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UJOMusic 우조뮤직 : 이더리움으로 음악을 구입 한다 본문

가상화폐 관련 상품

UJOMusic 우조뮤직 : 이더리움으로 음악을 구입 한다

STIMA 2018. 8. 20. 00:00
반응형



우조뮤직(https://ujomusic.com)은 코인이 아닙니다. P2P기반의 프로토콜 위에서 음악서비스를 하면서 이더리움을 지불수단으로 하는 음악 플랫폼 입니다. 음반 플랫폼이 가져가는 수익을 창작자에게 가져가도록 하는것이 목표라 하겠습니다. 2015년 10월 그래미상을 수상한 이모젠 힙이 우조뮤직을 이용하여 음원을 공개해서 유명해졌습니다. Imogen Heap이나 RAC, GIRAFFAGE 등 유명한 뮤지선들은 별도의 사이트에서 우조뮤직과 협업으로 미리보기 형식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구입을 희망하면, 메타마스크로 이더리움 결제를 하면 음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뮤직코인의 경우 채굴을 먼저 시작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뮤직코인을 확인해 본지 너무 오래되어 조만간 다시 한번 리뷰를 해야 합니다.



<우조뮤직과 협력한 이모젠 힙 사이트 : http://www.alpha.ujomusic.com/>




우조뮤직의 기술적인 부문을 살펴보면, 일단 음원은 IPFS(Inter Planetary File System)을 사용 합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를 하는 곳은 이 형태의 파일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코인(LBRY)도 그러하고, 스팀기반의 디튜브(DTube)도 그러 합니다. 콘텐츠 서비스를 하려는 입장에서 콘텐츠를 저장하는 문제가 가장 큰 문제인데, 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IPFS가 거의 유일하기 때문 입니다. 이외 방법은 모두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 입니다. 




다음으로는 우조뮤직은 창작자와 사용자로 구분이 되는데, 어느 쪽이든 이더리움으로 콘텐츠 다운로드 요금을 받기 위해서 메타마스크(Metamask)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메타마스크만 있으면, 이더리움으로 콘텐츠 이용료를 지불하기에 너무 편리하기 때문 입니다. (메타마스크 설치하기와 다른 지갑 가져오기, 크립토키티 구입하기를 통해서 메타 마스크 사용법을 확인하세요)



우조뮤직 회원가입 하기

메타마스크가 설치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 합니다.

Try Beta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어떤 화면이던 메타마스크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위에 보여 드린 설치하라는 화면이 먼저 나옵니다.





구글 크롬 메뉴창에서 권한을 요청 했다는 뜻 입니다. 크롬 주소창 우측에 여우 아이콘클 클릭 합니다.





작은 새창이 뜨면서, 서명을 요청 합니다. 앞으로 메타마스크를 이용하여 우조뮤직을 이용하도록 서명을 하는 것입니다.





우조뮤직의 창작자 되기

메타마스크가 설치 되었다고 한다면, 창작자도 될 수 있고, 사용자도 될 수 있습니다. 창작자가 되려면 먼저 등록비가 필요 합니다. 0.05ETH 입니다. 현재 시세로는 만5천원 정도 됩니다. 매우 저렴합니다. 크립토키티 한마리 가격밖에 안되네요. 한번 등록을 하게 되면, 자신의 음원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창작자로 가입을 하셔서 활동을 하시게 되면, 한번 등록한 음원은 삭제 할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삭제에 대해 확정된것이 없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등록된 음원은 우조뮤직을 통해서 무상으로 플레이가 됩니다. 저작권 수입을 얻는 경우는 음원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에만 해당 합니다. 




우조뮤직에서 원하는 음악 찾기

Discover라는 메뉴로 접근을 하면, 우조뮤직에 등록된 음악의 앨범자켓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하거나, 우측의 정렬을 변경하면서, 마음에 드는 자켓을 선택하면 해당 앨범으로 접근이 됩니다. 2018년8월 현재 175개의 앨범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피아노 치는 남자 사진이 있는 앨범을 선택해 봅니다. 상단에 창작자와 그에 대한 설명이 있고, Buy Badge 와 Tip 이라는 버튼이 있는데요. Badge를 구입하게 되면, 향후 해당 창작자가 발매하는 앨범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거나 향후 콘서트를 하게 되면 혜택을 받게 되는 권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adge는 한정적이라서 희소가치가 있을 수 있구요. Tip은 말 그대로 Tip 입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보라색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앨범 전체를 순차적으로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플레이리스트에서 개별음악들을 선택하여 플레이도 할 수 있구요.



우조뮤직에서 음원 구입하기

음악을 주욱 들었는데, 마음에 든다면, BUY RELEASE버튼을 클릭 합니다. 물론 메타마스크가 설치되어야 가능 하구요. 바로 메타마스크에서 결제창이 열립니다.




달러기준으로 $4.8에 거래수수료 Gas Fee $0.10 입니다. 합계 4.9$ 이기에, 0.016883 ETH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 화면은 메타마스크 지갑에 이더리움이 부족하기 때문에, 빨간색 Alert가 표시된 것일 뿐이고, 지갑이 이더리움이 있다면, 승인하고 승인이 완료 처리 되면, 다운로드가 진행 됩니다. 여기에서 이더리움의 처리 속도가 일반적인 MP3다운로드 사이트와는 달리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는 점은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알고 계시려나요? ^^)


앞서 말씀 드렸지만, 우조뮤직은 블록체인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코인은 없습니다. 파일시스템은 IPFS를 사용하고, 지불은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서비스이지만, 코인을 발행하지는 않는 서비스 입니다. 유명한 뮤지선의 참여가 있기는 하지만, 아직 성과가 크게 나오지 않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콘텐츠 서비스에서는 콘텐츠가 핵심이기 때문 입니다. 


175개의 앨범만으로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체들로 부터 고객을 뺏어 오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조뮤직이 혹은 다른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들은 향후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 갈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 입니다.





반응형