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TIM] "시간은 돈이다" 코인 채굴하는 법 / Time is Money 본문

코인 소개

[TIM] "시간은 돈이다" 코인 채굴하는 법 / Time is Money

납득이 스티마 2018.10.29 06:00

채굴75님께서 시간 날 때 알아봐 달라고 하셨는데, 제가 새로운 코인이라고 하면, 열심히 알아보고 싶어 집니다. 제가 지금 시점에 도전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판단해 보기 위해서 이겠죠. 코인의 이름이 "타임이즈머니 Time is Money" 코인 입니다. 이름이 독특 하죠? 이코인의 슬로건은 "Smart way to manage your time" 으로, "당신의 시간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방법" 정도로 해석이 됩니다. 이 코인(서비스)가 하려고 하는 것은, 원격으로 시간 요율로 컨설팅을 하니, 사업가, 재무, 세무, 번역, 교사를 위한 솔루션 입니다. 코인의 이름을 들으면서, 길게 보기보다는 잠깐 머물다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TimeIsMoney Specification

  • 코인명칭 : TimeIsMoney (타임 이즈 머니 / 시간은 돈이다)
  • 코인심볼 : TIM
  • 총코인 발행량 : 100,000,000 TIM
  • 합의방식 : PoW / Masternode
  • 알고리즘 : XEVAN
  • 블록생성 : 60초
  • 출시 : 2018년09월11일
  • 어나운스먼트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5026651.0
  • 홈페이지 : https://timeismoney.online/
  • 블록익스플로러 : http://explorer.timeismoney.online
  • 소스코드 : https://github.com/rmcpartner/timeismoneycrypto
  • 디스코드 : https://t.me/timeismoneychat




타임이지머니의 홈페이지를 방문 했더니, 엄청나게 현란 합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에 자신이 있는 분을 섭외 했는지, 어디에서 홈페이지를 디자인 했는지 적어 놓았을 정도 입니다. bounty 프로그램이었을 까요? 아무튼 화려한 홈페이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많지는 않았습니다. 이 코인이 어떤 코인인지, 어떤 사람을 위한 코인인지 정도만 적혀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Announcement를 통해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서 슬로건을 통해서 알 수 있었던 것 처럼, 이 코인은 원격으로 음성이나 영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하는 사업자가 주타겟 입니다. 컨설팅 서비를 하고, 돈을 떼어먹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인가 봅니다. 그래서 이들은 일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앱을 출시할 예정 입니다. 첫 3개월간은 수수료없이 서비스를 하고, 이후 1시간당 0.99 USD의 저렴한 수수료를 받겠다는 것이죠. 서비스는 대강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코인의 개발팀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모습을 드러낸다고 사라지지 말라는 법 없기는 하겠지만, 요즘에 코인 런칭하면서 팀을 알 수 없다면, 신뢰성을 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두고두고 걱정거리가 될 것 같아요. 어나운스 먼트내 스크린샷 중에서 러시아어가 표시되는걸 보면, 러시아팀이 만드는 것 같으며, 그래서인지 디스코드 등의 활동이 조용 합니다. 조금 더 살펴보니, 모스코바(Moscow)에서 11월21일~ 23일 컨퍼런스에 개최 한다고 합니다.  

TimeIsMoney Reward Table

아래의 리워드 테이블에 따르면, 2018년12월 까지 150,000블럭까지 XEVAN알고리즘으로 PoW 채굴이 가능 합니다. 그 이후, 2019년3월 부터는 PoS 체재로 변환 됩니다.




TIM Masternode

위 화면에서는 master node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 PoS에 대해서만 언급이 있는데, masternode.online에 따르면, 1,000 TIM으로 마스터노드를 가동할 수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s://masternodes.online/currencies/TIM/


TimeIsMoney지갑 설치 

TimeIsMoney를 채굴을 하기 위해 주소가 필요 하므로, 지갑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raviex와 STEX라는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어서, 거래소 지갑을 사요할 까 고민을 해보았지만, 처음 보는 거래소라 믿을 수 없어 지갑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지갑 다운로드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소스 경로에서 확인한 지갑 위치 : https://github.com/rmcpartner/timeismoneycrypto/releases



다운로드 받은 windows.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 하면, 아래와 같이 starttimewallet.exe 파일 하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 하면, 아래와 같이 지갑 주요파일을 보관한 경로를 설정 합니다.




실행된 TimeIsMoney 지갑의 모습 입니다. 여기에서 지갑 주소를 확보 합니다.

File>Receiving Addresses 메뉴에서 확인 합니다.





TimeIsMoney 채굴풀

TimeIsMoney의 알고리즘은 XEVAN 입니다.
이 알고리즘으로 채굴하는 방법이 3가지 입니다. GPU(Nvidia, AMD), CPU 이렇게 있습니다. 이렇게 이용 가능하다고 친절하게 가르쳐 준 곳이 trendpool.com 입니다. 채굴설정도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저는 Nvidia GPU를 사용하므로, 해당 설정을 사용하려 합니다.


ccminer -a xevan -o stratum+tcp://trenpool.com:3739 -u "TimeIsMoney Address" -p c=TIME



TimeIsMoney 채굴 프로그램 krnlx/ccminer-xevan

위에서 ccminer를 통해서 채굴을 하려 했는데, 기존 ccminer가 아닌 하드포크된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채굴프로그램 경로 : https://github.com/krnlx/ccminer-xevan/releases



다운로드 받은 ccminer.exe 파일에 start.bat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실행을 준비 합니다.

아래 화면의 xevan-time.bat 파일은 제가 임의로 지은 것입니다.



start.bat 설정

ccminer -a xevan -o stratum+tcp://trenpool.com:3739 -u 지갑주소 -p c=TIME -i 15


pause


위 설정에서 -i 15를 넣은 것은, reject가 자주 나와서 GTX 1060에 맞추어 조절을 해본 것입니다.


start.bat 파일을 실행 하여 채굴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채굴풀에서도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군요.




채굴을 진행해보니, GTX 1060 6MB 2way로 애프터버너로 다운클럭 하여 20개 정도 채굴이 됩니다. 



마스터노드용 PC판매

그리고, 이 팀은 재미 있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더군요. 마스터노드용 PC를 600$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Pi3(라즈베리파이)에 Ubuntu와 Time지갑을 설치하고, 그안에 1,000 TIM을 넣어 두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하여 가동만 하면, 마스터노드가 시작 되는 것이죠. 라즈베리파이가 대략5만원 정도 하므로, 55만원를 내고 1,000 코인을 사는셈 입니다. 결국 코인1개당 550원인 셈입니다.



하지만, 거래소에서는 1,000개에 2만원 수준에 판매되고 있으니, 혼란은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TimeIsMoney코인에 대해서 조금을 알아 보았습니다.







4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