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ROI] ROI Coin은 CPU전용 채굴 코인 본문

코인 소개

[ROI] ROI Coin은 CPU전용 채굴 코인

STIMA 2018. 8. 21. 00:00
반응형

ROI코인을 살펴봐 달라는 요청에 따라 ROI코인이 어떤 코인인지 바로 확인작업에 들어갔습니다. ROI코인의 특징은 CPU 전용의 채굴코인이라는 점 입니다. 얼마전까지는 Cryptonight 알고리즘으로 채굴하는 코인이 CPU전용 채굴코인으로 알려진 Monero, Bytecoin 등의 코인들이 있었으나, 얼마전 Cryptonight 알고리즘도 ASIC이 개발 되면서, 대대적인 알고리즘 변경과 하드포크가 있었습니다. ROI코인은 CPU전용코인으로 포지셔닝을 잡고, 일반컴퓨터로도 채굴을 할 수 있다는 점에도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발달이 되어 있어서 인지, 어나운스먼트가 다양한 언어로 번역이 되어 있고, 한글버전도 있어서, 정보를 얻기에 매우 수월 했습니다.



그런데, ROI Coin이 추구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는데... 직접 확인 하시죠.


30개 이상 코인에 대해서 구매/판매, 채굴/스테이킹을 한 후에 깨달았습니다. 그 어떤 코인도 완벽하지 않다. ROI코인은 장점만 모아서 만들어낸 코인입니다.


대부분의 가상화폐들이 ROI에만 치중하지만, 우리는 다릅니다. ROI코인의 목표는 사람들 사이에 순환되는 것에 집중합니다. 다시말해, 우리는 우리의 지지자들, 커뮤니티 등의 여론에 귀기울일 것입니다. 


ROI코인은 커뮤니티 중심의 웹사이트, 그리고 페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ROI코인은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 마케팅등을 위한 다양한 비디오에서 그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한 YouTube 광고, Facebook 광고, Twitter 광고, Google 광고 및 다양한 웹 사이트의 배너 / 디스플레이 광고를 포함하는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마케팅 추진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ROI코인을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옵션과 특별한 기회를 접할 수 있습니다. 채굴, 스테이킹, 장기예금, 구매, 판매, 그리고 미래가치 상승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더해서, 우리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가함으로써 Bitcoin-altcoin 세계에서 관심있는 주제뿐만 아니라 ROI Coin에 관해 토론하고 배울 수있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츨처 : ROI Coin Announcement


코인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채굴, 스테이킹, 정기예금 등 코인보유자가 최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만들어 넣었습니다. 특히g한글 어나운스먼트에서는 정기예금이라고 표현을 했는데, "Standard Term Deposit Reward"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상당히 큽니다. 이는 PoS와 도 비슷하고, Masternode와도 비슷 한데, 수익률이 엄청나네요. 년간 593%나 됩니다.


Standard Term Deposit Reward: (2 days up to 1 year)

     1 Week Term Deposit 2.10%

     2 Week Term Deposit 4.30%

     1 Month Term Deposit 9.60%

     3 Month Term Deposit 33.10%

     6 Month Term Deposit 92.90%

     12 Month Term Deposit 593.80%


솔직히 이렇게 과도한 수익을 보장하는 코인들은 부정적으로 보이는 요소 입니다. 스캠의 요소중에서 비현실적인 수익률 보장이라는 항목이 있거든요. 그런 이유로, 이 부분에서 주의 해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ROI Coin Sepc

  • 코인명칭 : ROI Coin
  • 코인심볼 : ROI
  • 총코인 발행량 : 미정
  • 합의방식 : PoW/PoS
  • 알고리즘 : 1GB AES Pattern Search
  • 블록생성 : 120초
  • 출시 : 2017년 11월05일
  • 프리마이닝 : 6%
  • 어나운스먼트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2361848.0
  • 홈페이지 : https://roi-coin.com/
  • 블록익스플로러 : https://roi-coin-blockexplorer.roi-coin.com/
  • 소스코드 : https://github.com/ROIcoin/ROIcoin/releases
  • 백서 : ROI-Coin-White-Paper.pdf



ROI Coin 지갑 설치 하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ROI Coin은 CPU 전용 채굴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채굴을 한번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초기에 ROI Coin은 솔로마이닝만 가능했던 코인이지만, 지금은 채굴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오랜만에 지갑설치부터 한번 정리해 봅니다.


지갑 다운로드 위치 : https://github.com/ROIcoin/ROIcoin/releases

깃허브에서 지갑을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버전도 있지만, 압축파일 버전을 주로 사용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나서, ROIcoin-qt.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첫 실행 이기에, 데이터를 어디에 저장을 할지 확인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경로에 설치 합니다. AppData/Roaming/





지갑이 실행되었습니다. 네트워크 동기회가 표시 되는데, 41주나 남았다고 뜹니다. 마냥 기다리면 싱크하는데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ROI Coin 지갑 블록체인 싱크 빨리 하기

깃허브 화면으로 다시 가보면, 제일 상단에 blockchain-11072018.zip 파일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 하면, blocks폴더와 chainstate폴더 2개만 있습니다. 파일은 폴더 안에 들어 있구요. 이파일을 복사해서




AppData/roaming/ROIcoin폴더에 붙여 넣기를 합니다. 물론, 덮어 써야 하구요.




ROI Coin지갑을 다시 실행 합니다.




네트워크 동기화가 3주뒤로 당겨져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5분 이내에 sync가 완료 됩니다.





ROI Coin Wallet 암호화 하기

로컬 지갑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암호화를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만약에 발생할 문제로 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Settings > Encrypt Wallet 메뉴를 선택 합니다.




지갑을 암호화 할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8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거나, 10개 이상의 랜덤 알파벳(숫자,특수문자 포함)을 사용할 것을 권장 합니다. 더 어려우면 좋구요.




암호화가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대신, 암호화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알려 줍니다.




지갑의 우측 하단을 살펴 보세요.

ROI 라는 글자는 지갑에서 사용할 코인 단위 입니다.

자물쇠 표시는 지갑이 암호화 되어 있다는 뜻 입니다.

X는 채굴을 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구요.

점4개를 선으로 이은것 같은 표시는 접속된 peer 상태를 보여 줍니다.

v 표시는 블록체인 sync가 완료 되었다는 뜻 입니다.


ROI coin solo mining / 솔로마이닝

ROI코인의 솔로마이닝 하려고 합니다. 메뉴에 마이닝 메뉴가 있어서 간단 합니다.

Mining > Solo Mining On (1GB Required) 메뉴를 선택 합니다.

그런데, CPU에서 AES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웬만한 CPU에는 AES 기능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되실 겁니다.





바로 CPU를 이용한 채굴이 시작 됩니다. 16개의 쓰레드가 모두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작업을 못하죠.





작업관리자에서 세부정보 > ROICoin-qt.exe를 선택하여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하면, 메뉴중에서 선호도 설정 이라는 메뉴를 선택 합니다.




저는 12,13,14,15 CPU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택을 취소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아래 화면첢 이용률이 81%로 떨어지면서, 컴퓨터를 사용할 만 합니다.




채굴이 진행 될 때에는 지갑의 우측 하단에, 자물쇠 오른쪽에 채굴중이라는 표시가 뜨면서, 마우스를 가져다 올리면, 채굴 해시가 표시 됩니다. 쓰레드도 함께 표시 됩니다.




이렇게 반나절 돌렸는데, 채굴이 안됩니다.

왜 일까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채굴풀이 존재 하기 때문 입니다.

내컴퓨터 혼자서 채굴하는 것과 채굴풀에 등록된 수백개의 컴퓨터가 동시에 계산하는 것과 채굴성능은 비교가 불가능 하죠.


아시겠지만, 솔로마이닝을 하면, 내가 지금까지 쏟아 부은 CPU파워가 무용지물이 됩니다. 버려지는 것이죠.

그래서, 채굴풀을 이용한 채굴이 한번에 채굴되는 코인수는 적지만, 조금씩 이라도 꾸준히 채굴되기 때문에 채굴풀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바로, 채굴풀을 이용한 채굴을 하면 좋겠지만, 내용이 너무 길어져 채굴풀을 이용한 채굴은 다음번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