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TUBE] 비트튜브 동영상 업로드와 사용 후기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비트튜브 Bit.Tube

[TUBE] 비트튜브 동영상 업로드와 사용 후기

납득이 스티마 2018.09.28 06:00

비트튜브를 GPU로 채굴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채굴장비가 필요합니다. GPU 몇개로는 채굴되는 수량이 얼마되지 않더군요. 하드웨어를 통한 채굴이외 다른 방식의 채굴은 동영상을 업로드 하여,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조회 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들과 동일한 방식 입니다. Steem도 그렇고, LBRY도 그렇죠. 그래서 이번에는 BitTube에서 내 채널을 관리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가장 중요한 기능은 동영상 업로드 방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BitTube 프로필 사진 등록

유투브 채널도 그러하겠지만, 내 채널을 알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아 이 계정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유저의 특징을 한누에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정보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 계정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화면으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가장 위에 있는 계정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여기에서 먼저 프로필 이미지를 업로드 하기 위해서, 하얀색 프로필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분홍색 카메라 아이콘이 생깁니다. 클릭 하면, 파일을 선택하는 창이 열리죠. 거기에서 미리 준비해준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저는 이런 이미지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 - CENTER FIT 버튼을 클릭하여, 확대, 축소, 이미지 중앙정렬, 이미지 크기 딱 맞게 선택을 할 수 잇으며, 이미지를 클릭하여, 상하좌우로 움직여서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SAVE버튼을 클릭하여 저장을 합니다.





BitTube 채널 배경이미지 등록

이번에는 채널의 배경이미지를 등록하려고 합니다. 프로필 사진 업로드와 동일한 방식 입니다. 배경 이미지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우측에 카메라 아이콘이 생깁니다. 클릭을 하면, 파일을 선택하는 탐색기가 열리고,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선택한 이미지를 조절한 후에, 마찬가지로 SAVE버튼을 클릭하여 저장 합니다.





드디어, 프로필 이미지와 채널 이미지가 모두 등록된 화면 입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저의 채널에 방문하면, 이런 모습을 보게 됩니다.





BitTube 동영상 업로드

동영상 업로드는 왼쪽 메뉴에서 Upload Media 버튼을 클릭 하면 동영상 업로드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만약에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은 CONNECT TO YOUTUE 메뉴를 통해서 유투브 동영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UPLOAD NOW 버튼을 클릭 합니다.





업로드를 하려는 동영상을 선택 합니다.





동영상이 선택 되었고, 동영상 제목, 동영상 내용, 태그를 등록하고, 동영상에서 적절한 썸네일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위 화면에서 Privacy는 현재 Everyone만 선택할 수 있고, 향후 나만 보기, 구독자만 보기, 등의 권한이 추가 될 예정 입니다. Language는 동영상에서의 음성 언어를 선택 합니다. Category는 영상의 분류, Age Verification은 연령제한 여부 선택, Premium Content는 유료영상을 의미하며, 선택을 하면, Protected Contetnt가 자동 선택 됩니다.


Premium content 유료 영상의 설정을 자세히 살펴 봅니다.

Transaction type에는 대여(Rent)와 구매(Purchase)가 있습니다. Rent를 선택하면, 시간을 정해주어야 하고, Purchase를 선택하면, 현재는 Lifetime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TUBE는 가격을 USD로 입력하거나, TUBE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자신이 원하는 가격으로 선택 하는 것이죠.





이렇게 입력한 값으로 UPLOAD를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업로드가 되고 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업로드가 100%까지 도달하면, 아래 화면처럼, 업로드가 완료 되었다고 알려 줍니다. 

여기에서는 서버로 파일이 업로드 된 상태일 뿐, 서비스 화면으로 등록된 것은 아닙니다. 파일의 크기에 따라 서비스의 상태에 따라서 바로 서비스로 등록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12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운이 좋았는지, 몇 분만에 서비스에 바로 배포되었습니다. 우측 상단에 알림이 표시 되었습니다.





동영상이 서비스가 되기 시작 하면, 아래와 같이 내 채널 정보에 표시가 됩니다. 여기에서는 동영상을 삭제하거나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아이콘 중에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은 삭제를 의미하고, 연필모양의 아이콘은 수정을 의미 합니다. 수정을 클릭 하면, 동영상을 등록하는 화면과 동일한 화면에서 정보를 수정 합니다.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정말 삭제를 할 것인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YES, UNPUBLISH IT! 버튼을 클릭 하면, 삭제 프로세스가 진행 됩니다.




그리고, 삭제가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이 삭제 되었다는 알림을 해줍니다.





그런데, 동영상을 플레이 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랙이 걸리면서,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BitTUBE 사용 후기

처음에 BitTUBE를 사용해보고 LBRY 보다 좋다고 느꼇던 점은 별도의 브라우저가 필요 없고, 웹브라우저에서 일반 동영상 플랫폼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블록체인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도 없었고, 지갑을 동기화를 위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이 것이 가능 했던 것은 BitTUBE는 IPFS를 사용한다고 했고, JS IPFS를 통해서 만들어 내었습니다. 


현재로서는 LBRY와 BitTUBE 어디가 더 괜찮다고 하기가 어려운 상황 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 입니다. 한쪽의 장점이 다른쪽의 단점이 되는 상황 입니다. 사용자 사용성 측면에서는 BitTube가 약간 더 편리하지만,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한다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동영상 재생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추가로, 내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다른 사용자들이 보거나, 내가 다른이의 동영상을 보아도 TUBE코인이 적립이 되는데요. Unpaid Balance에 등록된지 7일후에 Paid Balance로 옮겨 집니다. 그런데, Paid Balance로 옮겨지고 나서 24시간 후에 지갑으로 옮겨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부분은 테스트를 더 해보아야 확인이 가능 할 것 같네요.


비트튜브의 AirTime을 살펴 보면, 매번 발행되는 블럭에서 채굴자용 비트튜브 사용자용 그리고 크리에이터용 뷰어용으로 배분률이 정해져 있습니다. 결국 비트튜브 역시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채널 운영자나 구독자에게 배분되는 코인은 갈수록 줄어들게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