, How to connect 라는 섹션이 있는데요.

보유하고 있는 그래픽카드별 사용할만한 채굴소프트웨어를 추천합니다.

Raven을 채굴하기 위해, Nvidia카드 사용자에게는 T-Rex를 추천하고, AMD카드 보유자에게는 Avermore라는 채굴 소프트웨어를 추천해줍니다.


이 화면에서 Start Mining을 클릭하거나, 앞 화면에서 Overview를 클릭하면, 코인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위 화면은 RVN코인의 메인 화면 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모든 기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코인별 메인화면, Pool의 해시 상태, 채굴된 블럭, API 가이드, 자주 문의 하는 질문에 대한 메뉴로 연결이 되고, Pools에서는 다른 코인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제공하고, 우측의 검색창에는 코인주소를 입력하여, 코인주소별 채굴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Help 입니다. Help메뉴에서 실제로 채굴을 하기 위한 모든 설명이 정리 되어 있습니다. 


채굴풀 중에서 채굴방법을 이렇게 상세하게 정리해 놓은 채굴풀이 있나 싶을 정도 입니다.

초보자들도 차례대로 따라가면, 충분히 채굴을 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물론 과정중에 의외의 복병이 나타나기는 하겠지만요. ^^




순서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Pool settings : 채굴풀의 기본 정보를 제공 합니다. 주로, 국가별 채굴서버 접속 정보 입니다.
  • NiceHash : 본인의 채굴기가 아닌, 나이스해시에서 채굴성능을 구입해서 채굴을 하려는 경우에 대한 설명 입니다.
  • Mining Client : T-Rex와 Avermore 라는 채굴소프트웨어로, 그것도 윈도우즈와 리눅스에 따라 다운로드 및 설정 방법을 설명 합니다.
  • RavenCoin Account : 지갑주소를 어디것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 줍니다. 주로 거래소 주소를 가이드 하고, 로컬 지갑 경로도 알려 줍니다.
  • Third Party Software : 참고할 만한 앱 경로를 제공 합니다.
  • Useful Links : Raven코인 관련 링크나 채굴 성능 계산기 등의 웹사이트 경로를 제공 합니다.


이번에는 Nanopool 이용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Nanopool에서 코인을 한가지 선정하여 채굴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면, 경험하지 않았던 방법을 사용해 봐야 겠죠? ^^






1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